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화웨이 메이트20 프로의 독특한 점 3가지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 문턱 넘어 설까?

by 핑구야 날자 2018. 12. 12.
반응형

화웨이 메이트20 프로가 더욱 진일보한 모습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로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46) 부회장 체포 사건으로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2년 전에 화웨이의 초청으로 중국 심천에 위치한 본사에 다녀와서 그런지 다른 중국 업체보다는 좀 더 애착이 갑니다. 당시 화웨이의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20대라고 듣고 놀란 기억도 납니다. 이런 화웨이가 루머로만 떠돌았던 기술을 화웨이 메이트20 프로에 먼저 적용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물방울 디스플레이 미적용은 아쉬워


아이폰XS의 노치 디자인보다 요즘 더 관심을 같는 것은 완전 베젤리스를 구현한 스마트폰인데요. 그런데 전면 카메라 렌즈 때문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화웨이 메이트20X와 메이트20이 물방울 디자인으로 애플의 노치보다 더 많은 스크린를 확보함으로써 매력을 발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서 홀 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고 했는데 비슷한 방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반면 화웨이 메이트20 프로는 애플의 노치 스타일을 유지했습니다. 메이트20 시리즈의 차별성을 두기 위함이었는지는 모르지만 그럴 필요가 있었나 싶기도 합니다.


전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


해외 IT매체를 통해 몇 해 전 부터 전면 지문인식 센서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루머와 기대가 떠돌았었습니다. 현재는 전면에 있던 지문인식 센서가 대부분 후면으로 이동을 하였죠.



화웨이는 메이트20 프로를 통해 후면의 지문인식센서를 없애고 전면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을 가능하게 만들어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였습니다.



기술도 기술이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나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경쟁사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상 편의성은 손에 쥐고 있을 경우는 전면 디스플레이보다는 후면 지문센서가 편하지만 그 밖에는 전면이 훨씬 편하겠죠.



전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화웨이 메이트20 프로를 손에 쥐면 전면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가이드가 표시되고 표시 영역에 지문을 인식시키면 됩니다.



메이트20 프로는 무선충전기


메이트20 프로가 무선충전기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개인적으로는 기술력을 자랑하는 것 이외에 효율성은 의문이 듭니다.



기존에 스마트폰은 충전을 해서 사용하는데 메이트20 프로도 역시 같지만 다른 게 있어요. 무선 역충전(Wireless Reverse Charging)라는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말 그래도 아이폰XS을 메이트20 프로에 갖다 대면 무선충전기 역할을 한다는 겁니다.



메이트20 프로의 후면 케이스에 코일이 내장되어 있어 무선충전기 역할을 하는 것이죠. 물론 Qi 규격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이어야 합니다.



물론 충전 속도는 무선충전 속도와 어떤 차이가 있을지는 확인해 봐야 겠지만 같거나 느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급할때 지인에게 배터리를 나눌 수 있을 정도로만 생각하면 되겠죠. 그래도 독특한 발상이죠.



메이트20 프로의 달라진 트리플 카메라


두 달전에 런던에서 발표된 화웨이 메이트20 프로는 일단 스타일리시하고 독특한 디자인이 먼저 눈에 들어 옵니다. 물론 전면 디스플레이의 노치 디자인을 보면서 애플의 아이폰을 떠올리지 않을 수는 없지만요.



최근 출시한 LG V40 ThinQ가 일반렌즈, 망원렌즈 그리고 초광각렌즈를 후면에 장착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의 듀얼 카메라와 함께 펜타카메라로 불리고 있습니다.



후면 트리플 카메라는 화웨이가 올 1/4분기에 P20프로를 통해 LG전자 V40 ThinQ보다 먼저 선 보였습니다. 그리고 화웨이 메이트20도 같은 트리플카메라지만 P20 프로와 다른 점은 흑벡렌즈가 없다는 부분입니다.



메이트20 프로는 후면의 트리플카메라는 사각형의 형태로 배열을 하여 개인적으로는 V40 ThinQ보다는 좀 더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화웨이 메이트20 프로의 후면 렌즈의 구성을 보면 4,000만화소 f/1.8 광각 27mm, 2,000만 화소 f/2.2 광각 16mm 그리고 800만 화소 f/2.4 망원 80mm 그리고 플래시로 사각형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화웨이 메이트20 프로 스펙


화웨이 메이트20 프로의 사이즈는 157.8 x 72.3 x 8.6mm이고 무게는 189g으로 약간 무거운 편입니다. 디스플레이는 6.3인치 커브드 올레드로 해상도는 3,120 x 1,440(QHD)이며 화면 비율은 19:5.9입니다. 프로세서는 기린980이며 OS는 안드로이드 9(Pie) EMUI9입니다.



램은 6GB이고 메모리는 128GB입니다. 카메라의 스펙은 위에서 소개를 했으니 참고하시구요. 배터리는 4.200mAh입니다. 화웨이는 2016년 12월에 직영점 1호점을 호픈하며 국내시장에 진입을 하고 2017년부터 좀 더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역시 A/S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와 중국폰이라는 선입견을 얼마나 극복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아이폰XS로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신기한 아이 스마트케이스(Eye SmartCase)

카메라 렌즈 16개 달린 괴물 스마트폰 출시되나!!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의 개념 탈피

2019년 갤럭시S10의 3가지 시리즈!! 다양한 사이즈와 기대되는 스펙은 무엇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