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기프트카드와 신용카드의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과 국세청에 현금영수증카드로 등록하는 이유

by 핑구야 날자 2017. 11. 12.
반응형

현금영수증 발행을 잘 받고 있나요? 카카오 체크카드에 입금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그리고 득템한 기프트카드도 한 두장 가지고 있는 분도 있겠죠.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는 부지런한 분들은 좀 더 많은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알차게 준비를 하고 계실텐데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과 최대한 소득공제를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간단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무기명식인 기프트카드는 선물로 많이 주고 받는데요. 기프트카드는 기명식인 신용카드와 기프트카드와는 달라 사용 전에 본인명의로 등록을 하고 사용해야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어요.



연말정산에서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은?


연말정산시 카드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어요. 연 소득의 25%이상 사용한 초과분만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연 소득의 25%이내로 사용하는 분들은 체크카드 보다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연봉이 5,000만원이라면 연 소득 25%인 12,500,000원을 초과한 카드 금액이 소득공제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카드 사용액이 22,500,000원이라면 대상액(1,000만원)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하는게 유리할까요.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은 15%이고 체크카드는 30%이기 때문에 당연히 체크카드로 사용하는 게 유리하겠죠. 신용카드로 사용하면 1,500,000만원이 공제대상이 되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30%인 3,000,000만원이 공제대상이 되겠죠.


물론 연 소득의 25%이상 사용한 초과분에 대해 계산을 해가면 소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공제대상은 환금액이 아니랍니다. 간혹 공제대상이 마치 환금액인 것 처럼 광고하고나 오해하기 쉬운데요. 본인의 과세대상 금액에서 제하는 금액이 바로 공제대상액입니다. 따라서 과세대상액이 줄어드니 납부한 세금도 줄어 차액을 환급 받게 되는 거랍니다.


연 소득이 1억2천만원을 기준으로 이하면 소득의 20%와 300만원 중에 적은 금액이 소득 공제한도가 되며 1억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연 200만원까지 공제를 받게 됩니다.


기프트카드 현금영수증 카드 등록은 필수?


기프트카드가 있다면 사용시 현금영수증으로 처리해 달라고 말해야 합니다. 각자 국세청 현금영수증 전용카드에 등록한 전화번호 및 카드번호 또는 주민번호를 불러주면 됩니다.



그러나 개인정보라 말하기 불편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기프트카드를 국세청의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등이라는 메뉴를 통해 등록하고 기프트키드 번호로 현금현수증 처리 해주세요라고 말하면 되는 거랍니다.



등록방법은 간단합니다. 국세청 현금홈페이지(바로가기)에 로그인을 하고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조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현금영수증 메뉴에서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등록을 누르고 2가지 버튼 중에 우측에 있는 전용카드 등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더 편한 방법은 없을까요.


스마트폰으로 현금영수증 발급 서비스 이용 방법


스마트폰 번호를 알려 줄 필요가 없어요. 그리고 스마트폰 번호가 바뀌어도 홈텍스에서 수정하지 않아도 되고 실물 현금영수증 카드를 소지할 이유도 없어 편합니다. 방법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페이나우(LG U+), 클립(KT), T스마트청구서(SK텔레콤), 삼성페이(삼성전자) 등의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기프트카드 연말정산 받는 방법은 발급한 각 은행별로 소득공제 신청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기프트카드 발급 은행별로 등록 방법을 정리해 놓았으니 아래의 프스팅을 클릭하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참고로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면서 현금영수증으로 처리해 달라고 하고 주민번호, 국세청에 등록한 각종 현금영수증 등록번호, 스마트폰 앱을 통한 현금영수증 카드를 사용하면 되겠죠.ㅋㅋ

은행별 기프트카드 현금영수증 등록방법

[관련글]

기프트카드 현금영수증 등록방법으로 소득공제신청 -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지문인식으로 송금을 쉽고 안전하게 토스 어플로 해결!! 무료 신용정보조회 기능도 제공하네요.

쉽게 설명한 어도비 셀러(Adobe Affiliate) 등록 방법!! 어도비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