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기업용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 로드밸런싱과 사용자분리 보안 등 강점 10가지와 아쉬움 1가지

by 핑구야 날자 2017. 2. 11.
반응형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은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고민하던 보안과 최적의 통신환경을 깔끔하게 해결해 주는 막강한 공유기입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는 가정용보다는 기업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물론 가정용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안될 것은 없지만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의 10가지 강점을 확인한다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무선공유기가 예전에 비해 하는 일이 많아지기도 했지만 2개이상의 모바일기기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늘면서 기존의 무선기능만 제공하는 유무선공유기로는 감당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는 이러한 부분을 고민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공유기입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를 선택하는 이유


기업을 운영하는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업무효율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넓은 공간을 별도의 독립공간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오픈사무실의 형태로 많이 운영을 하게 됩니다. 관리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서간의 효율적인 커뮤니티를 위해서도 개방형대의 사무실이 인기죠.



통신환경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넓은 사무실 공간에 무선공유기를 적장한 위치에 설치를 하고 있는 사무실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만 보안이나 통신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은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와이파이 공유기만큼 불필요한 선들로 인해 사무실 공간이 쾌적하지 않게 되죠. 무엇보다 위치에 따라서는 안정적인 통신환경을 제공하지 않아 이동시마다 통신지연현상, 스트리밍 버퍼링.끊김 그리고 딜레이가 발생하게 되죠.



그리고 외부 손님이 방문을 해서 무선을 사용하게 되면 불편함도 있을 수 있겠지만 보안에 대한 부분은 방치하는 경우가 대다수 일겁니다. 또한 단순히 통신용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는 NAS, 클라우드서버, 프린터서버, VPN서버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은 바로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기업용 기가와이파이공유기입니다. 단순한 무선통신만을 제공하는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훨씬 업무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죠.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 개봉기


나이크호크 R8500은 80여명이 사용하는 무선장치를 커버할 수 있다보니 크기도 316 x 246 x 61mm로 생각보다 크답니다.



13.3인치 노트북 사이즈와 맞먹고 무게는 1.68kg이나 됩니다.  이 정도는 되야 많은 사용자들을 위해 안정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겠다 싶어요.



R8500은 무려 4개의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어요. 보기만해도 어마무시하죠.ㅋㅋ 전면에는 LED, WPS. WiFi 버튼이 있습니다.



우측 사이드에는 USB3.0과 USB2.0 포트가 있는데요. 깔끔하게 캡처리 되어 있어요. 사용할때는 열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후면에는 1개의 메인포트와 6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 포트 중 더 빠른 파일 전송을 위한 Aggregate의 2개 포트가 있어요. 그리고 바로 옆에는 4개의 기가비트 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리셋버튼, Power On/Off 그리고 전원잭인 있습니다.



상단에는 상태를 알리는 Status LED 12개가 좌측이 나란히 줄지어 있어요. 처음에 전원을 연결하면 전체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램프에 불이 들어 온답니다. ㅋㅋ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의 속도와 커버리지


SOHO사업장이나 중소기업용 기가와이파이공유기로 추천할 만한 넷기어의 R8500은 어떤 강점을 제공할까요. 일단 80명 내외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넓은 커버리지와 빠른 속도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무선 성능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어요.



802.11ac를 사용하는 R8500은 1.4GHz 듀얼코어 CPU를 탑재되어 있으며 최신 스마트폰들이 사용하는 무선규격인 802.11ac를 지원해 2,166Mbps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 정도로 빠른 속도를 내는 무선공유기는 처음 사용해 봅니다. 물론 802.11n 무선규격도 지원합니다.



사업장에 설치된 많은 무선공유기를 R8500 기가와이파이공유기 1대로 널브러진 선들과 무선공유기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 좋고 백업용으로 1대 더 준비해 놓으면 손쉽게 관리할 수도 있겠죠.


넷기어 나이트호크 라우터 R8500의 강점 10가지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의 다양한 강점 중에 10가지를 정리해 보았어요. 첫 번째는 빔포밍+ 기술입니다. 기존의 와이파이공유기는 신호가 분산되어 불안한 통신환경이 제공되기도 했는데요.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은 최신 무선규격 802.11ac뿐만 아니라 802.11n을 사용하는 디바이스까지 무선 신호를 집중해서 무선범위와 통신성능을 향상하여 안전성있는 통신환경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는 기존 라우터는 1대의 인터넷 대역폭을 여러 디바이스들이 공유해서 사용하게 됨으로 통신지연, 버퍼링 등등의 문제를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는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대역폭을 할당하는 다이나믹QoS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주어 끊김이 없는 빠른 통신으로 업무효율을 향상시켰습니다.



세 번째는 기업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등등 다양한 무선장치들이 사용하는 무선규격이 서로 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R8500은 2개의 5GHz 밴드에서 로드밸런싱(부하분산)을 실행하기 때문에 빠른장치와 느린장치를 구분하고 각 무선장치마다 무선규격에 맞는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합니다.



네 번째는 기업에서 클라우드 서버나 NAS를 사용하려면 적지 않은 금액과 공간 그리고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젠 기업용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 하나면 이러한 부분도 해결할 수 있죠. R8500에 USB외장하드를 연결하면 NAS로 활용할 수 있거든요. SMB와 FTP 서버도 지원을 합니다. 이젠 출장 중에도 ReadyCloud기능으로 손쉽게 파일접속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자신만의 클라우드 서버 구축도 가능하게 되겠죠. 외출중에 촬영한 사진도 편하게 자동 업로드 할 수 있고 웹포털 및 모바일앱을 통해서 접속하여 접근성도 높습니다.



