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철 차량관리 3가지 정도는 확인해야!! LPG 운전자라면 E1 오렌지카드 경정비 서비스 이용도

by 핑구야 날자 2020. 11. 1.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는 분이라면 차량관리는 기본이지만 주기적인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도 깜빡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차계부를 작성하여 챙기는 것도 방법이겠죠. 최소한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워셔액이나 부동액 정도는 쉽게 관리할 수 있으니 좀 더 부지런해지면 좋겠죠. 제대로 차량관리를 하는 것이 안전운전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늘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아요. 지난 주말에는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부동액과 워셔액을 보충하였삽니다. 겨울이 다가오고 있으니 몇 가지 겨울철 차량관리를 체크해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동절기 차량관리 포인트 3가지


다른 것은 몰라도 엔진오일은 제 때 교체하려고 신경을 쓰면서 운전을 하는데요. 통상 주행거리 5,000km ~ 7,000km 정도에서 교체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차량을 잔고장 없이 차량을 오래 유지하려면 차량의 물관리만 잘해도 된다고 하는데요. 물론 100% 맞는 말은 아니지만 그 만큼 중요하다는 말이겠죠.



스마트폰도 열을 관리하지 않으면 내구성이 떨어지고 컴퓨터도 쿨러가 돌아가면서 열을 식혀주고 있는데요. 차량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엔진에 무리가 가겠죠.



차량 엔진의 열을 내려주는 역할은 냉각수가 하지만 겨울철에는 냉각수가 얼지 않게 부동액을 적정히 사용해야 하죠. 겨울철에는 냉각수와 부동액을 1/2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되고 부동액 교체주기는 2년 또는 4만Km입니다.



겨울철에는 열선이나 히터 등 배터리를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 보다는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관리 정도에 따라서 가끔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간혹 발생할 수도 있겠죠. 특히 연식이 오래 된 자동차일수록 더 그러겠죠.



인디게이터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검은색은 충전이 필요하고 흰색이면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녹색은 정상이구요. 배터리 교환주기는 2~3년 정도이지만 차량이나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엔진오일 교체시 점검을 받는 게 좋겠죠.



겨울철 실내주차가 야외주차보다 좋다는 것은 잘 아실텐데요. 안전사고가 걱정이 되어 겨울철에는 되도록 운전을 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을 경우 최소한 2~3일 주기로 시동은 걸어 주는 게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불가피하게 장시간 야외 주차를 하는 경우는 5분이상 공회전을 피하고 약 2~3분 정도면 충분하니 충분히 예열을 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 연료인 LPG를 사용한다면 겨울철 야외주차시 온도가 호스에 남아있는 LPG가 얼지 않도록 LPG스위치를 끄고 공회전을 통해 완전 연소시킨 후 시동을 끄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낮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전조등과 안개등 그리고 후미등의 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운전자들로 부터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겠죠. 2~3년 정도 지나면 조명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지면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상시 보다 승차감이나 제동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겨울철이 되면 기존보다 공기압을 5~10% 더 주입해야 하는데 단골 카센터 도움을 받아 보시면 좋겠죠.



일반적으로 사계절 타이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사계절 타이어는 겨울철이 되면 접지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겨울철 타이어를 사용하고 스노우체인을 준비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LPG 운전자라면 E1 오렌지카드 경정비 서비스 이용도


겨울철에는 안전운전 만큼이나 차량관리도 중요한데요. 미리미리 점검을 받아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운전시 급가속이나 급출발은 피하고 특히 동절기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는게 좋겠죠.



동절기에는 아무래도 창문을 열기 쉽지 않는데요. 그렇다보니 히터로 인한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고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산소 부족으로 두통과 졸음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습관도 기억해 주세요.



친환경 에너지 LPG를 연료로 사용한다면 LPG전문기업 E1의 오렌지카드 회원이 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LPG전문 경정비 네트워크에서 LPG누출점검 등 15개 항목 무료점검, 타이어펑크 무료수리, 포인트로 엔진오일 교환 뿐만 아니라 포인트 사용 및 적립 혜택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관련글]

2020년형 최신 SUV 기아 쏘렌토의 연비와 안전사양!! 트림별 가격 및 옵션의 판매가는 어떨까?

제네시스 GV80 디자인은 호불호!! 넥소 다음으로 비싼 SUV로 연비와 특징은?

기아 풀체인지 카니발 4세대 9인승 연비는 2.2L 디젤!! 기본 사양과 옵션 종류를 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