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영재비법, 자녀교육 아빠 엄마 반 만큼만 해라 성장기 사춘기 아들과 소통을 원하는 불량아빠

by 핑구야 날자 2010. 5. 30.
반응형

저도 『아빠 엄마 반 만큼만 해라』에 나오는  아들 기대명만한 아들을 두고 있습니다. 영재비법이다 자녀교육이다 관심은 많지만 막상 교육은 아내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그런 입장이라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읽게 되더라구요. 불량아빠 기동민은 직업적인 이유로 해서 아이와 무려 14년이나 헤어져 살게 됩니다. 장인장모에게 생후100일 된 어린 피붙이를 맞기고 나름대로의 목표를 향해서 말이죠. 처가인 진해에 기러기아빠가  아니라 월말아빠로 14년이라는 세월을 보냈으니 정이란게 있기나 할까 싶더라구요.

Freebird
Freebird by cindy47452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자녀와 대화 부재는 마찬가지

사실 같이 살아도 우리네 어버지들은 자녀들과 대화를 많이 않하는게 보통의 일이기 때문에 기동민씨와 별반 다르지 않을 수도 있겠더라구요. 결국 14년의 세월을 뒤로 하고 아들 기대명은 서울로 상경을 하게 되면서 진정한 가족으로 거듭니면서 이야기는 시작이 됩니다.




Dogs vs. cat
Dogs vs. cat by Spon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장모님의 지극정성과 서울귀환

얼마나 낯설겠어요. 그러나 장인장모의 지극정성으로 성장은 잘해도 통상 문제점이 생기기 마련인데 기대명은 의외로 이러한 부분이 적고 특별한 문제없이 성장을 했습니다. 닭의 초란을 먹이기 위해 닭 똥구멍만 봤다는 장모님의 정성에 가슴이 뭉클했어요. 서울에서 처음 전학을 와서 아들의 행동과 결정에 대견한 부분도 있고 어떻게 가르치고 다가서야 할지 몰라 어리둥절한 내외의 모습을 통헤 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대명은 전학을 오자마자 학교에서 싸움을 잘하는 아이와 싸움을 하게 되면서 좌충우돌 성장기의 불량아빠의 시련이 시작이 되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학교에서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 일부러 학교짱과 싸움을 한겁니다. 결국 핀정승으로 기대명이 이기고 아빠는 아들의 속내를 알게 되면서 아빠로서 거듭납니다.

The chicken of the egg
The chicken of the egg by kool_skatka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성장기 아이의 고민 해법

중딩인 자녀에게 흔히 일어 날 수 있는 문제들 예를 들면 여자친구, 불량친구들과의 어울림, 학교수업 및 성적, 현 학교교육의 문제점인 수행평가, 멋네고 싶어하는 아이의 염색, 게임등등 일상다반사들응 겪으면서 아들과 대화로 때로는 전략 선술을 통해 올곧게 성장시키는 내용입니다. 사춘기의 아이들의 행동을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Messy Room
Messy Room by PuyoDead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그러고 보니 나도

몇주전에 준혁이가 머리를 자르고 왔는데 아내의 눈에는 자르다 만 것처럼 보였나봐요. 제가 봐도 그렇터라구요 그래서 결국은 다시 자르고 왔는데 자신의 스타일이 아니라고 하면서 내일 학교가면 큰일이라고 하는 겁니다. 결국은 아이들이 그들만의 스타일과는 다른 것에 핀잔을 듣고 와서는 짜증을 버럭 내더라구요. 지금에 와서 다시한번 생각을 해보니 그건 아이에게 맞기고 크게 모가 나지 않았으니 인정을 해주어야 했더라구요.

free 'cute' hugs
free 'cute' hugs by kalandrakas 저작자 표시


아버지는 늘 감싸주어야

『아빠 엄마 반 만큼만 해라』의 내용중에 제가 약간 다른 의견이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무엇이냐면 아버지는 아이에게 화를 내서는 않된다입니다. 저 역시 지키지 못하고 있지만 책속에서 보면 반대의 경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혼을 내도 엄마는 앙금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많은 반면 아버지는 그럴 시간이 적기 때문에  늘 무서운 아빠 말이 안통하는 아빠로 아이들 머리 속에 남는다고 말을 합니다.

불량아빠의 <아들키우기> 15계명을 소개하며 리뷰를 끝내겠습니다.

1.아이가 싸웠다면 사실관계를 냉정히 따져라
2.사랑받은 기억을 상기시켜라
3.단 하루라도 전적으로 맡아보라
4.자연 속에서 에너지를 발산하게 하라
5.강건하게 키우려면 스포츠를 가르쳐라
6.게임규제? 아이의 관심을 분산시켜라
7.아들 성적관리, 아내에게 절대 복종하라
8.식사시간을 지켜라
9.아들의 도발에 태클을 걸어라
10.아들의 아빠의 팬으로 만들어라
11.아들과 엄마의 다툼에 적절히 개입하라
12.사내아이들의 우정을 존중하라
13.휴대폰 중독, Dr 이라부를 소개하라
14.엄마를 배려하고 여성을 존중하라
15,사춘기 아들, 불가근불가원 하라

꼬모노님의 선물로 받은 책입니다. 제게 기대명만한 아들이 있는 것을 아시고 배려해서 보내주신 정성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꼬모노님 블로그 구경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