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마트폰신상 베가레이서2 스냅드래곤 S4, 다양한 기능에도 배터리가 더 오래가는 비밀은?

by 핑구야 날자 2012. 5. 8.
반응형

스마트폰신상 베가레이서2 스냅드래곤 S4, 다양한 기능에도 배터리가 더 오래가는 비밀은 무엇일까요. 지난번에 베가레이서2 신제품 간담회(VEGA RACER MEDIA DAY)에 다녀왔어요. 베가레이서2의 배터리용량부터 시작해서 음성 인식기능인『스마트 보이스』등등 다양한 기능에 삼성의 갤럭시S3와도 경쟁력이 될 것 같았어요. 베가레이서2가 디자인에서도 갤럭시S3보다는 제 취향에 더 맞더라구요. SKY VERA RACER2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기존 베가레이서에 비해 배터리 사용시간이 34% 증가했다는 사실입니다. 베가레이서에서 세계 최초로 보여준 모션인식기술로 놀라게 하더니 이번에는 더욱 강화된 한국형 음석인식기술로 새로운 혁신의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베가레이서의 외형을 고급세라믹 소재로 만들어 스타일쉬한 디자인에 날개를 달아주었습니다.



베가레이서2 스펙



- 디스플레이 : 4.8인치 HD(1280*720) 디스플레이
- OS : 안드로이드 4.0(Ice Cream Sandwich) 
- CPU : 1.5GHz 듀얼코어
- RAM : DDR2 1G 
- 카메라 : 800만화소 후면카메라 / 200만화소 전면카메라(HDR, ‘0’ 셔터 lack, 동영상 스틸컷 지원)



- 크기/무게 : 132.4 * 68.9 * 9.35(mm) / 133g(SK,ollehKT),LGU+(134.15g)
- 배터리 : 2020mAh 배터리
- DMB : 지원 


- 특화기능 
    Full Screen 70%
    저전력
    Cloud Live : 저장공간 확장성 및 Data의 제한 없는 Access
    음성인식 : 스카이 유일 기능
    모션인식 : 스카이 유일 기능
    모션 Dial : 스카이 유일 기능
    심플모드 UX : 실버 User 및 4~50대 스마트폰 최초 이용자 사용성 제고 예상
    시크릿뷰 : 스카이 유일 기능(공공장소에서의 사생활 보호 가능, 기존 기능에서 업그레이드 됨)



더 빠르고 더 오래가는 베가레이서2


스카이 베가레이서2(SKY VERA RACER2)는 세계최초로 퀄컴의 스냅드래곤S4를 장착했다고 합니다. 칩셋이 2개인 스냅드래곤S3에서 LTE원칩인 스냅드래곤S4로 바뀌면서 크게 두가지의 변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빠른 속도와 배터리시간 증가입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민감한 부분입니다. 베가레이서2가 배터리 사용시간의 연장은 다섯가지의 기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존 베가레이서의 1600mAh에서 20%이상 증가한 2020mAh의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습니다.



MSM8960절전기술 최적화는 크롬 베타를 통해 MoonBat벤치마크시 전력소모 그래프를 보면 베가레이서2의 스냅드래곤S4의 전력소모량의 우수성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대상은 베가레이서의 스냅드래곤S3입니다. 스냅드래곤S3가 1.5GHz 동작시 1.5W정도로 전력을 소비했었습니다. 그런데 원칩으로 변신한 스냅드래곤S4의 베가레이서2도 같은 상황에서 1.5W의 전력소모량을 보이고 있다는 겁니다. 분홍색선과 노랑색선을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아래 그래프에서 빨간원의 부분입니다. 비동기식 구조인 스냅드래곤S4는 2개의 Krait코어가 풀로드가 마무리 되는 시점에는 분홍색그래프가 보여 주듯이 1개의 코어만 돌아간다는 겁니다.



그밖에 통화중에 RF전압을 낮추는 APT CAL기술, 음악 감상에는 MP3 LPA절전기술 그리고 동영상에는 CABC 절전기술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베가레이서2는 총 통화시간 9.53Hr, 음악감상은 40.6Hr, 대기시간은 245시간으로 34%의 배터리 사용시간의 증가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베가레이서2는 40%의 CPU 성능 개선과  50%의 GPU(그래픽처리속도)개선에도 놀라운데 속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캐시 메모리용량이 2배로 향상되었다는 겁니다. 



