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최신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7004M으로 빨라진 무선 인터넷 속도와 MU-MIMO의 매력

by 핑구야 날자 2018. 8. 2.
반응형

EFM-Networks(이에프엠 네트웍스)는 최신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7004M(AC1900)를 출시했습니다. 회사이름을 이에프엠 네트웍스 보다는 브랜드인 아이피타임이라고 하면 아하~ 하실 겁니다. 아이피타임 최신 11ac 유무선공유기 A7004M(AC1900)는 일반 가정과 직장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공유기입니다. 요즘에는 가정에서도 1인 2디바이스는 물론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가전제품들이 많아져 WiFi소비가 늘고 있습니다. 더구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게임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끊김없이 무선을 사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강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유무선공유기 A7004M(AC1900) 언박싱 및 디자인


예전의 유무선공유기들은 통신 성능만 좋으면 괜찮았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처럼 필수품이 되었기 때문에 이왕이면 예쁜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A7004M의 구성품은 AC1900유무선 공유기, 5dBi 안테나 5개, 크래들, 외장형 DC 어댑터, 기가랜 케이블 그리고 사용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바닥에 고무 패킹이 있어 발열구가 바닥면에 밀착되지는 않아 보통 크래들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했었는데요.



아이피타임 최신 11ac 유무선공유기 A7004M은 크래들이 있어 스텐드형으로 설치를 하는 게 더 좋겠더라구요. 공간활동도 장점일 수 있지만 발열구가 노출이 되어 내구성이 좀 더 높게 가져갈 수 있어 좋습니다.



컬러는 화이트로 보다 다양한 컬러로 출시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만 커넥터 부분을 보면 컬러로 처리해 사용자들의 눈높이를 맞추려고 노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7004M(AC1900)의 특징


최신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의 특징을 보면 단순 통신 기능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이고 10만원 내외의 가격에서도 고가의 유무선공유기 못지 않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를 선택할 때는 사용 목적에 맞는 특징과 가격을 비교해서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유무선공유기는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도 않고 사용자에 따라서는 간섭이나 랙으로 불편하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겁니다.



아이피타임 최신 11ac 유무선공유기 A7004M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일단 차세대 무선 규격 IEEE 802.11ac를 지원하여 기존 b/g/n 대비 연결속도가 빨라지고 무선 커버리지도 넓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5개의 안테나만 봐도 속도에 대한 느낌이 확 와 닿는데요. 5GHz WiFi망의 최대 링크속도 1300Mbps를 제공하고 2.4GHz WiFi망의 최대 링크 속도 600Mbps로 동시에 지원하여 WiFi 최대 1900Mbps를 지원합니다.



특히 11ac 5G WiFi는 기타 무선 장비와의 전파 간섭을 최소화하여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주변에 무선공유기나 AP가 없는 경우는 2.4G WiFi를 사용하면 최대 무선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PC로 게임을 하고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을 하는 경우는 아무래도 속도가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특히 WiFi를 사용하는 가전제품도 있어 무선 소비는 점점 늘고 있죠. 아직은 눈에 띄는 속도 저하는 없는데요.



아이피타임 A7004M은 미디어텍의 MT7621 듀얼코어 CPU를 사용하는데요. MT7621은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가속기와 880MHz의 고속 CPU가 내장되어 WiFi 사용시 CPU 점유율을 줄여 효과적인 WiFi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유무선공유기 A7004M의 NAT가속기는 양방향 2Gbps의 속도로 인터넷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P2P를 비롯해 대용량 파일 전송시 발생하는 과도한 트래픽에도 성능 저하가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최신 11ac 유무선공유기 A7004M(AC1900)에는 MU-MIMO 기능이 있어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을 사용할 경우 속도 저하를 막아 주기 때문에 쾌적한 통신환경을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DDR3 256MB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용량이 메모리가 적은 공유기와 비교해 훨씬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유무선공유기를 통신용 이외에도 5Gbps의 속도를 내는 후면의 USB3.0 포트를 사용해 프린터서버, 미디어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USB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충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기능은 USB테더링입니다. WiFi가 없어 스마트폰으로 테더링을 해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이피타임 최신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A7004M은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USB에 연결해 공유기에 별도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연결된 모든 장치에 인테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호환이 되지 않은 스마트폰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그 밖에 A7004M은 1000Base-T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단말 PC사이의 유무선 속도를 더욱 행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모바일 매니저 앱을 설치하면  ipTIME의 차세대 사용자 환경 iUX를 통해 ipTIME의 모든 기능을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무선공유기 A7004M는 보안도 강력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먼저 게스트 네트워크를 사용해 5GHz / 2.4GHz 각각 최대 3개의 무선랜들 별도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각 독립적인 암호설정 및 내부 통신의 차단과 허용을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다음은 802.1x 무선 보안을 지원하여 개별 사용자에 관한 무선ID와 무선암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해커들의 무단 접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관리자 페이지 접속시 CAPTCHA CODE를 추가하여 보안을 강화하였습니다.



유무선공유기 A7004M(AC1900)을 사용해 보니


A7004M의 모든 기능을 100% 사용하기는 어렵고 사용자 마다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어떤 기능이 마음에 드셨나요.



일단 무선 인터넷 속도가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보다 얼마나 잘 나오는지가 중요하겠죠, 속도측정 전용어플 벤치비로 측정을 해 보았어요.


▲ 통신사 제공 무선공유기


통신사 제공 무선공유기의 다운로드 속도는 58.8Mbps, 업로드 속도는 55.6 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아이피타임 A7004M


아이피타임 최신 11ac 유무선공유기 A7004M(AC1900)로 교체 후 같은 위치에서 측정했는데요. 놀랍게도 다운로드 속도는 94.3Mbps, 업로드 속도는 99.1 Mbps로 확실한 속도 개선을 보였습니다. 놀랍죠. 기가인터넷을 이용하면 속도가 더 잘 나오겠죠.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A7004M(AC1900)에는 기본적으로 VPN서버가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사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USB에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데 편합니다.



유무선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7004M은 크래들을 장착해 깔끔한 화이트컬러로 기존에 사용하던 블랙보다 우리 집 분위기에는 더 잘 어울렸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유무선공유기보다는 훨씬 빠른 속도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