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 속도 측정 결과 및 동일한 WiFi이름으로 끊김없는 로밍을 사용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9. 2. 19.
반응형

집 안에서나 사무실에서나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할 경우 속도측정 결과도 궁금하지만 동일한 WiFi 이름을 사용해 끊김없이 로밍을 할 수 있어 괜찮았어요. 집안에서 이동 중에 WiFi가 끊어지면 곤란한 경우가 있거든요. 그렇지 않으면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 공유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죠. 그러나 넷기어의 EX7700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면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의 WiFi 이름을 동일하게 사용함으로써 재 접속을 할 필요가 없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와이파이 증폭기가 있지만 넷기어의 EX7700 모델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함께 검토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 개봉기와 스펙


와이파이 증폭기는 가격대가 다양하고 넷기어 EX7700처럼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는 제품도 있고 무선공유기에 전원 어댑터가 장착된 제품도 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는 일반 와이파이 증폭기에 비해 가격은 좀 비싸지만 성능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나이트호크 X6 AC2200 트라이밴드 WiFi Mesh증폭기(EX7700), 전원 어댑터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드로 되어 있습니다.



저렴한 와이파이 증폭기는 199 x 154 x 54 mm의 크기와 530g의 무게로 저렴한 와이파이 공유기와는 외형의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넷기어만의 독특한 각진 외형으로 강한 인상을 받게 됩니다.



정면 상단에 상태표시등이 있고 상하단에는 발열을 위한 통풍구가 있습니다. 후면에는 WPS버튼과 기가비트 이더넷포트, 파워버튼, 전원 연결잭과 리셋버튼이 있습니다.


▲ 기가와이파이공유기 R6850


사용하고 있는 무선 공유기는 왠만하면 사용할 수 있는데요. 2.4GHz 및 5GHz 802.11 a/b/g/n/ac WiFi 라우터 또는 게이트웨이를 사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브라우저는  IE8.0, 파폭20, 사파리 5.1 그리고 크롬25,0 이상을 사용해야 액세스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트라이밴드 WiFi를 사용하며 WPS, MU-MIMO, 빔포밍+를 지원하며 어댑터는 12V(1.5A(를 사용하며 소비전력은 14.8W입니다. 2년간 넷기어에서 품질 보증을 합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의 특징


거실에 있는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방으로 들어가거나 이동하면서 점점 느려지는 경우가 있어 잠시 멈춰 사용을 마무리하고 이동하는 경험을 해 봤을 텐데요.


▲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나이트호크 X4S R7800


WiFi신호가 끊기거나 약하기 때문이겠죠. 강력한 성능의 무선공유기로 교체하거나 무선공유기의 위치를 데드존을 최소화할 위치호 이동시켜 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동할 곳에 랜포트가 없으면 랜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랜케이블이 길게 연결되면 영 보기가 좋지 않은데요, 사용 중인 무선공유기의 성능에 따라서 데드존의 영역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건에 따라서는 무선 고유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 보다는 와이파이 증폭기를 이용하는 게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마다 성능이나 확장 속도의 차이가 있어요.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 EX7700를 사용하면 뭐가 다를까요.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는 트라이 밴드(400Mbps 2.4GHz, 866Mbps 5GHz 2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WiFi커버리지 및 성능을 증폭시키고 메시WiFi기술을 사용해 공유기와 동일한 속도로 무선네트워크를 확장시켜 줍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는 넷기어의 독자적인 기술인 FASTLAN3 기술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와 EX7700 증폭기 간에 최대 866Mbps(5GHz)의 광대역 무선백홀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그리고 노트북은 400Mbps(2.4GHz)와 866Mbps(5GHz)의 듀얼밴드를 이용한 스마트 커넥트 기술로 접속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넷기어의 독자적 기술인 FASTLAN3와 스마트 커넥트 기술로 확장된 대역폭 감소없이 고속으로 WiFi를 사용할 수 있고 듀얼밴드 증폭기 대비 최대 2배 더 빠른 성능으로 일반 와이파이 증폭기와는 다르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할 경우 속도도 중요하지만 동일한 WiFi이름을 사용할 수 있으냐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WiFi이름이 다르면 재연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 중인 정보를 원할하게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불편함을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가 해결해 줄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이던 태블릿이던 이동 중에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집안 어느 곳에서도 동일한 WiFi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 연결이 필요없어요.


