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멍때리는 핑구

[효율적인 시간관리] 시간이 많다고 일을 많이 하는 것은 아닙니다.

by 핑구야 날자 2010. 2. 28.
반응형

직장에서나 학교에서나 어디서든지 모두에게 주어지는 시간은 24시간입니다.
그러나 같은 24시간이 주어져도 사용하는 것에 따라 물리적인 시간개념을 넘어서는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다른 사람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바쁜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방법이란 무엇일까요.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 경험과 생각으로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1.휴일에는 평일과 같은 시간에 기상하자.



   휴일은 모든 직장인들이 기다리며 유일한게 낙으로 여기는 날이기도 합니다.
   저도 마찬자지입니다. 예전에는 보통 10시에서 11시까지 자고 일어납니다. 어느때는 거의 시체가 되어서 허리가
   끊어지도록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잠에 취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느끼는
   여유를 무엇에 비유하겠습니까마는 그것은 잠을 깨고 먹는 첫 식사까지만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얼레벌레하다보면 저녁이 됩니다. 그러면 공없이 하루가 가고 아침의 느낀 자유의 느낌은 월요병으로
   이어지는게 제 경험입니다. 한 2년전부터 평상시와 같이 휴일에도 기상을 했습니다.
   하루가 너무 길고 시간이 너무 많아지더라구요. 피곤하지 않냐구요. 대답은 NO 오히려 깔끔하더라구요.
   사람마다 생체리듬이 있기 마련인데 룰이 깨지면 더 피곤하다는 말을 들은 적인 있어요.
   주중에 하지 못했던 일들은 내주로 미루지 말고 휴일에 평일처럼 일어나 마무리해보세요.
   마무리 할일이 없다면 책을 일던지 여러분이 좋아하는 블로깅도 좋고 건강을 위해 산행도 좋습니다.
   조조영화로 하루를 시작해도 산듯합니다.

2.메모하는 습관을 갖자 - 메모에도 종류가 있다.


   같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한다는 것은 계획성 있게 쓴다는 말입니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아도 바쁘게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다보면 깜빡하게 됩니다. 그러면 일, 공부에 깊이가 없어지고 실수를 하게 되죠.

   월단위 스케쥴을 작성한다.

   한달 또는 몇개월 후의 일이라도 약속이 잡히거나 정해진 일은 스케쥴을 작성합니다.
   스케쥴을 작성하지 않으면 몇일은 기억이 나지만 나중에는 스케쥴이 겹쳐서 둘 중 하나를 표기해야 합니다.
   이는 포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신용에도 문제가 되어 성공하지 못하는 패배의 인생을 살게 됩니다.
   핸드폰의 기능에 일정관리 기능을 이용해서 스케쥴을 관리합니다. 스마트폰인 경우는 PC에서 웹 스케쥴관리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유용할 겁니다. 전 아직 추노에게 쫓기는 약정노예 신세라...


   메모지를 적극 활용하라.
   
   업무와 관련된 일은 바탕화면에 메모기능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관리하시면 아주 좋아요.
   포스트 잇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이게 오래되면 끈적임이 약해지기도 하고 보기 안좋더라구요.
   꼭 빈정대는 사람들있죠. 포스트잇을 보고는 너만 일하냐, 일하는 것 티네냐하면서 말이죠.
   아니면 책상에 A4용지 위에 해야 할일들을 메모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해결이 되면 지워가면서 꼼꼼히 관리한다면
   당신은 유능한 직장인이 될것입니다.
   
   핸드폰의 카메라기능, 녹음기능을 활용하라. 

   퇴근길에 미쳐 못하거나 깜빡하고 메모하지 못한 일이 생각나는 경우가 았습니다.
   이때는 간단히 핸드폰의 녹음기능을 활용하시면 빠르고 편리합니다. 저도 아주 가끔 이용할때가 있어요.
   카메라기능을 이용해 셀카를 찍으면서 해도 재미 있지만 뻘줌하니까 목소리 위주로 녹음 하시면 됩니다.
   물론 스마트폰이라면 펜기능을 이용해 메모기능을 이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3.일에는 순서가 있고 경중이 있다.


   사람이 급해지만 닥친일을 하거나 겹치게 되면 무슨일을 먼저 해야 할지를 정하지 못하고 허둥대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되면 실수가 많아지고 신용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발생을 합니다.
   일의 순서와 중요도에 따라 일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미 정해진 스케쥴에서는 불가능 하지만 해야 할 일이
   반드시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되는 일과 관련된 사람에게 시간조율문제에 대해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효율적으로 시간관리가 되면서 많은 일을 문제없이 소화할 수가 있습니다.

4.정확한 분석과 확인하는 습관을 갖자.


   상대방과의 약속이나 상사로부터 받은 업무등등 모든일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여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한다면
   시간의 낭비뿐만 아니라 다른 스케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하더라도 상대방의 의견과 의중을
   정확히 이해하고 확인을 받아서 진행하는 습관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일을 시간안에 마무리 한다고 과연 완성도가 높다고 말 할수 있을까요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일단락 된 일에 문제가 발생하여 재작업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일에는 반드시 확인작업을 통해 실수가 없는지 문제는 없는지를 고민하는 시간도 포함해야 합니다.
  
5.휴식과 건강관리도 효율적인 시간관리다.

  
   적절한 휴식과 건강관리는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움직여야 하는 현대인에게는 힘든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로와 체력저하는 일을 추진하는데 있어 때로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시간쪼개기관리와 빈틈없는 계획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 방학에 하루일과표를
   작성해놓고는 너무 빡빡해서 오히려 쉽게 지쳐버리는 것처럼 말입니다. 
   따라서 불가피한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건강을 잃으면 모든것을 잃는다는 것입니다.
   욕심을 부려 과도하게 스케쥴을 잡는 것은 당장은 효율적이고 생산성이 높아 금방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인생은 마라톤이기 때문에 결국은 의외의 결과로 당황스런 일을 맞이할수 도 있음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끝 맺으며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바쁘지만 바쁘지 않게 일을 즐기면서 건강하게 살 수 있게 해줍니다.
 시간이 많다고 일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사람이 일을 많이 하는 것이 됩니다.
 누구나 효율적인 시간을 관리하지 못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늘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하려고 노력을 한다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마다의 위치에서
 최선의 사람, 노력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확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