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 RBR20은 성능을 알아 보기 전에 인테리어 소품 같은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 잡습니다. 기존 무선공유기들의 모습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오르비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이 되어 특별한 선 공사가 없이 추가로 무선을 확장하는 데 유용한 유무선 공유기였습니다. 무선공유기 오르비 마이크로 RBR20은 새틀라이트를 빼고 라우터 즉 공유기로서만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인테리어 소품 같아 사용하고 싶어도 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망설였던 분이라면 무선공유기 RBR20을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무선공유기 RBR20 구성품과 디자인


무선공유기를 나름대로 많이 사용해 보았지만 오르비 RBR20과 같은 디자인은 흔하지 않아서 일단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선공유기 오르비 RBR20의 언박싱을 해보니 나름 고급스럽게 포장이 되어 있어 넷기어에서 신경을 많이 쓴 듯 했습니다.



박스를 열어 보니 오르비 RBR20본체와 함께 박스가 함께 놓여 있었습니다. 박스와는 좀 어울리지 않게 세팅되어 있네요. 



RBR20의 구성품을 보면 오르비 라우터 1대, 2m 이더넷 케이블 1개, 12V/1.5A 전원 어댑터 1개, 빠른 시작가이드로 되어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오르비 RBR20의 모습입니다. 정면의 모습은 사각에 가깝고 측면은 얇아 설치장소의 부피는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사이즈는 120 x 60 x 167mm이고 무게는 약 400g입니다. 



원통형 스타일이라 어디에 놓아도 실내 인테리어에 잘 어울려 무선공유기라는 것을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상단에 램프가 있어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Sync버튼, 인터넷포드, 랜포트, 전원버튼, 전원소켓 그리고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Sync버튼은 추가로 새틀라이트를 구매하여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무선공유기 RBR20의 특징


무선공유기 RBR20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정리가 될 수 있는데요. AC2200 트라이밴드, Mesh Ready, MU-MIMO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입니다.



새틀라이트를 추가로 구매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무선공유기 RBR20은 가격적인 부담을 줄여 고성능 트라이밴드 공유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3개의 트라이밴드는 200Mbps+200Mbps로 구성된 2.4GHz, 433Mbps+433Mbps로 구성된 5.0GHz 866Mbps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 125㎡ WiFI 범위 및 2.2Gbps의 통합 WiFi 속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트라이 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집안의 WiFi 데드존을 효과적으로 없애고 고화질 영상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을 할 때는 일반 무선공유기와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는 한 번에 하나의 장치에 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했었지만 요즘에는 기본적으로 개인당 1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방식으로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겠죠.



무선공유기 RBR20는 최신 무선공유기 트랜드에 맞게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러대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빠른 2배의 속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무선공유기 RBR20는 일반 무선공유기와 달리 안테나가 안보이는데요. 없을까요. ㅋㅋ 4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RBR20은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며 그 방향으로 무선신호를 몰아주는 기술입니다. 빔포밍+ 기술 덕분에 어디에서도 강하고 빠른 WiFi속도를 즐길 수 있죠. 특히 11ac 단말기 뿐만 아니라 11n 단말기 까지도 신호를 집중하여 무선범위, 안정성 그리고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사무실이나 카페에서 사용할 경우 게스트의 WiFi를 분리하는 게 보안상 필요한데요. 무선공유기 RBR20은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WiFi를 생성하여 인터넷만 허용하고 내부 네트워크와는 분리해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사무실이나 카페가 2층으로 되어 있는 경우 또는 공간이 큰 경우에 추가로 네트워크 공사를 해야 한다면 쉽지 않은 일일텐데요. 무선공유기 RBR20에 추가로 새틀라이트를 연동하면 네트워크 공사를 별도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을 손 쉽게 확장시킬 수 있는 Mesh-Ready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오르비 RBR20은 퀄컴의 고성능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으며 고용량 512MB 메모리와 256MB 플래시를 탑재하여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랙없이 빠르게 WiFi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겠죠.



