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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의 스마트한 서비스 전자사업자등록증명 사용 후기!! 핸드폰으로 조회하고 팩스로 전송하는 방법

by 핑구야 날자 2017.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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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의 스마트한 서비스 전자사업자등록증명 사용방법 후기입니다. 핸드폰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너무 간편해졌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핸즈폰으로 사업자등록 내역을 조회하고 팩스로 전송할 수 있다는 사실!! 초고속 인터넷 시대에 걸 맞는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미국이나 일본으로 여행하면 한국의 인터넷 속도가 얼마나 빠르고 잘 되어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이젠 정부의 각종 서비스를 핸드폰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으니 놀라운 일이죠. 앞으로 서비스가 더욱 확대가 되겠지만 오늘은 전자사업자등록증명 사용방법 후기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사업자등록증 서비스 사용방법과 기능


사업자들에게는 시간이 참 중요한데요. 사업자들에게 사업자등록증을 일반 상거래 또는 금융거래를 위해 사업자임을 증명하는 경우가 종종 필요한데요. 종이가 확실하겠지만 여간 불편한게 아니랍니다. 또한 보관시 훼손이나 분실로 인한 비용도 신경이 쓰이죠. 그동안 PC에서 사용해 온 홈텍스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기존의 서비스는 그대도 유지가 되고 있으니 걱정은 하지 마시구요. ㅋㅋ




pc용 홈텍스 메인화면에서 하단의 우측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누르면 사업자등록증상태 조회, 사업자등록증명 발급, 사업자등록 신청 등등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사업자등록증은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조회하거나 제시할 수 있어요. 사용방법은 홈텍스 모바일 앱을 통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그 밖에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로 제공되고 있어 전자사업자등록증을 조회하거나 제시하는 분들에게 더욱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가 기능은 사업자등록증 팩스 발송, 증명서발급신청, 사업자등록 정정(개인), 휴폐업 신고, 사업자세무정보조회, 민원신청결과조회 등입니다.


사용방법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먼저 사업자등록번호가 부여된 개인 또는 법인 등 사업자라면 누구나 신청절차 없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 모바일 디바이스로 사용할 수 있어요.



구글 Play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홈텍스』 모바일 엡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에는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메뉴에서 상업자등록증조회 및 펙스전송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위에서 알려드린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전자사업자등록증명 서비스 후기


그럼 실제로 스마트폰에서 사업자등록증 조회 및 팩스 전송 서비스를 이용해 볼까요. 사용 순서는 「모바일홈택스」앱을 실행하여 화면 중앙에 위치한 「사업자등록증」을 누르고 「사업자등록증 조회」를 통해 사용합니다.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척 편하죠. 이젠 사물실이나 PC방을 가지 않아도 되니 시간절약 비용절약은 물론 관리도 쉽겠죠.



스마트폰 화면보다는 팩스로 상대방에게 전송할 경우도 필요한데요. 사용방법은 사업자등록증을 조회하여 거래처 등에 팩스로 전송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명원 등 증명 발급을 원할때는 신청하면 되구요.



혹시나 불안해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위변조는 걱정하지 마세요. 사업자등록증을 팩스로 전송할때 발급번호가 부여되거든요. 따라서 거래처에서 홈택스 원본 확인 서비스를 통해 원본대조를 하도록 알려 주면 됩니다.


반대로 팩스로 사업자등록증을 받아서 확인할 경우도 있을텐데요. 방법은 인터넷홈택스에서 「민원증명」을 선택하고 다시 「민원증명원본확인(수요처조회)」에서 「발급번호로조회」 를 누르고 해결하시면 됩니다.



화면 캡쳐를 하면 어떻게 하냐구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화면 캡쳐 방지 등 보안 기능을 강화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차단하고 있어요. 


그 밖에 사업자등록 관련 민원신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업자등록 관련 민원신청도 모바일 민원실과 연계하여 사업자등록 정정 및 휴폐업 신고, 각종 증명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방법은 모바일홈택스 > 사업자등록증 > 증명발급 > 사업자등록 정정, 휴폐업신고, 증명발급신청 순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참고로 휴폐업 신고는 법인과 개인사업자 모두 가능하고, 사업자등록정정 신고는 개인사업자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정할 수 있는 항목은 상호,업종(인허가 업종 제외),사업장 소재지,연락처 등 입니다.


두 번째는 증명 발급 신청은 사업자등록증명원, 휴․폐업 사실증명원 등 13종에 대해 모바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요처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증명서 원본을 조회 및 출력을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부정보 조회 서비스도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홈텍스에서 사업자등록증 메뉴를 선택하고 사업자 세무정보 조회를 이용하면 됩니다. 조회는 환급금, 세금포인트, 전자세금계산서 목록, 사업자 현금영수증 매출/매입내역 등입니다.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사업자등록증명이 연간 수십만건이나 재발급된다고 하니 국세청의 서비스로 시간과 세금도 절약할 수 있게되어 정말 반가운 일입니다. 국세청의 전자사업자등록증명관련 서비스를 핸드폰으로 이용해 비용과 시간을 줄여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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