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화질이 좋은 TV를 고르는 방법!! 나노셀과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차이를 알면 보인다.

by 핑구야 날자 2017. 1. 28.
300x250
반응형

화질이 좋은 TV를 고르는 방법은 어떻게 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어려운 설명으로는 글쎄요. 그리고 제조사마다 최고의 화질이라고 하는데 전자 매장에서 보면 차이를 못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가격이 결정을 좌우하게 되죠. 왜냐면 각 제조사들이 소비자의 간택을 받기 위해 영상도 TV의 성격에 맞게 보여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선호하는 브랜드 내에서 결정하기도 하거든요. 그런데 요즘 TV가격들이 만만치 않아 선입견을 버리고 한번쯤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예비부부가 혼수품을 고를때나 새집으로 이사할때 큰맘 먹고 교체할 때는 좀 더 신중하면 좋을 것 같아요.



TV를 보는 방법이 왜 다른가?


같은 TV를 시청하는 모습인데요. 좌측은 정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각도에서 TV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우측은 TV를 사이드에서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측의 사진이 다소 인위적인 부분이 있는데요.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아래에서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곡면이 좋을까 평면이 좋을까?


LG전자는 예전에 곡면TV를 출시하면서 시청자의 시선의 길이가 일정하게 되는 곡면TV가 몰입감이 높다고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었어요. 몰입감의 정도를 측정할 방법이 없었어요. 한참 후에 우연한 기회에 전문가에게서 65인치이하에서는 곡면이 주는 몰입감은 큰 의미가 없다는말을 들었죠. 물론 TV사이즈가 70인치 이상이라면 상황은 달라지겠죠.



결국 LG전자는 곡면TV에서 평면TV로 전환했지만 모니터에서는 여전히 곡면을 출시하고 있어요. TV와의 모니터에서 사용자와의 거리와 인치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만족할 만한 몰임감은 아닌 것 같아요. 결국 평면TV가 효율적인 공간활용에 유리하고 일반 가정집에서는 곡면보다는 평면TV가 유리하다는게 소견입니다.



해답은 나노셀과 퀀텀닷 디스플레이의 차이


나노셀과 퀀텀닷 디스플레이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색재현율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색 재현율은 R, G, B 3원색의 순도의 영향을 받게 되는요. 예를 들면 빨간색이 온전히 빨간색이 아니고 주황색이 섞이거나 녹색에 노란색이 섞인다면 TV에서는 실제와 다른 색을 보게 됩니다. 마치 사이드에서 TV를 볼때 정면과 다들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죠.

 


나노셀의 입자는1nm 대 크기이지만 퀀텀닷은 2nm~12nm의 크기로 되어 있어요. 입자의 크기만으로도 얼마나 디테일한 표현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죠.



나노셀이나 퀀텀닷은 모두 색 재현율을 높이는 기술인데요.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TV 안쪽 백라이트 시트에 적용한 기술이고 나노셀 디스플레이는 사람의 눈에 가장 가까운 패널 자체에 구현한 기술입니다. 결국 업계에서는 현재까지 퀀텀닷보다는 나노셀을 진보된 기술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차이가 있다면 나노셀은 IPS 패널을 사용하고 QLED LCD는 VA 패널를 사용합니다. 기술적으로 보면 패녈의 차이로 설명하는게 더 쉬운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듯 VA패널(퀀텀닷)은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LCD는 액정분자가 수직방향으로 열리고 닫히며 색변화나 밝기를 조정합니다. 그래서 사이드에서 보거나 누워서 볼때 각도에 따라 투과하는 빛의 양이 달라 색재현율이 차이가 나게 되는 겁니다. 

 


반면  IPS(나노셀)은 액정분자를 평면으로 조정해 수직 조정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이러한 이유로 퀀텀닷 방식보다는 나노셀을 제조사들이 선호하게 되는 이유랍니다.



아래 사진의 상단에 있는 TV는 나노셀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슈퍼울트라 올레드 TV입니다. 바로 아래는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타사의 TV입니다. 여기서 언급해야 할 부분은 상단의 LG TV는 2017년 모델이고 아래는 2016년 모델입니다. 같은 연식의 제품으로 비교해 주는게 더 정확한 평가를 받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의 사진은 같은 위치에서 정면으로 사진을 촬영한 TV의 모습입니다. 상단의 LG TV나 하단의 경쟁사TV 모두 화질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사이드에서 보니 헐~~ 화질의 차이가 확 나는 거 있죠.



결국 화질이 좋은 TV를 고르는 방법은 정면에서 볼께 아니라 사이드에서 시청을 해야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사이드에서봐도 화질의 변화가 없는 TV를 선택해야 잘 골랐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겠죠.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가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17에서 월스트리트저널, 씨넷, CNN 머니, 테크레이더 등의 유력 매체들로부터 무려 30개나 되는 어워드로 보여주었습니다. 역시 TV에 대한 결과가 모든것을 말해주지 않나 싶습니다.

[관련글]

LG 시그니처 OLED TV W로 CES2017에서 최고상과 최고TV상!! 총 90개 어워드로 실적 기대

LG OLED 및 86울트라 스트레치 제품 설명회를 통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미래

CJ헬로비전 티비렌탈 장점과 단점!! 43인치 LG TV 설치하고 36개월 후에 기대되는 것은?


728x90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