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LG V30 카메라 성능 어떻게 좋아졌나? 표준렌즈와 광각렌즈의 놀라운 변화

by 핑구야 날자 2017. 8. 13.
반응형

LG전자는 LG V30에 강력한 카메라의 성능을 탑재 소식을 전하며 조금씩 윤곽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때마다 관심사는 삼성전자와의 갭이 얼마나 줄어들까 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보다 앞서 성능은 무엇인지로 바뀌었습니다. IFA2017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하게 될 LG전자의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30에 대한 소식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LG전자는 지난 8월8일 차기 전략 스마트폰 LG V30의 공개행사 초청장을 발송하였습니다. 초청장의 중앙에 ‘Lights, Camera, Action(조명, 카메라, 액션)’이라는 3개 단어를 담았습니다. 그 중에 카메라에 대한 소식을 전합니다.



LG전자의 도전!! 인정할 것은 인정하자


LG전자는 LG G4의 카메라에 전문가모드를 제공해 스마트폰에서도 DSLR카메라의 맛을 느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LG G5에서는 후면카메라에 광각렌즈를 장착한 듀얼카메라를 선보여 단일렌즈를 장착한 삼성전자의 갤럭시폰과의 차별화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폰7플러스와 화웨이P9도 듀얼카메라를 장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듀얼카메라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트렌드가 되었고 단일렌즈 카메라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올드한 느낌까지 받게 됩니다.



LG전자는 애플이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따라가는 입장이지만 지속적인 R&D로 Quad DAC를 장착한 사운드와 카메라 부분에서 당당한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LG G6에서는 18:9의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선보여 같은 사이즈의 스마트폰에서 더 많은 화면을 제공하였습니다.


▲ LG G6 플러스


LG V30의 차세대 듀얼 카메라


LG전자의 V시리즈 하반기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30의 카메라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LG V30은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최고 수준인 F1.6의 조리개값를 제공하고 글라스 소재 렌즈를 적용하여 더 밝고 선명해 졌습니다. 또한 표준렌즈 1600만화소와 광각렌즈 1300만화소로 태생부터 파격적으로 바뀌었습니다.



LG V30의 후면 듀얼 카메라의 표준렌즈와 광각렌즈를 장착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카메라의 표준렌즈의 조리개 수준에 확실한 선을 그었는데요. LG V30의 표준렌즈는 F1.6의 밝은 조리개값을 구현해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LG V20의 F1.8 표준렌즈보다 약 25% 더 밝아진 것이죠.


▲ LG G6 플러스


참고로 카메라 렌즈의 F값이 낮아질수록 조리개가 크게 열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스마트폰들의 조리개 값보다 훨씬 낮은 F1.6의 조리개를 갖은 LG V30이 더 밝고 생동감 있는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LG V30는 F1.6의 밝은 조리개만이 아니라 렌즈의 소재에도 변화가 있는데요.  LG V30이 최적의 색감과 질감을 구현하기 위해 후면 표준렌즈를 구성하는 6장의 렌즈 중 빛을 직접 받아들이는 첫 번째 렌즈를 글라스 소재인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Crystal Clear Lens)’를 적용하였습니다.



글라스 렌즈는 DSLR 등에 사용되는 고급 카메라용 렌즈로 기존 플라스틱 렌즈보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아 피사체의 디테일까지 더욱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젠 LG V30의 후면카메라로 보다 정확한 색감과 사실적인 질감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후면의 광각렌즈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요즘 SNS를 하느라 카메라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뒤로 물러서지 않고 가까이에서 더 많은 피사체를 담을 수 있어 한번 사용해 본 분이라면 단박에 훅~ 빠지게 됩니다.


LG V30의 광각렌즈는 넓게 펼쳐진 풍경사진이나 단체사진을 촬영할 때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광각렌즈는 왜곡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LG G5의 광각렌즈의 135도의 화각을 LG G6에서는 125도로 줄이기도 했습니다.


LG V30은 광각렌즈의 왜곡을 어떻게 개선했을까요. LG전자는 자체 개발란 렌즈 설계 기술을 적용해 V30의 저왜곡 광각 카메라에 자체 개발한 렌즈 설계 기술을 적용해 가장자리 왜곡을 V20 대비 1/3 수준으로 대폭 개선해 더욱 사실적인 촬영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LG V30의 전면 카메라에도 광각렌즈를 장착해서 셀카봉 없이도 단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LG V30는 표준렌즈는 1,600만 화소, 광각렌즈는 1,300만 화소의 고화질 듀얼 카메라로 바꿔 V20의 크기와 비교해 무려 30% 줄였습니다.


전작에 비해 카메라렌즈는 작아지고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과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그리고 레이저 오토 포커스(Laser Auto Focus) 등을 적용해 흔들림 없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V30을 통해 더욱 향상된 카메라는 최고의 성능과 사용성을 겸비한 차세대 듀얼 카메라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젠 LG V30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전문가 수준의 영상 및 이미지를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강점 중에 하나인 후면 듀얼카메라의 광각렌즈는 물론 표준렌즈가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특히 광각렌즈에 대한 매력을 과거의 마케팅 방식과 다르게 진행하고 과하다 싶을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길 주문해 봅니다.

[관련글]

갤럭시노트 FE의 여전한 매력 뒤에 가려진 이슈+이슈로 불안함을 감출 수 없어

아이패드프로 12.9 가격 안보고 질러야 하는 이유가 달라진 기능 뿐일까?

아이폰8의 생체인식 방법과 디스플레이 패널의 변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