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우리동네 이동통신사 통화품질비교 과연 SKT와 타사의 통화품질 과연 선입견인가?

by 핑구야 날자 2010. 6. 10.
반응형

통화품질 비교는 실제로 SKT가 제일 우수하다고 선입견을 갖고 있습니다. 3사를 모두 버스폰으로 사용해보았는데 역시 SKT는 엘리베이터나 지하실에서도 잘터지지만 LGT, KTF는 끊김현상을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언제쯤인가 LGT, KTF도 SKT처럼 잘 터지는 것 같았어요. 그러나 여전히 SKT의 통화품질을 제일로 보는 선입견은 좀처럼 깨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자료로 이동통신사 SKT, LGT, KTF 의 통화품질비교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자료 출처는 2009년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표입니다.(바로가기)




강서구 내발산동 통화품질 비교



강서구 내발산동의 자료를 통해서 파트별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3G 음성전화 품질평가 결과

음성통화  통화성공률 측정으로 서울지역에서는 SKT > KT순으로, 강서구에서는 SKT와 KT가 같았습니다. 


3G 영상전화 품질평가 결과

영상통화(LGT포함)의 통화성공률 측정으로  서울지역에서는 KT > SKT >  LGT순으로 나타나서 
KT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서구에서는 SKT와 KT, LGT가 같았습니다. 
 


3G 데이터(다운로드) 품질평가 결과

데이터전송의 전송성공률, 전송속도(데이터 down)측정으로 서울과 강서구에서 지역에서는 SKT와 KT, LGT가 같았습니다. 다만 서울에서 자사망의 전송소도는 SKT > KT > LGT순으로 나타나 품질의 우수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서구의 경우는 KT >SKT > LGT순으로 나타나 지역적인 편차는 있습니다. 3G 데이터(다운로드)는 전송성공율은 기본이고 전송속도에서 품질의 차이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3G 데이터(업로드) 품질평가 결과

데이터전송의 전송성공률, 전송속도(데이터 up)측정에서는 down과는 달리 LGT> SKT > KT순인데 LGT와 SKT의 차이가 조금 많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휴대인터넷(WiBro) 품질평가 결과

KT,SKT(SK델레콤)가 홍보하는 서비스 제공지역내에서 전송성공률과 전송속도(down/up)측정 (이동차량으로 총 123,945회 측정) 와이브로에서는 서울과 강서구 모두 전송성공율이나 자사망 속도에서도 SKT가 제일 우수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품질평가 결과

KT, SKB(SK브로드밴드), LGT(통합LG텔레콤),씨엔앰,CJ헬로비전이 제공하는 100Mbps급과  
KT가 제공하는50Mbps급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의전송속도(down/up)측정
※ 저속상품(10Mbps 이하) '08년부터 사업자 자율평가로 진행
※ 전송속도' 全구간'(단말기 화면 <-> 포털서버)과 '自社망'(단말기 화면 <-> 자사망)을 구분

초고속 인터넷의 역시 자사망 속도를 보면 서울에서는 SKB > LGT >KT순으로 강서구에서도 역시 SKB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송속도에서는  LGT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전화 품질평가 결과

LGT, KT, SKB, 한국케이블텔레콤(KCT),몬티스타텔레콤(MTT),삼성SDS(개인가입자수 4만 이상)의 인터넷전화의 통화성공률, R의 측정값 ※ R값(Rating-value) : '패킷 손실'(끊김현상)과 통화지연이 반영된 음질값 (이론적 최대값은 94.7 : 일반유선전화(PSTN)의 값은 환산할 경우약 92) 인터넷전화의 통화품질은 서울에서는 SKT > KT > LGT순으로 강서구는  SKT= KT > LGT로 나타났습니다.




전체적인 통화품질




2009년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표에 의하면 SKT의 통화품질에 대한 생각은 선입견이 아니었습니다. 타사도 역시 많이 좋아진것은 사실입니다. 사용상에 불편함은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단, 특수한 경우만 제외하고 2009년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표에 의하면 SKT가 3G 이동전화, 영상전화등 거의 전부분에서 1등을 지켰습니다. KT가 근소한 차이로 2등을 했으며 읍면단위로 가면 KT의 통화품질이 다소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SKT는 전국적으로 고른 통화품질을 보인 반면 산간이 많은 강원도 지역에서는 KT,LGT는 통화품질이 떨어 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SKT의 통화품질이 떨어진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울 전체, 강서구의 자료를 보니 역시 SKT의 통화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9년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표(바로가기)로 가보시면 고속도로, 국도, 철도/지하철, 건물, 관광지, 산업단지등 테마별로 통화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주지의 건물내에서의 통화품질도 확인이 가능하니 여러분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