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의 성능과 디자인이 스마트홈 환경에 적합한 이유!!

by 핑구야 날자 2020. 9. 3.
반응형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를 사용하면서 WiFI6 기술 지원과 막강한 성능으로 스마트홈에 적합한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넷기어의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은 작년 봄에 소개해 드렸던 RAX80과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좀 더 슬림하고 고급스러워진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스펙은 듀얼밴드 8-스트림 AX 와이파이 라우터에서 트라이밴드 12-스트림 AX 와이파이 라우터로 막강하게 바뀌었죠. 가전제품도 WiFi를 연결해 스마트폰으로 컨트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도 WiFi6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기어는 꾸준히 WiFi6 기술을 제공하는 와이파이공유기를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RAX200을 선보였습니다.

 

 

스마트홈시대에는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

 

일반 가정에 WiFi장치가 연결된 디바이스와 가전 제품은 몇 개나 될까요. 일반 가정에 평균적으로 10개 내외의 WiFi장치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집을 보면 스마트폰 4대, PC, 노트북 등만 해도 벌써 6개이고 가전제품은 스타일러, 에어컨, 식기세척기, 의류건조기, 인덕션, 냉장고, 세탁기, 로봇청소기 2대, 스틱청소기 까지 10대 이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WiFi를 사용하는 장치가 많아질수록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요구도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또한 사물인터넷을 제공하는 가전제품의 낮은 트래픽부터 고사양의 게임에 필요한 높은 대역폭까지 커버할 수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겠죠.

 

 

물론 일반 공유기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공유기의 성능과 사용량에 따라서 전체적인 트래픽이 높아져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하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2000년대는 주로 웹브라우징 형태로 사용했다면 2010년에는 스트리밍 그리고 앞으로는 스마트홈으로 일반 가정의 네트워크 환경이 바뀌면서 2022년 경에는 50여개 내외의 와이파이 지원 장치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홈으로 발전하는 현재와 미래에서는 사물인터넷을 제공하는 장치와 WiFi를 사용하는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높은 처리량의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 언박싱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를 언박싱하면서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졌는데요. 크기는 298 x 78 x 11mm이며 전체 무게는 1.433g이었습니다. ㅋㅋ 

 

 

한 눈에 보기에도 고성능의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보이는 거 있죠. 12-스트림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공유기라니 놀랍기도 하구요. 그럼 개봉해 볼가요.

 

 

구성품은 나이트호크 트라이밴드 AX12/12-스트림AX1100 트라이밴드WiFi6 공유기(RAX200), 이더넷케이블, 전원어댑터 그리고 빠른 시작가이드입니다.

 

 

양 쪽 날개는 윗 쪽으로 살짝 들어 올려 접거나 내려 놓으면 펴지거나 접히게 됩니다. NIGHTHAWK라는 브랜드가 정면 좌측에 있습니다.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가 있고 바로 윗면에 상태LED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의 각 포트별로 기능과 명칭입니다. USB3.0포트 2개, 인터넷 포트, 멀티키가인터넷, LAN포트 4개, 2,5G 멀티 기가 포트 등이 있습니다. 재 세팅을 하려면 Reset를 사용하면 되겠죠. 특히 야간에 LED가 신경쓰인다면 LED끄기로 바꾸시면 되겠죠.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의 바닥 모습니다. 4개의 고무피킹으로 미끄럼을 방지라고 윗면과 함께 통풍구가 있어 내구성을 신경썼습니다.

 

 

상태 LED의 모습입니다. 5GHz 2개와 2.4GHz로 트라이밴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포트별로 사용 중인 위치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배 더 향상된 WiFi6의 성능

 

지금도 많이 사용하는 WiFi5와 비교해 WiFi6는 무려 4배 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iFi6는 더 빠른 속도, 모바일 장치 및 스마트홈 센서들을 위한 더 긴 배터리 수명 그리고 모든 기존 WiFi장차들과의 하위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스마트폰도 WiFi6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WiFi 규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격을 보면 Wi-Fi 802.11 a, b, g, n, ac, ax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a WiFi2, b WiFi1, g WiFi3, n WiFi4, ac WiFi5 그리고 ax가 WiFi6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WiFi7은 802.11be랍니다. 따라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WiFi 규격을 확인해 보면 WiFi6를 지원하고 있는지 WiFi5를 지원하는지 알 수 있겠죠.

 

 

WiFi6는 전 규격보다 트래픽 처리 용량 향상, WiFi 속도 및 커버리지 향상 그리고 네트워크의 효율성 향상시켜줍니다. 따라서 동일한 네트워크라도 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겠죠.

