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윈도우10 달라진 UI(시작, 알림센터) 분석과 MS의 OS방향은?

by 핑구야 날자 2015. 7. 15.
반응형

윈도우8을 사용하다고 윈도우10으로 무료업그레이드한지 한달이 되어가는군요. 윈도우10이 달라진 UI(시작, 알림센터)를 통해 MS의 OS방향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0을 전면에 내세우며 향후 더 이상 OS는 출시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버전업이 아닌 업데이트 및 기능 추가 방식으로 윈도우10 기반을 유지하겠다는 겁니다. 따라서 여건이 된다면 윈도우 7이나 윈도우8을 사용하는 분들은 빨리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달라진 UI를 익히는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더구나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으니 말이죠. 물론 기업의 경우는 주변디바이스와의 호환테스트를 해야 하니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겠죠.



접근성을 고려한 윈도우10의 시작버튼 부활


MS가 윈도우10을 통해 시작버튼을 부활시켜 윈도우8에서 모던UI 화면과 데스크톱 모드를 번갈아 사용했던 부분을 개선하여 접근성을 높혀 주었습니다. 윈도우8을 처음 사용할때는 당황했지만 익숙해지니까 불편한지 모르겠더라구요. 아마도 터치모니터를 사용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ㅋㅋ



마이크로소프트가 단순히 시작버튼만 부활한 것은 아닙니다. 윈두우7과 윈도우8의 사용자들이 익숙했던 모던UI와 시작버튼을 통합하여 윈도우10에서 구현함으로써 보다 빠른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터치로 조작할 수 없는 PC와 노트북 사용자와 터치를 이용할 수 있는 태블릿PC와 스마트폰 사용자를 모두 만족하는 OS를 선보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탭북을 이용하다보니 편한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작업보기입니다. 지난번에도 소개를 했지만 Alt+Tab을 이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중인 앱과 파일을 동시에 펼쳐 볼 수 있어 편하게 전환을 할 수 있거든요.



비서처럼 편하게 해주는 알림센터


PC를 사용하다보면 꼭 확인을 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는데요. 윈도우10에서는 사용자가 확인해야할 각종 알림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알림센터를 확실히 개선을 하였습니다. 태블릿모드와 함께 모두 9가지의 설정으로 접근성을 상당히 높혀 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화면 오른쪽에 숨어있는 알림센터에서 태블릿모드를 누르면 원도우8의 모던UI가 나타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집에서 LG전자의 탭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편하답니다. 그 밖에 애플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화면의 위 아래에 숨어 있는 빠른설정과 같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그리고 화면밝기등등 9가지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추천하고 싶은 기능


윈도우10을 한달간 사용하면서 웹브라우저 엣지 편리한 기능으로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엣지는 스파르탄의 렌더링 엔진의 이름입니다. 갤럭시S6 엣지 스마트폰 때문에 더 친근감이 느껴지네요.




엣지는 서핑을 하다가 필요한 부분에 필기를 할 수 있고 공유도 가능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웹브러우저와는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어요. LG G4에서 메모기능을 활용해 편하게 사용하던 기능이라 무척 반가웠어요. 리딩뷰기능은 편한지는 잘 모르겠어요. 다만 아쉬운점은 ActiveX가 지원되지 않아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과 연결을 할때는 포함된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이용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엣지브라우저 소개

스마트폰에서 음성인식기능을 통해 검색이나 메세지 작성하는등 너무 편하게 이용하고 있어요. 애플의 시리와 구글의 구글나우처럼 윈도우10에서는 지능형 음성인식 기술인 코타나를 선보였습니다. 다만 한국어로 지원되고 있지 않아 기다려야 할 것 같아요. 윈도우10에 대한 세부적인 궁금증은 아래 링크를 잠고하세요.

윈도우 10 자주 묻는 질문 및 팁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윈도우10의 매력


윈도우10은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기업의 업무를 디바이스에 맞춰 전환작업을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업무에 따라서는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게인적으로는 윈도우폰에서 꼭 사용해보고 싶답니다.



윈도우 라이선스를 구매하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윈도우10을 업데이트 하도록 결정해 다소 당황했어요. 물론 보안문제와 일부 기능제한이 있기는 합니다. 원도우7이상 사용자는 오는 7월29일부터 1년간 무료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기업버전과 RT등 일부는 제외됩니다. 그럼 1년후에는 어떻게 되냐구요. 영구히 라이선스를 갖게 되죠. 그러나 7월29일부터 1년간의 무료업그레이드 기간동안 결정을 못하면 구매해야 하겠죠.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관련글]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해보니 뭐가 좋아졌나? Windows10의 설치방법과 스파르탄의 독특한 기능에 놀라

윈도우10 달라진 UI(시작, 알림센터) 분석과 MS의 OS방향은?

 LG 울트라 올레드TV 65인치 65EG9600와 LG 스마트3DTV 70인치 70LB7570 선택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