추가로 후면에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TV, DVR, 게임 콘솔 및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과 같은 유선 장치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아쉬운 것은 포트가 부족한데요. 혹시 포트가 더 필요하다면 넷기어 기가비트 스위치를 사용해 연결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르비 RBR20에 연결된 자녀의 스마트폰에 디즈니 서클 앱을 설치하면 인터넷 액세스 사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 필터링 설정을 하거나 터치 한 번으로 인터넷 접속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오르비 전용앱으로 편리한 관리


오르비 RBR20울 쉽게 간단하게 네트워크를 관리하려면 전용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IT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없죠.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해 본 분이라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거든요.



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서 무료로 사용하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게스트 WiFi도 설정해 보세요.



오르비 앱을 설치하고 세팅은 가이드대로 하면 되는데 유의할 것은 제품선택시 WiFi Orbi 시스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에서 새틀라이트를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요. RBR20은 새틀라이터가 없이 라우터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새틀라이트 없음을 선택해야 합니다.



설치 중에 설명대로 스마트폰의 WiFi에서 ORBI50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RBR20에 메인선의 위치를 잘못 꽂아도 연결됨으로 표시가 되니 혹시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으면 교체해 보시고 재시도 해 보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오르비앱의 메인화면을 활용하면 됩니다. WiFi, 설치목록, 게스트WiFi, 자녀보호 등의 메뉴로 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메뉴에도 다양한 설정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면 되겠죠. 



카페나 사무실에서 방문하는 외부인들을 위해 게스트 WiFi를 설정해서 사용하도록 하면 좀 더 안전한 네크워크 구성이 되겠죠.



자녀보호 기능을 선택해 자녀들의 인터넷 사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어 편하지만 자녀에게 먼저 잘 설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설치 후에 상단의 램프가 주황색이면 설치가 올바르게 되지 않은 것이니 가이드를 참조해 재설정을 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역시 무선공유기의 속도가 중요한데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무선공유기의 속도와 오르비 RBR20의 속도를 밴치비 앱으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무선공유기로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53Mbps가 나왔습니다. 그란데 같은 통신라인에 무선공유기를 교체해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넷기어 무선 공유기 R6350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72.6Mbps가 나왔습니다. 차이가 19.6Mbps의 차이가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오르비 RBR20으로 측정으로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무려 230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따라서 무선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같은 통신선에 연결되었더라도 다운로드 속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오르비 RBR20을 라우터로 사용해도 충분하지만 필요에 따라 RBR20 새틀라이트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Mesh WiFi 모드로 동작하기 때문에 자리를 이동하고 움직여도 끊김없는 Fast Roaming을 사용해 더욱 넓은 공간에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RBK20 AC2200 오르비!! 무선 확장기와 비교되는 넷기어의 WiFi 시스템

100만대 판매 된 LG노트북!! 터치 디스플레이 장착한 15인치 엘지그램(15Z980-VA70K) 놓친 게 아쉬워

게이밍 무선 공유기 XR500!! 랙타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최소한 3가지를 해결해야

Posted by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북두협객 2019.01.02 07: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테나가 내장되어 공유기처럼 안 보이고 인테리어 소품 같아요

  2. pennpenn 2019.01.02 0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사용하는 제품보다
    디자인이 훨씬 좋군요.

    드디어 황금돼지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kangdante 2019.01.02 0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선 공유기의 디자인이 이쁘네요
    멋져요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

  4. 공수래공수거 2019.01.02 0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한 디자인이로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도 좋은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5. 버블프라이스 2019.01.02 08: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르비 RBR20 정말 인테리어 소품같습니다^^
    오늘도 멋진 날 되세요

  6. 글쓰는 엔지니어 2019.01.02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유기가고 보게 힘든 이쁜 디자인이네요 ㅎㅎㅎㅎ 어디다둬도 진짜 잘어울릴거같아요 ㅎㅎ

  7. 원당컴퓨터학원 2019.01.03 0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유기 디자인이 참으로 멋스럽네요^^ 그냥 보면 스피커 인줄 알겠네요. 잘보고 갑니다

  8. 드자이너김군 2019.01.03 17: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이런 디자인 좋은 제품들이 탐나더라구요.

  9. 라미드니오니 2019.01.04 06: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철제 도시락통에 젓가락 두개꼽은것같은 제 공유기는 웁니다. 디자인과 성능 모두 뛰어난 제품이군요

  10. GeniusJW 2019.01.05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유기가 이쁘게 생겼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