 

 

AC(WiFi5) 이하에서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OFDM)으로 WiFi 데이터 패킷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라서 데이터의 전송 전에 채널이 클리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전송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 WiFi6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방식인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을 제공하는데요. 여러 장치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대용량, 고효율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홈에 적합한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나이트호크 AX12) 12-스트림 AX1000 WiFi 라우터로 멀티 기가 인터넷을 제공하고 위에서 말한 OFDMA를 지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장치를 수용하기 때문에 IoT(사물인터넷)를 위해 필요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4K는 물론 8K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는 요즘 환경에 맞게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도 향상된 4K/8K UHD 스트리밍과 게이밍 환경에서 적합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실내 및 실외에서 더 넓어진 커버리지로 여러대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심플한 네트워크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은 일반 공유기와 달리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보조 프로세서를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160MHz 대역폭 및 추가적인 DFS 채널 그리고 1024QAM을 지원하기 때문에 처리량이 최대 25%까지 향상시켜 기본적으로 패킷당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시킵니다. 그 밖에 리소스 스케줄링, 컬러코드와 공간 재사용등도 성능향상에 기여합니다.

 

 

기존에 WiFi5는 2.4GHz 대역과 5GHz를 독립적으로 사용했지만 AX WiFi는 2.4GHz 대역과 5GHz 2개 대역을 동시에 사용하여 효율성이 높습니다. 물론 WiFi6는 기존 와이파이 표준과 호환성은 유지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의 특징

 

위에서는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가 WiFi6를 지원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특징을 통해 성능향상 부분을 정리했는데요. 기존 WiFi6를 지원하던 와이파이 공유기와의 공통점이나 차별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RAX200은 슬림한 디자인과 날개를 펼치려는 솔개를 연상케 하는 혁신적인 차세대 디자인을 도입해 기존 RAX80과 확실한 차이를 선보였습니다.

 

 

거실 어디에 놓아도 인테리어와 갈 어울려 저세히 보지 않으면 와아파이 공유기라고 보는 분이 많지 않을 겁니다. 안테나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아요.

 

 

그렇다고 안테나가 없는 것이 아니랍니다. 오히려 더 많은 8개의 고출력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죠. 아마무시한 녀석이죠. 트라이밴드를 사용하여 2.4GHz 4스트림 1.2Gbps, 5GHz, 2개 각각 4스트림과 4.8Gbps를 제공합니다.

 

 

8x8 MU-MIMO를 제공해 2개의 5GHz 대역에서 4x4 멀티유저 MIMO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RAX200과 연결된 장치들을 추적하여 WIFi신호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빔포밍+를 지원합니다.

 

 

사용환경에 따라서는 인터넷 회선 속도를 기반으로 연결된 장치 유형,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트래픽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다이나믹 QoS 기술로 만족도가 더욱 높을 텐데요. QoS 데이터베이스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입니다.

 

 

그 밖에 WiFi협회 인증의 WPA3-SAE를 지원하여 보다 강력한 WiFi 보안이 가능합니다. VPN서버 기능, DLNA 미디어 서버, NAS 파일 서버 및 클라우드 기능까지 제공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하면 좋겠죠.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은 나이트호크앱으로

 

나이트호크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RAX200 라우터를 쉽게 설정할 수 있어요. 앱을 사용하면 불과 몇 단계만으로 라우터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나이트호크 앱을 설치 후에 로그인을 하고 제품 리스트 중에 WiFi공유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RAX200 상단에 있는 QR코드를 리딩하면 바로 연결이 시작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까지 자동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다리면서 다음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최종 재 부팅이 되면 바로 연결이 되면 트라이밴드 중 원하는 SSID로 연결을 바꿔서 사용해도 됩니다.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을 일시 중지하거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으로 컨트롤을 하기 때문에 원격관리가 가능해 홈 네트워크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반 사용자들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기능이기는 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RAX200 속도 차이 얼마나 날까?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느리거나 게임을 하는데 문제가 있는 분도 있을 듯 합니다. 물론 공유기의 위치를 적당히 조절하여 음영지역을 없애면 개선을 됩니다.

 

 

그러나 스마트홈 시대에서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요. 넷기어의 RAX200로 교체를 하면 얼마나 속도가 빨라질까요. 물론 비교가 되지 않겠지만 어떤 와이파이공유기를 사용하느냐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나이크호크앱으로도 속도를 츧정할 수 있지만~~ 일단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를 연결해 벤치비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52.8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공유기가 있는 위치에서의 측정이라 일반 공유기도 속도는 98.8Mbps로 역시 성능의 차이 때문에 속도 결과도 다르지요. 그래서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그럼 이번에는 커비러지 끝 자락에서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32.4Mbps가 아노는데요. 사용량이 많으면 더 느리게 나온답니다.

 

 

반면 RAX200은 확실한 속도 차이를 보여 85.7Mbps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이는 더 많은 장치들이 연결되어 있는 상황에서의 측정이라 역시 스마트홈시대에는 WiFi6 기술을 지원하는 RAX200와 같은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는 게 유리하겠죠.

 

 

[관련글]

커버리지 100평 메시 와이파이공유기 RBK852!!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끊김없는 랜선라이프

속도차이 없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13!! 싱글SSID로 집안 전체 커버리지 확보

국내최초 4-스트림 WiFi6 와이파이 증폭기 EAX20 사용후기!! 단일SSID로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