퀄컴이 밝힌 MDP MSM8960(베가레이서2의 스냅드래곤S4) 벤치마킹 결과를 보면 멀티스레드에서도 베가레이서에 비해서 2배이상의 속도 향상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베가레이서2는 3D그래픽에서 기존 베가레이서보다 1.5배, 어플구동속도는 1.7배 그리고 웹브라우징 속도는 1.6배의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놀랍운 발전이죠. 얼마나 많은 SKY연구원들이 밤을 지새면서 고생했을까요?



음성인식 서비스 스마트보이스


베가레이서2의 기술혁신의 대표적인 기술이 바로 스마트보이스입니다. 한국형 음성인식기술이죠. 수출을 위해 외국어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도 음성인식서비스는 제공되기는 했지만 단순히 전화번호를 찾는 수준이었었죠. 아이폰4의 음성인식기술 Siri와는 다른 한국형 음성인식기술이라 점에서 관심을 가더라구요. 실제로 해보니 Siri나 이전 음성인식기술보다는 음성인식율이 좋았어요. 예를 들면 베가레이서2에 김치, 치즈등의 특정 단어를 말하면 자동으로 카메라를 촬영하게 되더라구요. 거치대를 설치하면 사진좀 찍어주세요 라고 할 필요가 없죠. 




넓은 화면과 실속있는 기능들


베가레이서2를 만져보니 지문도 남지 않고 광택이 나서 물어봤더니 세라믹으로 코팅이 되어 있더라구요. 세라믹은 명품 샤넬 시계나 고급 도자기에서도 사용하는 재질로 요즘에는 치아에도 사용할 정도랍니다.  베가레이서2 신제품 간담회(VEGA RACER MEDIA DAY)에 서 많은 사람들이 체험하면서 사용했는데도 빛을 발하지 않더라구요. 블랙과 화이트를 동시에 통신사 3사에서 만날 볼 수 있도록 한 것도 소비자를 기다리게 하지 않는 SKY의 철학을 엿볼 수 있었어요.



같은 크기의 스마트폰인데도 화면이 넓었어요. 베가레이서2는 Narrowest Bezel기술은 이용해서 화면을 더 넓게 쓰게 되죠.베젤은 LCD화면을 고정시키는 테두리부분을 말합니다. TV브라운관을 보면 테두리의 까만부분이 바로 베젤입니다. 4.8인치인데도 5인치처럼 보이는거 있죠. 두께도 9.35mm라 슬림해서 그림갑도 좋았답니다.



통합 N스크린 서비스를 통해서 영화등 각종 동영상을 무선으로 연결해서 시청을 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요. 



동영상을 녹화하다가 스틸컷이 필요할 때가 있잖아요. 특히 포스팅을 할때 사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베가레이서2는 동영상 녹화중에도 캠쳐가 가능해서 참 신경을 많이 썼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 밖에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인 베가레이서2를 보면서 오호 이것봐라~~ 라는 말을 하게 되더라구요.


 

베가레이서2SKY를 한번 더 보게 만들었어요. 같은 날 갤럭시 S3와 함께 오픈할 정도로 자신감에 찬 이유를 베가레이서2 신제품 간담회(VEGA RACER MEDIA DAY)를 통해서 보여준 기술로 알겠더라구요. 화려한 기술이지만 쓸모가 별로 없는 기술보다는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술들은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향상시킨 베가레이서2입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통화, 음악감상, 동영상시청으로 배터리를 많이사용하게 되는 기능에서 배터리의 소모량을 최소화해서 적게 쓰도록 한 SKY의 혁신적인 기술에 놀라게 되었어요. LG전자의 LTE2, SKY의 베가레이서2가 듀얼코어를 채택하고 삼성 갤럭시S3는 쿼드코어를 선택했습니다. 쿼드코어가 아직은 조금 무리라고 말하면서 안정적인 듀얼코어로도 충분하다는 시각이 있습니다. 쿼드코어의 마루타가 되어 애를 먹을 수도 있고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소비자에 달려있고 승부는 조망간 시장에서 반응으로 결과를 보여주겠죠.

‘본 포스팅은 SKY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