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 후기

by 핑구야 날자 2013. 12. 20.
반응형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 후기입니다. 티스토어 개발자들이 2013년 한해동안 선보인 콘텐츠가 SKT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았는지 격려하는 자리입니다. 더불어 T store가 2013년에 티스토어 개발자들을 위해 어떤 지원과 활동을 했는지 들어보고 2014년 T store 4.0의 계획도 들어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SK플래닛 직원들이 많은 준비를 해서 알찬 행사로 진행이 되었답니다.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개발한 분들을 보니 2014년 티스토어 4.0 버전도 엄청 기대되는 거 있죠.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는 신도림 디큐브시티 쉐라톤 호텔에서 거행되었습니다. 행사는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예정이 되어 있었지만 9시가 넘게 진행되면서 열기를 느낄 수 있었어요.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는 3부로 나뉘어 진행이 되었습니다. 식전에 간단한 다과와 음료수를 즐기면서 여유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1부 : 2013년 정리 및 2014년 전망(JHello world!)

2013년 모바일 업계 화제를 정리하고 2014년을 전망하는 시간

2부 : 개발자 공감토크, '안녕하세요.'

개발사만이 공감하는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네트워킹 하는 시간

3부 : T스토어 어워즈 2013

2013년 베스트 앱, 게임, 콘텐츠를 만나보는 시간


먼저 2013년 공감랭크쇼, 2013 개발자 공감토크쇼 PLANET TOP5 및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하면서 행사가 시작되었어요.



SK플래닛 Store Product 최우석팀장의 2014년 T tore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T스토어는 2013년 누적 가입자 2165만명, 등록 콘텐츠 117만건, 누적 다운로드 16억건, 누적 거래액 4420억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놀랍죠.



특히 애플리케이션,게임 등의 모바일 콘텐츠, 주문형비디오/전자책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그리고 쇼핑 카테고리의 실물상품 쿠폰 구매 증가로 일 최고 거래액이 26억원을 넘기도 했다는 발표가 있었어요.



황병선교수(KAIST S/W대학원 교수/플랫폼 전문가 그룹 대표위원)의 『2014년 격변하는 모바일 시장의 화두』에 대해 초청강연을 들었습니다. 2014년의 화두는 조회(Search)가 아닌 발견(Discovery)이라며 우연한 발견을 도우라고 주문을 합니다. 예로 포탈을 이용한 정보조회가 아니라 페이스북에 Feed된 정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발견하면서 즐기는 방향에 대해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강연을 했어요.



두번째 케이스스터디 시간으로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에서 내취향에 맞는 영화추천과 왓챠2013년에 대한 발표가 있었어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연으로 준비가 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생각보다 강연시간이 길어 식사시간을 앞당겼더니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 분위기가 금방 좋아지는 거 있죠. ㅋㅋ



음~~ 스멜~~ 쇠고기 안심, 전복 그리고 쇠고기갈비 수비드~~ 그리고 맥주, 골뱅이 족발이~~추가되어 해피해피~~



초대가수 사랑의 배터리를 부른 가수 홍진영이 나와서 분위기를 쭈욱~~ 쭉쭉쭉 올려 놓았어요. 부기맨, 밤이면 밤마다를 부르는데 작년에 현아에 비해서 반응이 좀 덜 한 듯 보이지 홍진영이 필살기 애교와 코웃음으로~~



결국 무대에서 내려오는 초강수를 두면서 열창을 하자 티스토어 기획자와 개발자등의 분위기도 업되기 시작했어요. 홍진영이 관객의 호응을 끌어내기 위한 열정에서 티스토어 기획자와 개발자들의 모습이 보이기도 했답니다.



쿤룬코리아에서 2013년 코란게임의 한국시장 공략 및 마케팅사례를 발표로 1부가 끝났어요.



2부에서는 안녕하세요 개발자여러분이라는 개발자 공감토크시간을 갖었답니다. 군대의 고참을 직장에서 만났는데 고감이 부하직원이 되는 아이러니한 생황에서의 고민등 개발자와 기획자간의 고충들을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제일 중요한 ㅋㅋ 3부 순서로 T스토어 어워즈시간으로 2013년 베스트 개발사 시상식이 있었어요.



서비스부분 수상은 라이징스타 에바인(스팸성 전화 차단 및 금융사기 예방서비스 뭐야 이번호), 베스트셀러는 페이스북, 캠프모바일(스마트폰 꾸밈 서비스 도롤런처), 이음 소시어스(소셜데이팅 서비스 이음), 스테디셀러 스마트 스터디(어린이용 교육용 앱서비스 핑크퐁 보들북)등이 했습니다.



게임부분에 수상은 라이징스타 팜플 & 엔시크루(카드 PPG게임 데빌메이커), 핀콘(FULL 3D소설 RPG게임 헬로 히어로), 베스트셀러 바이코어(RPG게임 써먼 마스터즈), NHN 엔터테인먼트(새로운 장르의 소셜 육성게임 우파루 마운틴), 스테디셀러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모바일 게임 바이킹 아일랜드), 조이시티(소셜게임 룰더스카이)가 했어요.



서비스부분 대상 CJ헬로비전(국내 최초 N스크린 동영상 서비스와 200여개 채널 제공, 티빙)이 수상했습니다.



서비스 부분 대상 액토즈소프트(모바일게임, 밀리언어서)가 수상했습니다.



서비스 부분 대상은 쿤룬코리아(모바일 게임 레전드오브킹, 문파문파, 풍운삼국)수상 했습니다. 연사로 나올때 받을 줄 알았어요.ㅋㅋ



상을 받은 개발사들은 기뻐하며 스마트폰으로 기념사진을 찍으면서 기쁨을 나누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어요.



비록 수상을 못했 아쉬움이 많은 개발사들도 올 한해 노고 많았죠. 수상한 개발사들에게 다시한번 축하드리고 싶네요.



행운권 추첨으로 많은 분들이 행운을 받아갔어요. 저요~~ 전 기념품~~ ㅋㅋ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의 기념품은 3종류로 선택을 하게 되어 있어 끝나면서도 짜릿짜릿~~



2013 T store 3.0


T스토어3.0 런칭을 시작으로 클릭통계 도입, 개발자센터 개편, API업그레이드등을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도 거래액을 8개월반만에 이미 달성, 결과적으로 전년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서비스앱,이북만화,VOD쇼핑등 전 커테고리가 전년대비 거래액증가를 나타내었습니다.MAU는 2012년말 930만에서 2013년 11월말 현재 984만으로 증가하여 안정적으로 모바일앱 top 15위 이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방문자 및 인당거래액은 전년대비 성장을 했어도 다운로드 및 유료유저가 보합세를 보이기도 했던 아쉬운 한해이기도 했어요. 


2014 T store 4.0


티스토어는 2014년도에 트래픽-엔게이지먼트-머니타이제이션의 3대축으로 T스토어의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중개인의 컨셉으로 Data-driven 추천과 감성적 스토리텔링, 유저로열티프로그램등으로 무장한 T스토어 4.0을 기획중에 있습니다.



2013 티스토어 개발자의 밤 티스토어 어워드(T store Developer's Night T store Award)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2014년에 T스토어 4.0은 어떠한 모습으로 사용자들의 박수를 받을지 기대됩니다. T스토어 개발사, 기획자, 개발자 여러분 멋진 게임과 앱 그리고 콘텐츠를 기대해도 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