▲ 와이파이 공유기 RBK20


참고로 무선공유기를 처음부터 설치한다면 넷기어의 오르비 마이크로 세트 RBK20을 사용하면 됩니다. 관련 후기는 본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걸어 놓았으니 참고하시구요.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은 무선 확장만이 아니라 자체에 WPS원터치 버튼이 있어 누르기만 하면 사용 중인 무선공유기와 바로 연결이 됩니다. 없다면 별도로 설정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EX7700은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TV, 게임콘솔 등을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편합니다. 요즘에는 TV도 무선이 되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겠죠.



EX7700는 와이파이 증폭기이기는 하지만 무선 공유기의 기능을 대부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무선공유기라고 해도 될 것 같아요.



일반 와이파이 증폭기의 경우 디바이스가 많이 연결되면 속도가 늦어질 수도 있어요. 요즘에는 가족수 이상으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의 저하는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넷기어의 무선공유기 처럼 MU-MIMO(Multi-User, Multiple Output)을 제공해 여러대의 모바일 다바이스를 사용한다고 해도 랙이 없이 2배의 빠른 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넷기어 제품의 기능 중에 좋아하는 빔포밍+ 기술도 제공하는데요. 연결된 11ac 단말기 뿐만 아니라 11n 단말기까지 신호를 집중적으로 무선범위, 안정성 그리고 성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만듭니다.



EX7700가 와이파이 증폭기지만 유선으로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와 연결을 하면 AP모드로 변경해서 강력한 트라이밴드 AP로도 활용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프로세서는 퀄컴의 IPQ4019 쿼드코어과 256MB SDRAM이 탑재되어 4K 스트리밍 및 끊김없는 게임을 제공하여 유튜버들에게도 인기있는 기능이죠.



그 밖에 PC 및 스마트폰에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쉽고 간편하게 와이파이 증폭기의 상대확인을 할 수 있고 설정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밴치비를 사용해도 되지만 넷기어 WiFi분석기 앱을 사용해 네트워크 상태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WiFi신호 간도 확인, 및 채널 간섭 측정도 할 수 있고 위치 별로  WiFi강도를  기록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효과적인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 속도 측정 결과


우리집에 데드존이 어디 일까요. 아무래도 거실에 설치된 공유기로부터 멀리 떨어진 위치겠죠. 테스트를 위해 성능이 비교적 낮은 공유기로 대체하여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먼저 일반 공유기 인근에서 밴치비 앱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62.9Mbps가 나왔네요. 그러면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를 설치한 끝 방에서 측정을 해 볼까요.



WiFi가 잘 잡히지 않는 곳에서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을 설치하고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해지는데요. 동일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와이파이 증폭기로 측정한 테스트 결과 61.5Mbps가 나와 만족스러웠어요.



무선공유기의 WiFi신호가 약한 위치에서 신호를 증폭하기 위해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을 사용했는데요. 특징을 간략히 요약하면 메시 트라이밴드 기술로 WiFi속도를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고 동일한 WiFi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시 끊김이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너무 편했어요. 집 안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이 느리다면 와이파이 증폭기 EX7700을 사용해 보시면 만족스러운 네트워크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관련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RBK20 AC2200 오르비!! 무선 확장기와 비교되는 넷기어의 WiFi 시스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R6350가 아이패드와 아이폰X의 최신 듀얼밴드에 적합한 연결성 제공해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RBK20 AC2200 오르비!! 무선 확장기와 비교되는 넷기어의 WiFi 시스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