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선택 기준을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특징들이 만족시켜 줄까?

by 핑구야 날자 2018. 7. 16.
반응형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교체해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보통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흔한 무선공유기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스마트폰을 비롯해 1인 2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게임을 하다 보니 아무래도 속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특히 게임처럼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거나 유튜브를 비롯한 SNS 등으로 스트리밍을 하다 보면 랙이 발생하게 되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에 물려 있는 디바이스들이 네트워크 지연으로 불만이 생기게 되죠. 아마도 이상하게 느린 날은 이러한 이유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특징을 보면 속도에 대한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성능 측정 결과로 증명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X4S R7800가 SmallNetBuilder 벤치마크 사이트의 성능 테스트에서 동급 라우터 중 최고 성능을 기록하면서 베스트 라우터로 선정이 되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결과로 말하면 끝이죠.




PC GAMER은 자체 테스트에서 나이트호크 X4S R7800가 전반적으로 견고한 성능을 보였고 단일 벤치 마크 이상의 속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라우터라고 평가를 내렸습니다.



그리고 PCMAG.COM은 우리가 테스트 한 것 중 가장 빠른 MU_MIMO 성능을 제공했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좋은 결과로 평가를 받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로 교체해 볼 만 하지 않겠어요.


나이트호크 X4S R7800 개봉기


날렵하고 스피디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의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사이즈는 285 x 185 x 50, 무게는 840g입니다.



구성품은 나이트호크 X4S AC2600 스마트 WiFi라우터(R7800), 이더넷케이블, 빠른 시작가이드 그리고 전원어댑터로 되어 있습니다.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전면 상단에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LED로 표사해 줍니다. 정면 죄측에는 WiFi On/Off버튼, WPS버튼이 있습니다.



좌측에는 eSATA포트가 있고 후면에는 LED On/Off, 기가이더넷 포트, 인터넷포트 등이 있고 사이드에는 USB3,0포트가 2개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특징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보면 무선 간섭이 심해서 WiFi가 느린 경우가 간혹 생기는데요. R7800은 2.4GHz 및 5GHz 동시 듀얼 밴드를 지원하여 무선 간섭을 최소화 하여 각 밴드 통합 최대 2.53Gbps(800+1733)의 무선 속도를 지원합니다.



기존 라우터에서는 없던 Multi-User Multiple Inout Multiple Out(MU-MIMO) 기능을 R7800이 제공을 하는데요. 기존에는 한번에 하나의 장치와 통신을 했지만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MU-MIMO을 지원해 동시에 여러 장치에게 데이터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4IK스트리밍과 게임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죠.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X4S R7800을 사용하면 4개의 고성능 외장 안테나 및 고출력 증폭기로 대형 주택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무선 커버리지를 지원하고 11ac wave2 기반의 4x4 쿼드 스트림 지원으로 보다 많은 장치들을 동시에 연결해도 사용가능합니다.




최신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최대 WiFi 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R7800은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하여 WiFi 속도를 최대 2배 향상시킬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기존 라우터들은 대부분 5GHz 밴드에서 최대 870MHz만을 지원하는 것과는 비교가 되죠.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에 적용된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는 5GHz 뿐만 아니라 2.4GHz에서도 지원하는데요, 넷기어의 빔포밍 플러스는 WiFi신호를 모든 방향으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라우터와 통신하는 무선 단말에 WiFi신호를 집중해서 전송합니다. 그래서 이동시에도 더 강력하고 빠르고 안정적으로 연결이 되고 무선 음영지역이 감소하며 신호강도를 향상시키게 됩니다.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5GHz 대역에서 DFS 채널을 지원하여 15개의 추가적인 채널을 사용할 수 있어 채널 간섭을 최소화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11ac 5GHz 속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R7800은 가정보다는 사무실이나 커피숍 등등에서 사용할 때 유익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바로 게스트WiFi 기능입니다. 게스트 WiFi를 사용하면 외부 방문자가 기본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분리된 게스트 WiFi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보안성에 강합니다. 2.4GHz WiFi 대역 및 5GHz WiFi 대역용 게스트 네트워크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X4S R7800에 연결된 많은 장치, 어플리케이션등이 복잡하게 트래픽을 발생하며 사용하게 되는데요. 사용환경 상황이나 업무 상황에 따라 우선으로 사용해야 하는 장치나 어플리케이션이 있기 마련인데요. R7800은 다이내믹 QoS 기능을 통해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어요.



사용자의 사용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네트워크 지연에 민감한 게임 및 스트리밍 등의 트래픽을 우선 처리하여 랙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스마트한 QoS 기술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면 좀 더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겠죠. 물론 QoS 데이터베이스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1.7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기 때문에 유선 및 무선 성능을 극대화해 줍니다. 그리고 고용량의 512MB RAM 및 128MB 플래시를 탑재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하더라도 성능 저하없이 빠른 처리가 가능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R7800는 총 5개(WAN1+LAN4)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탑재하여 기가비트 인터넷 속도를 완벽히 지원하며 다양한 유선 장치들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2개의 USB 3.0 포트 및 1개의 e-SATA 포트를 탑재하여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 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LED On/Off 스위치는 포트 LED로 인한 야간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어 민감한 분들에게는 더욱 효과적이죠. 전면에는 WiFi On/Off 및 WPS버튼이 있어 손쉽게 무선 연결을 도와줍니다.



그 밖에 사용범위를 좀 더 확장 할 수 있는데요. 통신수단이외에 개인클라우드 서버, NAS서버, 윈도우PC백업 , DLNA미디어 서버, 무선 프린트 서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넷기어 다운로더를 이용하며 FTP/HTTP, 비트토렌드 또는 eDonkey 파일을 공유기에 연결된 외장 스토리지로 직접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VPN 서버 기능을 지원하여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의 보안 접속이 가능해 윈도우 PC 및 Mac, iOS 및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Open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NETGEAR Up 앱을 사용하면 초기 설치를 매우 쉽게 할 수 있고 태블릿 또는 스마트 폰에서 홈 네트워크를 쉽게 모니터링, 연결 및 제어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하겠죠. NETGEAR genie를 사용하면 음악이나 비디오를 공유 및 스트리밍하고, 네트워크 문제를 진단 및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녀 보호를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어 부모님들에게 더 도움이 되겠죠. 물론 집밖 원격지에서도 라우터 설정을 변경하거나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특징을 살펴 보았는데요. 같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도 차이가 있죠. 무선 음영지역을 최소화하고 연결된 무선 디바이스가 트래픽 우선순위를 정해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빔포밍 플러스 기술로 연결된 무선 디바이스의 신호강도를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이 정도의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라면 교체할 이유 충분하죠.


[관련글]

케이블 정리 홀더 내장 스위치 허브 넷기어 GS908E!! 디자인과 스마트폰 충전이 마음에 드네

IP카메라 가정용CCTV 넷기어의 알로Q 플러스(VMC3040S)!! 양방향 대화 모션 경고의 놀라운 기능

넷기어 오르비(orbi)의 혁신적인 무선와이파이 속도와 커버리지 확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