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크리스마스 이브인 12월24일 토요일의 9차 촛불집회가 열리게 될텐데요. 지난 12월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결정된 후 보름이 지났네요. 그 이후로도 광화문과 서울광장, 헌재 앞 등에서 촛불이 꺼지지 않고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더욱 많은 분들에 노고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분들도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성숙한 문화시민으로서의 모습도 또 하나의 이슈가 아닌가 싶어요. 외신들도 놀라며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탄핵정국이 예상 밖의 대응으로 길어지게 될 것 같은데요. 안전하게 평화시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사입니다. 한파가 몰아쳐도 촛불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지하철에서 쏟아져 나왔습니다. 자칫하면안전사고가 날수도 있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누구하나 밀치고 짜증내는 분이 없었습니다. 탄핵이 가결된 이후라 더욱 밝은 표정들이었습니다. 



곳곳에 안전요원들이 신호봉과 가이드 라인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촛불시위에 참여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안전사고가 있을 수 있는데요. 119 구급대가 곳곳에 대기하고 있어 안전하게 시위에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에 운집한 시민들이 가장 힘들 수 있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화장실 문제일텐데요. 서울시에서 자원봉사들과 함께 곳곳에 화장실 안내를 하였습니다. 교통편의도 역시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화장실 안내 배너도 여기저기 보이네요. 이동화장실은 개방화장실이 많아서 그런지 많아 보이지는 않았어요.



동화면세점 앞에서도 화장실과 교통을 안내하였는데요. 시위에 참여한 시민이 안내를 받고 있었어요. 덕분에 불편없이 시위에 참여할 수 있었겠죠. 



그리고 서울광장 주변 화장실 위치도로 설치가 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길거리 상인들들도 질서를 지켜주면서 장사를 하였습니다. 시위를 하면서 따뜻한 오뎅국물에 추위를 녹이기도 했어요. 간혹 질서를 지키지 않은 상인들도 있어 아쉬움이 남기도 했습니다.



혼잡이 우려되는 곳에서는 서울시에서 노점행위 금지구역을 설치하고 주류판매도 금지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덕분에 혼잡을 덜 수 있어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촛불시위를 참여하다보면 아이들을 손에서 놓칠 수도 있고 가방이나 중요한 소지품을 분실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위해 미이보호 및 분실물을 신고 할 수 있는 부스를 이용하면 되었어요. 그리고 간단한 구급안내를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서울시청 앞에도 촛불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이 있었는데요. 지난 촛불시위 때와는 달리 7차 촛불집회에서는 좀 더 밝은 표정들이었습니다. DJ DOC가 무대에서 용기를 주는 노래로 그동안위 시위에 참여한 분들에게 위로가 되어 주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하면 무료로 초를 나누어 주는 분들도 있었어요. 날이 어두워지면서 추워지기는 했지만 촛불시위에 참여 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 졌어요. 곳곳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의 손길도 분주해졌습니다.



광화문 사거리로 이동하는 시민들을 위해 경찰들이 건널목이 되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12월24일 크리스마스 이브인 9차 촛불집회에도 많은 시민들이 모일텐데요. 서울시와 경찰, 소방대 그리고 많은 참여자들이 함께 노력해 안전한 9차 촛불집회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관련글]

행정자치부, 쪽방촌 지원 협의회 발족으로 소외이웃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만 모색

서울 브랜드를 교체한지 1년을 기념한 제1회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을 통해 기대

미래부 최양희 장관에게 스마트시티, 전기차 충전소를 비롯한 새로운 R&D 정책방향을 듣다.

Posted by 사용자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파아란기쁨 2016.12.23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생하셨습니다.^^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요...

  2. 드린 2016.12.23 1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리스마스이브까지 반납하시면 시위하는모습이 보기좋습니다

  3. 『방쌤』 2016.12.23 2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고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시더라구요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4. 리브Oh 2016.12.23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네요.
    추운날씨에 고생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시네요.
    이런 분들의 노고를 봐서라도 빨리 좋은 마무리 되면 좋겠네요.
    미리 인사드려요. 메리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이브에도 고생하시는 많은 시민들께 감사드리고 저도 동참해야겠어요~

  5. 고프다 2016.12.24 0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생하셨어요
    아무쪼록 훈훈한 크리스마스 되시길 바랍니다.

  6. 도느로 2016.12.24 0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사람이 모이는 만큼 가장 평화롭고 또 안전하게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늘 그랬지만 말이죠 ^^

  7. 광제 2016.12.24 0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추워지면서 슬슬 걱정도 앞섭니다..
    국민들이 뭔 죄입니까...
    추위에 건강을 헤치는 일은 없어야 할텐데요...

  8. 4월의라라 2016.12.25 2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이 추워서 모두모두 고생들 하시더라고요.
    특히 주최측 고생 엄청 하세요. 아는 분이 주최측에 계시는데, 주말마다 8천만원이 들어간다고 하더라고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서 모금도 하시는데, 모금도 다 가려서 받으시느라 힘드신 것 같더군요.
    뒤에서 조용히 일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저희가 안전하게 촛불집회도 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우리 모두 지치지말고 화이팅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