본문 바로가기
무료어플App

소셜미디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평상시 위기관리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찾아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5. 11. 30.
반응형

소셜미디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평상시 위기관리 능력을 키우는 방법이 있을까요. 소셜미디어 분석에 대한 관심은 최근 인스타그램의 광고 수입의 증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의 매출은 2015년 7억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7년에 28억1천만달러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저도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작성한 사진과 글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 밖에 SNS로 연동이 되기 때문이죠. 소셜미디어의 위력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실적으로도 충분히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기술이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소셜미디어 분석 툴 티버즈의 특징


국내에는 많은 빅데이터 분석 업체들이 있는데요. 티버즈를 비롯해 타파크로스, radian6등등 많은 업체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소셜미디어 분석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티버즈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버즈 그래프 (전체버즈량 , 채널별 점유율 , 감정 점유율)

수집된 콘텐츠 (모니터링에 등록한 ‘키워드’가 들어간 SNS 전체 글 확인)

이상징후 알람 (모니터링에 등록한 ‘키워드’의 버즈량이 버즈량이 급증할 경우 이메일 문자 알람)

연관어 (수집 키워드가 언급된 언급된 전체 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 확인)



빅데이터 분석 툴 티버즈의 장점


티버즈의 강점은 트위터 3분, 블로그 5~10시간, 페이스북 1~2일 이내로 공개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국내 페이스북의 경우 500만 계정의 공개된 데이터를 하루 50만건을 수집하고 있어요. 빠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은 급변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속도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경쟁업체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도 분석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결국 빠른시간에 기업의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고 출시 전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할 수 있어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겠죠. 더구나 티버즈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초 감정분석 특허 기술로 긍정과 부정의 10가지 상세감정을 분석할 수 있답니다. 특히 짧은 글에서도 감정분석이 가능하죠.



이는 티버즈가 자체 감정사전DB를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단어 사전을 통해 단어와 버즈를 1:1 매칭이 가능해서 효과적인 분석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특히 위키피디아(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 )를 12개 카테고리별로 분석할 수 있죠.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티버즈를 어떻게 활용할까?


소셜미디어 분석 툴 티버즈로 분석한 자료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트렌드 파악 및 새로운 트렌드를 발굴할 수 있는데요. 최근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어떤 부분에 관심이 많은지 티버즈를 통해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한 각 SNS를 통해 Viral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Insight를 발굴해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을 할 수도 있게됩니다. 관련 업계의 동향이나 이슈를 티버즈를 통해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 손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티버즈의 트렌드 분석리포트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검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티버즈 무료 리포트 다운받기


티버즈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분석 체험해 보니


티버즈를 통해 아이폰6S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해 보았습니다. 모니터링을 위해 다양한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일단 아이폰6S에 대해서만 활용해 보았습니다.



기간은 11월1일부터 11월28일까지 28일간의 티버즈를 통해 데이터를 추적한 결과압니다. 페이스북보다는 트위터의 버즈량이 월등히 많았어요.



그리고 블로그 순이었습니다. 아이폰6S에 대한 사용자들의 감정은 확실히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심도는 하향추세를 그리고 있는데요. 샤오미의 10만원대 스마트폰 홍미노트3와 화웨이 메이트8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도 이유가 될 듯 합니다. 그러나 만족도는 상향이라 인기 있는 이유를 보여 주고 있어요.



좀 더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상세감정 점유비율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만족이 25로 제일 많았어요. 그 다음이 불만이 많군요. 기쁨과 재미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6S에 대한 버즈를 수집한 정보도 티버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허걱~ 이미지에 나오는 여성의 사진~~ 정말 예쁘더라구요. ㅋㅋ 아이폰6S 사용자로 가지고 셀카놀이를 하는 둣 해요.



이상징후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업에서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도 있겠죠.



이상징후 버즈량이 가장 많은 부분을 자세히 보았어요. 11월26일 오후 1시경에 이상징후와 관련된 글이 70건이나 수집이 되었군요.



아이폰6S에 대한 버블맵을 통해서 아이폰6S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을 좀 더 가깝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보기에도 빅데이터 분석 전문 툴 티버즈가 제대로 결과를 보여 주는 것 같지 않나요.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서 기업의 제품이나 관련된 부분을 과연 소비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소셜에서 언급이 안되고 있다면 그 만큼 관심이 없다고 판단되거나 관심을 알아낼 수 있는 모니터링을 운영하지 못했다고 볼 수도 있겠죠. SNS를 통해서 수 없이 쏟아지는 사용자들의 동향의 빠르고 정확한 파악 여부가 SNS마케팅의 승부를 결정하지 않을까요.

[관련글]

고성능 노트북 Y700 게임을 위해 최적화 된 6가지 특징!! EXID 하니가 추천한다는 게임노트북은?

LPG충전시 E1오렌지카드로 포인트 적립과 다양한 혜택 그리고 재미난 김연아 몰래카메라

화웨이 메이트8 출시로 2016년 스마트폰 시장에 배터리와 출시 가격 영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