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음성 무제한, 데이터중심 요금제등 각 통신사의 사용자별 혜택과 단점을 꼼꼼히 따져야

by 핑구야 날자 2015. 5. 28.
반응형

음성 무제한, 데이터중심 요금제등 통신요금제가 데이터중심 패러다임에 맞게 변했습니다. 요금제를 변경하려면 각 통신사의 사용자별 혜택과 단점을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통신소비 성향에 따라 통신비절감이 많이 될 수도 있고 거의 변화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통신사회에서 데이터중심사회로 바뀐것에 비하면 다소 늦은감이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이 통신료가 더 내릴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신요금라는 용어도 없어지고 데이터요금으로 사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요금제로 바꾸어야 이익인지 고민이 많은데요. 일단 유플러스 통신사를 이용하는 가족들의 요금제를 어떻게 변경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 보았어요.



LTE34요금제를 변경하면 실제 혜택은?


유플러스를 사용하는 어머님의 요금제입니다. LTE34요금제입니다. 그럼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LTE중심 LTE 음성자유 요금제로 변경해서 최대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았어요. 먼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와 평균사용량 그리고 최근 4개월간의 사용량의 변화추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유플러스의 음성 무제한을 이용하기 위해서 음성과 메세지 그리고 데이터사용량의 실제 사용량을 확인해보았어요. 음성은 평균 114분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난 2월에 127분을 사용했으니 평균보다는 최고로 사용한 양을 기준으로 정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메세지는 카톡을 주로 이용하시니 122건 그리고 데이터는 465MB을 사용하네요.



유플러스의 LTE34요금제는 음성160분과 메세지는 200건 그리고 데이터 750M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데이터사용은 약 55%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죠. 타 통신사와 비교해서도 더 유리한 요금제입니다. 그러나 통화를 더 많이 하고 싶어도 요금이 많이 나올까봐 아껴쓰시는 편이지만 음성무제한이라면 정말 좋겠죠.


그럼 어떤 요금제로 변경하면 효과적일까요. 유플러스는 LTE중심 LTE 음성자유 요금제와 데이터중심 LTE Video요금제로 크게 2가지 상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안의 금액은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제일 눈에 띄는 것은 데이터중심 29.9 LTE음성자유와 데이터중심33.9 LTE음성자유 요금제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가 LTE34요금제이니까 데이터중심33.9LTE 음성자유로 변경하면 좋겠네요. 그럼 집에 있는 집전화도 해지할 수 있으니 통신비가 점감이 됩니다. 음성무제한인데 집전화를 굳이 쓸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이젠 원없이 전화를 하고 메세지도 보내게 되어 너무 좋아하시겠죠. 다만 요금제 약정제도가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음성무한자유 69 VS 데이터중심 49.9 


좀 더 대중적인 요금제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기존 음성무한자유 69와 데이터중심 49.9 LTE 음성자유 요금제를 비교해보니 실제 납부요금으로 받는 음성, 메세지 그리고 데이터에서 많은 혜택을 보게 됩니다. 음성과 메세지를 무제한으로 똑같이 사용하면서 부가세 포함해서 21,010원을 덜 내게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는 1GB를 더 사용하게 되니 당장 바꾸는게 이익이죠. 그리고 실시간TV, TV다시보기, 영화, 무료콘텐츠, 대박영상까지 즐길 수 있는 HDTV도 제공합니다. 역시 요금제 약정제도가 적용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약정을 좋아하지 않은 사용자는 관계없지만요.


유플러스의 LTE 데이터중심 요금제 참고사항


무선(010,011,016,017,018,019) 국내 음성 무제한인데요. 유선전화/인터넷전화/전국 대표번호(15xx,16xx)/평생 개인번호(050x)/주파수공용통신(013)/국내 영상통화등을 합산하여 무료혜택을 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초과되면 정상요금으로 과금이 되구요. 영상통화는 기본제공량에서 1.66배가 차감된다고 합니다.



데이터가 초과되어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무료 제공량 초과 시 문자 안내하며 초과 통화료는 20.48원/MB(22.53원/MB)를 과금하고 1만 8천원 이상은 과금되지 않으니 좋네요. 무제한 데이터 사용을 하는데 일일 2GB이상 사용하게 되면 속도제한이 적용되고 일반사용자와는 달리 다양한 비디오서비스를 시용할 경우는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제한사항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사용하는 LTE 비디오 요금제는?


LG G4의 퀀텀디스플레이로 고화질의 화면을 볼 수 있어 VOD서비스를 보면 더욱 실감이 납니다. 최근에 LTE비디오 요금제로 교체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매일 1GB씩(월 30GB) HDTV와 유플릭스를 즐길 수 있어 너무 좋아요. 매일 사용하지는 않지만 자주 이용하는 편이라 부담없이 영화를 볼 수 있어요. 음성이나 메세지는 많이 이용하는 편이 아니거든요. 가끔 통화가 길어지면 오버되는 달도 있지만 ㅋㅋ



스마트폰의 화질과 스펙이 좋다보니 영화를 보는 재미가 좋아요. 더구나 5.5인치의 LG G4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만족스럽죠. 



HDTV는 지상파 등 89개 실시간 방송 채널은 물론 영화/애니메이션/어린이 프로그램, TV다시보기, 최신영화 등 약 8만3천여개의 VOD를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의 HBO무제한서비스인 유플릭스는 액션, 코미디, 키즈, 애니메이션, 미드/일드/외드, 스릴러, 공포, 플러스19, 다큐멘터리, 고전명작, 다양성영화등 11가지 카테고리로 19,000여편의 영화를 즐길 수 있어요. 국대 최다 영화편수입니다. 유플릭스는 국내최초 HBO인기미드를 독점으로 제공하여 왕좌의 게임등 인기미드를 무제한 제공하고 있어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WiFi상태에서는 HDTV와 유플릭스의 일일 데이터 사용량 1GB에서는 차감되지 않으므로 실제로는 더 많이 이용할 수 있어요.



음성 무제한,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비교해보니


우리가족은 음성과 메세지의 제한이 있는 음성중심의 요금제에서 데이터중심 LTE음성 자유요금제로 변경하면서 확실한 절감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패턴과 부가서비스의 사용에 따라서는 혜택의 폭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별로 공통적으로 전국대표번호(15xx,16xx)/평생개인번호(050x)/주파수공용통신(013)/국내영상통화는 무제한음성통화에 적용이 되지 않고 합산하여 별도 부과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데이터중심 요금제는 요금제 약정제도를 이용하던 분들에게는 오히려 요금을 더 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나 요금을 내는것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무제한으로 음성과 메세지를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면 요금을 더 낸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통신사별로 새롭게 출시한 데이터중심요금제는 그동안 받고 있던 부가서비스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계약시 약속한 결합혜택을 주기로 한 S사는 올 초에 슬그머니 변경 안내를 통해 임의로 포인트 혜택을 축소했거든요. 앞으로 데이터중심으로 통신의 패러다임이 바뀌었기 때문에 통신3사의 통신요금 변화는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플러스의 데이터중심 요금제로 확실한 통신료 절감효과를 보았습니다. 덕분에 어머님은 음성통화를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너무 좋아하세요. 집전화도 해지절차에 들어 갔으니 더 절약이 되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