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 덕분에 스마트TV로 변신한 우리집 TV 무엇이 달라졌나?

by 핑구야 날자 2012. 8. 30.
반응형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 덕분에 스마트TV로 변신한 우리집 TV 무엇이 달라졌나? 스마트업그레이더 셋톱박스로 달라진 우리집의 스마트TV를 구역해보시겠어요.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를 사용하기 전에는 스마트TV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았는데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를 연결하고 나니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가 뭐냐구요.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는 일반TV를 인터넷이 되는 스마트TV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하죠. 물론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는 인터넷만 되는게 아니구요.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이외에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컨덴츠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셋톱박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큰 아이가 스마트TV에 대해서 궁금해 하더라구요. TV로 인터넷도 되고 게임도 되니 당연하겠죠. 더구나 3D영화도 있거든요. 확실히 요즘 아이들은 기성세대보다 빠른 것 같아요. 그래서 가장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만져보다 보니 사용하기도 편하고 이젠 익숙해졌답니다. ㅋㅋ 그래서 아이에게 가르쳐 준 내용을 엮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TV를 사용하려면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를 연결해서 일반TV를 인터넷이 되는 스마트TV로 되는 것은 지난번에 설명을 해드렸습니다.(원리 및 설명보기) 일단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를 On하세요. 그리고 일반TV의 리모컨에서 외부입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스마트업그레이더(SP820)에서 제공되는 인터넷이나 다양한 컨덴츠의 데이터와 음성정보는 HDMI로 TV에 전송이 되기 때문에 스마트TV를 사용하시려면  TV리모컨으로 HDMI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TV를 보려면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TV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TV의 제조사에 따라 화면이 다를 수 있답니다.


스마트App 메뉴 구성


HDMI를 선택해서 스마트TV로 연동이 되면 아래와 같이 그동안 일반TV에서는 볼 수 없던 화면이 나타납니다. 먼저 상단에는 프리미엄서비스, 3D World, LG스마트월드, 스마트쉐어등  4개의 서비스가 제공이 됩니다.  



프리미엄서비스는 MBC, Mnet등등 무료 및 유료서비스를 통해 영상물을 시청할 수 있어요.



무료서비스는 주로 다시보고 싶은 최신 방송 콘덴츠가 많았어요.



유료서비스는 아무래도 무료보다는 최신작품이 많죠. 케이블TV를 시청하지 않은 입장에서는 반가운 서비스죠.



실제로 스마트TV를 제공하는 모든 업체들이 충분한 컨덴츠를 만들어가고 있으니 사용하다보면 선택의 범위가 커지겠죠. 3D World는 3D영화 및 만화등 컨덴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일단 아이들이 3D에 대해 관심이 많았구요. 



안경을 쓰고 있지만 벗을 필요는 없고 가볍게 글립형3D안경을 사용합니다.  



LG스마트월드는 스마트폰의 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료와 무료가 있구요. 게임, 엔터테인먼트, 생활, 어학/교육, 뉴스/정보등이 제공된답니다.



몇개를 사용해보았어요. 아이들은 게임을 제일 먼저 사용해보는 거 있죠, 역시 아이들입니다.



온라인 게임에 익숙해진 아이들이지만 엄마와 함께 쉽게 즐길 수 있는 다트게임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스마트App의 하단은 인터넷검색, 스마트지도, USB등을 이용한 사진보기 그리고 열어 본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TV를 보다가 맛집이 나오거나 궁금한 사항을 바로 검색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죠. 이때 매직리모컨이 유용하게 사용된답니다. 그리고 지도 서비스는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었답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화면이 커서 좋아요.


우리가족이 자주 사용하는 컨덴츠


일단 게임입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시시할 수도 있지만 온가족이 즐길 수 있어 좋아요. 게임을 즐기면서  한마음이 되는게 좋답니다.



그리고 여행을 다녀오면 남는게 사진인데 예전에는 인화해서 보았잖아요. 지금은 사진을 마음껏 찍을 수 있지만 인화를 잘 안하다보니 한번 보고 뭍히기 쉽더라구요.  USB를 이용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전 클라우드에 사진을 저장하고 있거든요. 스마트TV라 언제든지 TV화면으로 볼 수 있어 사진을 보면서 추억을 되살리게 되어 아이들도 그렇고 아내도 귀여운 아이들을 보면서 좋아하더라구요.



이번에는 스마트폰을 TV와 연결해서 스마트폰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쉐어 기능입니다. 가끔 스마트폰의 컨덴츠를 큰 화면으로 보고 싶을때가 있죠. 그렇다고 USB로 연결하면 프로토콜이 맞지 않아 사용할 수 없어요. 이때 스마트TV의 스마트쉐어 기능을 사용하면 된답니다. 



스마트폰은 스마트쉐어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옵티머스 LTE2를 사용하고 있어 사용해봤어요. PC와 USB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유선과 무선의 방식이 있는데 무선으로 연결하려면 IP를 TV와 스마트폰 모두 맞춰주어야 하는게 번거롭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의 컨덴츠를 TV로 봐야하는 경우는 참 편리하죠. 사진이나 동영상등을 아래와 같이 연결된 화면으로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 이런게 좋아요.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사용해서 큰 비용부담없이 일반 TV를 스마트TV로 바꿀 수 있어 좋았어요. 그리고 스마트 TV를 통해서 다양한 컨덴츠와 3D영화등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TV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어 세컨드PC역할도 충분히 활용하게 되었답니다. 스마트폰, PC, USB등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으로 컨덴츠를 공유하여 활용의 폭이 넓었어요. 단순히 TV로만 사용하다가 스마트 업그레이더로 즐기는 TV가 되어 세삼 참 좋아졌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스마트TV로 사용하고 싶지만 새로 TV를 구매하는 부담이 있는 분들에게는 LG전자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겁니다. 같은 제품으로 다음TV도 있는데 한달여 사용해 본 결과 동일한 가격이라면 LG전자의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추천하고 싶어요. 인터넷강의를 PC모니터로 보는 것 보다 넓고 깨끗한 TV화면으로 보는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9월에는 날씨정보를 제공하는 아큐웨더, 영국의 스포츠 채널 유로스포츠, 온라인 음악 채널 빌라노이스를 제공하는 스마트TV앱을 선보인다죠.


스마트 업그레이더 2% 아쉬움


아쉬운 부분이라면 스마트쉐어 기능을 사용 하는데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WiFi의 접속상태에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끊김현상이 발생하면서 TV가 Off되더라구요. 그러나 스마트TV자체로 사용하는데는 문제는 없었어요. 그리고 PC가 연결되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을 TV리모컨으로 처리해야 해서 좀 불편하더라구요. 매직리모컨으로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켜면서 부터는 TV리모컨으로 제어하는 부분이 없었으면 좋겠더라구요. 욕심이지만 LG씨네마 스마트 3D TV의 음성인식기능을 연결해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이 포스트는 LG전자의 지원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