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

공용화장실 비데에 대한 화장실 사용실태 통계자료 결과 현실적인 대안은 무엇이 있을까?

by 핑구야 날자 2013. 7. 18.
반응형

공용화장실 비데에 대한 화장실 사용실태 통계자료 결과 현실적인 대안은 무엇이 있을까?  공용화장실에는 비데가 있다면 당연히 우려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순천향대학 유병욱교수의 통계자료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싶어요. 통계결과는 성인 10명 중 9명이 공용화장실의 비데 사용을 꺼린다는 겁니다. 그럼 현실적인 대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올 초 미국에 다녀왔는데 한국의 공용화장실에서 쉽게 보지 못하는 걸 발견하게 되었답니다. 화장실 변기 커버에 1회용 휴지를 올려 놓고 사용하도록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안심하고 사용을 하게 되었답니다. 여러사람이 사용하다보니 아무래도 청결에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그래도 급할때는 어쩔 수 없지만요. ㅋㅋ 



공용화장실의 비데는 처음에 설치할 때는 기분좋게 사용하게 되지만 아무래도 관리 부분에 신뢰가 가지 않기 때문에 그냥 두루말이휴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공용화장실의 비데커버 보다는 노즐의 위생이 제일 염려가 됩니다. 특히 여성에게는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겠죠.




공용화장실의 비데설치보다는 LA공항처럼 1회용 휴지 변기커버가 대안이 되겠더라구요. 물론 물에 잘녹는 친화경제품인지는 모르지만요. 그런데 1회용 휴지 변기커버이다보니 뒷처리가 잘 안되는것은 있어요. 사용후에 잘 접어서 휴지통에 버리면 참 깔끔하고 좋잖아요. 막상 편리함 뒤에는 그냥 버리는 사람들 때문에 공용화장실 휴지통과 주변에 1회용 휴지 변기 커버가 널브러져 보기 좋지 않았어요.



지난번에 화장실용물티슈 마이비데는 어떨까 생각이 되었어요. 물론 공용화장실에서 마이비데를 공급하기는 무리가 있을 겁니다. 위생이 중요한 여성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개인적으로 들고 다니면 어떨가 싶더라구요. 물론 마이비데는 물에도 잘 녹는 친환경 제품이구요.



그럼 비데를 꺼리는 사용자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보도자료에 따르면 두루마리 휴지는 36.3%, 물티슈와 두루마리 휴지를 함께 사용하는 사람은 29% 그리고 두루마리 화장지와 비데를 사용하는 사람은 13%로 나왔습니다. 의외로 물티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청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10명중에 3명은 되는군요.(보도자료 보기)



순천향대학교 유병욱교수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가장 위생적이라고 생각하는 뒤처리 방법에 관한 통계를 보면 물티슈와 함께 처리하는게 자장 위생적이라고 답한 사람이 무려 61%나 되었답니다. 그리고 화장지와 비데를 같이 사용하는게 위생적이라고 말한 사람은 25% 그리고 물티슈와 비데를 함께 사용하는게 위생적이라고 답한 사람은 22%였습니다. 기타의 경우는 12%를 보였습니다.



대국민마이비데보고서라는 이벤트에 응모를 해보았어요. 보도자료와 비교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기도 하구요.(참여하기)



대국민마이비데보고서 참여하기를 눌러 설문에 답하면 되니 쉽더라구요. 설문도 돌직구라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이 되었군요. 마이비데를 이용을 해보려는 사람들에게는 설문이 맞지 않을 수 있네요. 공용화장실에서 찝찝함 때문에 마이비데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의 의견을 알 수 있더라구요.



마이비데를 사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46매를 많이 사용하네요. 아무래도 가격이 16매 보다는 단가가 낮기 때문이겠죠.



역시 마이비데를 사용하는 이유가 깔끔함 때문이 제일 많군요. 아무래도 물테슈이다보니 두루말이보다는 훨씬 깨끗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어 찾게 된 것이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화장지와 마이비데를 같이 사용하는 분들이 많네요. 물기가 있어 처음부터 소변이 아닌경우는 사용하기는 불편할 수 있어 마이비데로 마무리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 같아요. 



그밖에 바이비데를 가장 좋아하는 가족은 설문에 응했던 자신이 71%로 제일 많았고 변기에 쏙 들어갈때가 마이비데가 제일 사랑스러웠다고 답했습니다. 마이비데를 또 구매할 경우 의외로 백화점의 선호도가 높아 의외였는데 아마도 소득수준과도 어느정도 관계가 있는 것 같기도 해요



참여완료를 누르고 간단한 신상을 적어서 참여완료 했습니다.


대국민마이비데보고서 이벤트에 참여를 했으니 매월20일 추첨해서 크리넥스 제품(마이비데용기+마이비데+크리넥스티슈)이 담긴 선물Kit를 3명에게 준다고 하니 기다려봐야 겠어요. ㅋㅋ(참여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