다섯 번째는 보안에 관련한 매력적인 기능인데요. 사내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와이파이를 외부인이 사용한다면 보안에 대한 걱정이 앞서게 되는데요. 그래서 암호를 설정해 놓고 공개해서 사용하게 되죠. 주기적으로 암호를 교체하는 것도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은 사내업무용와이파이와 외부인용 와이파이를 분리함으로써 보안은 물론 업무효율을 향상기켜 줍니다.



여섯 번째는 원격지에서 회사에 설치 된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를 OpenVPN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마치 사무실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 처럼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에게는 반갑지 않은 기능이겠지만 관리자들의 입자에서는 업무효율을 높일수 있어 선호하겠죠.



일곱 번째는 부서내에서 사용하는 프린터를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무선프린터로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바로 프린터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편하겠죠. 복잡한 서식이 완벽하게 출력되지 않은 이유는 R8500의 문제가 아니라 무선프린터의 문제이니 참고하시구요.



여덟 번째는 기존 라우터가 있을 경우 무선 AP모드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아홉 번째는 6백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넷기어 지니앱를 통해 홈 네트워크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요. PC, Mac, 태블릿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기업의 네트워크 상황을 손쉽게 감시하고 연결 및 제어를 할 수 있어요. 자녀보호 설정 기능도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열 번째는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의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활용도가 높은데요. 향상된 자녀보호기능, iTune서버지원, DLNA지원, PC백업 등을 지원합니다.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의 아쉬움


기가와이파이공유기의 가격이 부담되는 건 사실인데요. 단순하게 무선기능만 제공하는 기존의 무선공고유기를 생각한다면 가격적인 부분에서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80여명의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이고 빠른 통신속도를 제공하는 효율성을 생각한다면 그 이상의 가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사무실은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무선공유기 1대로 넓은 사무실 공간을 빠른속도로 안정적인 통신환경을 제공하고 외부에서서 사무실의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프린터를 무선으로 사용하고 사무실내 클라우드서버와 NAS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내부사용자와 외부 사용자를 분리하여 보안이 강화되고 원격지에서는 사내 네트워크를 사용하 듯 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으니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시스템을 중복투자할 필요도 없겠죠.



참고로 온라인가격으로 기준으로 보면 R8500은 58만원대이고 50명 내외로 사용할 수 있는 R8000은 28만원대 그리고 30명 내외로 사용할 수 있는 R7000은 20만원대입니다.


넷기어 와이파이공유기 R8500 기술


넷기어 와이파이공유기 R8500만의 경쟁력 있는 기술이 10가지의 강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먼저 일반 유무선공유기들은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약한 신호를 메인보드에서 수신하였지만 R8500은 액티브안테나로 이동시킴으로써 노이즈 제거는 물론 무선신호를 보다 강하게 수신할 수 있게 되었죠. 이는 업계 최초로 적용한 기술입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등 무선 디바이스를 2대이상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그런데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가 한번에 하나의 무선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속도도 느려지고 병목현상도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은 MU-MIMO WiFI기술로 동시에 다수 장치에 데이터를 2배 속도로 제공하여 쾌적한 통신환경을 유지시켜 줍니다.



R8500은 2개의 Link Aggregation포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ReadyNAS본딩을 구성하면 여러대의 PC에서 동시에 NAS에 접속을 해도 병목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볼까요.


벤치비 속도측정 앱으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공유기의 다운로드 속도는 4명이서 동시에 자유롭게 인터넷을 상요한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0.96Mps로 측정되었어요.



그런데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의 다운로드 속도는 12배가 빠른 12.6Mbps로 4명 모두 훨씬 개선된 속도를 경험하였습니다. 측정 순간의 사용 내용을 감안하더라도 놀라운 속도입니다.



넷기어 지니앱을 설치해서 네트워크의 상황을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어 너무 편했어요. 직장에서 사용하면 보안이나 무선프린터 그리고 VPN등이 강점일텐데요. 집에서는 NAS를 편하게 이용하여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어 편했습니다.



우리집에서는 무선프린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으로 연결하지는 않았지만 복잡한 서식이 없는 문서를 출력하기 위해 PC를 켤 필요가 없어 급할때는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기업에서는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8500을 통해 사용자와 외부인을 분리해서 무선을 사용하게 하고 직원들이 이동시마다 통신이 끊기는 불편함도 없고 스트리밍 버퍼링.끊김 그리고 딜레이가 되지 않는 안정적인 통신환경에서 업무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추천할 만 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VPN, 무선프린터등등 추가 비용 없이 활용할 수 있어 비용투자도 절약되겠죠.

[관련글]

와이파이공유기 중 쓸만한 기능도 제공하는 넷기어 R6220!! 가성비는 얼마나 만족스러운가?

게임전용 모니터 알파스캔(271QX 144Hz QHD) 단점은? FPS게임을 하면서 빠른 반응속도에 더 즐거워

최신형 엘지 노트북 올데이 그램 13인치 사용해보니 배터리 오래가는 노트북 맞네!! 입학선물로 괜찮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