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LG V30의 32비트 하이파이 사운드에 추가된 놀라운 기능!! 갤럭시노트8 에는 있을까?

by 핑구야 날자 2017. 9. 29.
반응형

LG V30은 원음에 가까운 32비트 하이파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 중에 LG V30처럼 사운드에 강한 스마트폰은 찾기 어려운데요. 혹시 스마트폰의 사운드는 거기서 거기 아니냐고 생각하고 계시지 않나요. LG전자는 V시리즈 스마트폰은 사운드를 특화시켜 출발했는데요. 이미 음향 전문가와 사용자들로 부터 인정을 받았죠.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LG G6는 물론 최근 출시한 LG Q8에도 적용하기도 했죠. 이번에 출시된 엘지 V30은 더욱 업그레이드 된 사운드를 통해 원음에 가까운 Hi-Fi 사운드를 들을 수 있어 갤럭시노트8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성을 자극하죠.



좋아했던 음악을 더 좋아하게 되는


아날로그 음악을 디지털 음악으로 전환하면서 음원을 압축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가수들이 라이브로 들려주던 움악을 스마트폰으로 듣기 위해서는 녹음을 하고 음원을 압축해서 스마트폰으로 전송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음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아날로그 음악을 디지털 음악으로 듣기 위해 DAC(Digital Analog Converter)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LG V30은 4개의 DAC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갤럭시노트8은 DAC가 1개입니다. 스펙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LG  V30 : Saber ES9218P(ESS 쿼드 DAC), 32Bit/382kHz PCM / DSD64/128 / MQA 스트리밍 지원

갤럭시노트 : CS47L93(Cirrus Logic 싱글 DAC), 32Bit/382kHz PCM / DSD64/128 지원



먼저 LG V30은 음 왜곡율을 0.0002%로 대폭 감소시켜 원움에 가까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어 갤럭시노트8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또한 LG V30은 오디오 분야의 선도 기업인 ESS, MQA 그리고 B&O PLAY와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사운드를 제공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좋아했던 음악을 LG V30으로 듣게 되면 풍부하고 깊이있는 사운드로 더 좋아하게 될 겁니다. 압축된 음원을 들으면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을 높여 정서적으로 좋지 않다고 해요.



그래서 고해상도의 오디오나 원음을 찾게 되는데요. LG V30은 원음에 가까운 32비트 하이파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좀 더 긍정적인 감정을 오래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고급 DAP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사운드가 좋은 스마트폰 LG V30에는 V20과 달리 디지털 필터와 프리셋기능을 사용해 사용자가 자신의 음악 취향에 따라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LG V20과 비슷하게 ESS의 32비트 하이파이 QuadDAC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디오 기능 차체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LG V30에 새롭게 추가된 디지털 필터는 고가의 DAP(Digital Audio Player)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고급 기능 중에 ESS Quad DAC 칩셋에 내장되어 있는 H/W필터입니다.



디지털 필터는 음악의 전후 울림을 조절해 주는 기능으로 기본(Short), 자연스럽게(Sharp) 그리고 깨끗하게(Slow) 등 3가지 필터를 취향에 맞게 적용해 사운드를 즐기면 됩니다.



특히 사운드 프리셋을 사용하면 음악을 자신의 감성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프리셋은 균형감 있게, 선명하게, 현장감있게, 저음 강화 등 4가지 사운드 프리셋 모드를 사용할 수 있거든요.



사용방법은 LG V30의 HiFi 쿼드DAC 메뉴를 통해서 사운드 프리셋과 디지털필터를 통해 좌우의 음향을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어요. 또한 볼륨 조정도 무려 75단계 까지 확장할 수 있답니다. 좌우 사운드 조절도 각각 조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노트8에서도 사운드 프리셋 기능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LG V30처럼 디테일한 컨트롤은 할 수 없어요. 그리고 LG V30은 뱅앤올룹슨 이어폰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갤럭시S8로 듣던 음악을 LG V30으로 들어 보면서 지금까지 들었던 음악이 맞나 싶을 정도로 차이를 느끼게 되었는데요. 일상에서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많이 듣게 되는데요. 원음에 가까운 32비트 하이파이 사운드로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면 어떨까 싶네요.



더욱 많아진 Hi-Fi와 FLAC 서비스


LG V30으로 들을 수 있는 음원 콘덴츠가 예전보다는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음원 전용앱 멜론은 멜론Hi-Fi카테고리를 통해 Hi-Fi챠트, Hi-Fi컬렉션 및 고음질 검색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다른 앱들도 24비트 FLAC전용관을 두거나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사운드에 더 욕심이 난다면 고해상도의 음원을 들을 수 있는 헤드셋을 사용하면 더 좋겠지만 LG V30에 기본으로 제공된 뱅앤올룹슨 이어폰으로 들으셔도 어느 정도는 만족스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G V30은 옵션을 통해서 업스케일링을 기능을 제공해 일반 음원도 24비트 음원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엘지 V30은 최신 압축 스트리밍 기술인 MQA도 지원하고 있는 부분도 주목할만 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할 경우에도 사운드를 좀 더 만족스럽게 녹음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전문가 모드에서 별도로 조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사운드 기술을 리드하고 있는 LG전자는 32비트 하이파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LG V30으로 좋아하는 음악을 더 풍부하고 깊이 있게 들을 수 있도록 대중화를 좀 더 서둘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APS-C 미러리스 카메라의 최상위 모델 소니 A6500!! 바디에 내장된 5축 손떨림보정 기능의 매력

넥밴드 타입 이어폰 소니 WI-1000X의 막강한 무선 노이즈캔슬링 어떨까?

아이폰X의 새로운OS iOS11의 달라진 점과 업데이트 시간 그리고 업데이트 제외 대상 디바이스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