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DSLR 카메라 청소기 종류의 성능과 문제점 및 후진 마크2 (Fujin Mark2)로 EOS650D 청소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5. 10. 27.
반응형

DSLR 카메라 청소기로 청소를 해보았나요. 후진 마크2 (Fujin Mark2) 카메라 청소기로 카메라 배부의 먼지를 청소해보았어요. 솔직히 DSLR카메라를 사용할 줄 만 알았지 먼지 청소를 해보지는 못했거든요. 방식은 진공청소기처럼 먼지를 흡입해 깨끗하게 청소를 해준답니다. 출사후에 후진 마크2 (Fujin Mark2)등 카메라 청소기로 관리를 해주면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겠죠. 카메라 내부 청소는 번거롭다기 보다는 몰라서 못했던 분들이 많지 않나 싶습니다. 먼지는 언제든 청소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쌓이면 카메라 내부의 셔터와 미러등에 달라 붙어 카메라 수명은 물론 사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줌렌즈를 사용하면 더 많이 먼지가 쌓이기도 합니다.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 개봉기


후진 마크2 (Fujin Mark2)를 개봉하니 사용설명서가 보였어요. 한국어로도 설명이 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후진 마크2는 2014년 7월부터 Fujin EF-001를 발매하기 시작했던 닛신세이코코리아의 판매제품입니다.




와우~ 파우치네요. 작은 다바이스에는 늘 파우치 여부를 민감하게 생각하는 편인데요. 후진 마크2 (Fujin Mark2)의 파우치를 보고 너무 좋았답니다. 카메라 가방에 넣고 다녀도 좋고 보관하기도 편하거든요.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가 진공청소기와 같은 방식이라 필터가 필요하겠죠. 모두 3장이 들어 있습니다. 필터는 스미토모 3M 정품 정전기 특수 필터입니다.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의 구성품입니다. 후진 마크2 본체와 필터3장 그리고 파우치와 사용설명서로 되어 있습니다. 본체는 상하부에 모두 캡이 씌워저 있어요. 카메라렌즈와 똑같죠.ㅋㅋ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에 필터를 장착하기 전 모습으로 공기가 유입되어 중심부로 먼지가 배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자사헤 볼까요.ㅋㅋ 상단의 앞커버망의 중심부를 잡고 좌측으로 돌리면 열리고 우측으로 돌리면 닫히는데요. 필터를 장착할때 이용하면 됩니다.



렌즈형 청소기로 흔히 사용하는 단렌즈와 비슷하죠.ㅋㅋ 다른 모양으로도 만들 수 있었을텐데... 기발한 착상인듯 합니다. 스위치가 보이죠. 구동의 힘은 건전지를 이용합니다.



AAA배터리 4개가 사용되는데요. 충전식이면 좋겠지만 그러면 가격이 부담되겠죠. 건전지로도 무려 120여회를 사용할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건전지를 장착하고 ON을 시켜보았어요. 강한 모터소리로 풍량은 생각이상으로 강했어요. 그러고 보니 예전에 카메라는 대리점에서 고무튜브에 스트롱이 연결되어 튜브를 눌러 바람을 뿜어 먼지를 날리면 청소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후진 마크2 (Fujin Mark2) 스펙과 가격


파일럿 펌프 : 있음

사이즈 : 높이 720mm 직경 : 84.5

무게 : 약 180g

재료 : PC, ABS, PP, 수지, 기타

출력 : DC6V(건전지 4개사용 - 별매)

소비전력 : 0.3A ~ 0.5A

사용시간 : 약 120회(1회/약 1분간 사용시)

제조사 : IPP

가격 : 149,600원


카메라 청소기 종류의 장단점


카메라청소기의 종류는 여러가지입니다. 후진 마크2와 같은 렌즈형을 포함해 블로어, 에어살포기, 센서클리어, 센서클리닝등이 있습니다.



블로어는 수동으로 바람을 일으켜 먼지를 날리는 방식으로 대기중에 부유하고 있는 티끌과 먼지등이 다시 달라 붙을 수 있습니다. 에어살포기는 고압가스를 이용하는 방식인데 블로어와 같은 문제점과 함게 압이 너무 세서 먼지가 더 깊숙하게 들어가너나  먼지를 고착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니미센서를 손상시킬 수도 있어요. 센서클리어는 LED로 먼지를 확인해 블로어 청소용펜으로 청소를 합니다. 블로어와 같은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센서클리닝은 초음파에 의해 이미지 소자의 먼지를 떨어트리는데 셔터내부의 홈에 먼지나 티끌이 쌓일 수 있어요.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 사용기


그럼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를 사용해 볼까요. AAA건전지 4개의 힘으로 돌아가는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의 풍력으로 내부에 있는 먼지를 속 시원하게 제거해 주길 바라면서 사용방법대로 시작해보았어요. 일단 후진 마크2의 앞 커버망을 좌측으로 돌려 개방합니다.



그리고 PM2.5 대응 필터를 끼우고 앞 커버망을 끼우고 우측으로 돌려 고정합니다. 그리고 카메라에 마운트합니다.



그나마 부지런했던 분이라면 센서클리닝에서 자동 클리닝을 이용하기도 했을텐데요. 부족함이 있죠.ㅋㅋ



야외에서 촬영하는 경우는 1주일에 1번 정도 주로 실내에서 많이 촬영을 하는 편이랍니다. 분기에 한번 정도는 서비스센터에 가서 관리를 받으면 좋겠지만 귀찮고~~ 일단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로 손쉽게 카메라 내부 청소를 할 수 있으니 다행이죠. 일단 메뉴에서 센서클리닝을 찾습니다.



그리고 선서클리닝을 선택하면 자동클리닉과 수동클리닉이 있어요. 수동클리닉을 누르면 소리가 나면서 미러가 개방이 됩니다.



미러가 개방된 모습입니다. 렌즈형이라 바깥공기에 접촉하지 않고 청소가 가능하죠. 또한 독자기술에 의해 발생되는 제트기류로 안심하고 내부 청소가 가능합니다.



후진 마크2를 마운트시키고 전원을 ON한 후 먼저 연사로 놓고 2~3회 반복해서 촬영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카메라 내부에 붙어 있는 먼지가 떨어지죠.



그리고 카메라의 전원을 Off하고 1분간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를 가동시켜 줍니다. 그럼 말끔히 먼지가 제거되죠. 물론 장기간 청소를 하지 않아 눌러 붙은 먼지는 제거할 수는 없어요. 참고 하시구요.



카메라에 미세한 먼지가 이미지센서에 붙어 사진으로 나오는 경험이 있는 분도 있을 겁니다. 특히 1000만 화소가 넘는다면 사진에 검은 점 같은 게 찍혀 보이게 되죠.



올바른 DSLR 카메라 사용방법 중에 하나로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를 사용할 것을 권해봅니다. 카메라를 구입할때 후진 마크2 (Fujin Mark2)와 같은 DSLR 카메라 청소기를 같이 구입하면 좋을 것 같아요. 츨사후에 카메라 내부를 청소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카메라를 쾌적한 조건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겠죠.

DSLR 카메라 청소기 후진 마크2 자세히 보기

[관련글]

DSLR카메라 EOS6D로 본 독일의 베를린돔 내부와 정상에서 본 슈프레강변 모습

DSLR카메라 보급기로 사용하고 있는 캐논EOS750D!! 라이브뷰 성능과 연사 성능 만족스러워

DSLR 처음 배울때는 보급기로!!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캐논 EOS100D을 한달간 써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