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기업 & 툴

월드컵 공식 기념주화 화동양행과 대한민국에서 기념주화를 발행에 소극적인 이유

by 핑구야 날자 2010. 6. 21.
반응형

화동양행는 밴쿠버 동계올림픽때 발행된 김연아 금메달기념 금화,은화 판매를 기념해서 칼리오페님의 초청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88올림픽때 기념주화를 구매했는데 어디다가 두었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칼리오페님 덕분에 생각나서 찾게 되었습니다.(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88올림픽때 구매한 기념주화도 화동양행에서 판매했던 겁니다. 그러고 보면 화동양행과의 인연은 1988년부터가 될 수도 있겠더라구요. 칼리오페님과 이벤트로 만났지만 화폐에 대한 포스팅을 통해 화폐의 역사와 이야기등등을 배우게 되어 조금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칼리오페님기업블로그를 운영하는분이라서 제 블로그에는 자주 방문을 하지 못해도 가끔 좋은 정보로 마음을 달래주신답니다. 지난번에 이러한 이유로 화동양행에 대해 알아봤는데 2010 남아공월드컵 기념주화소식과 조금도 발전된 모습을 위주로 화동양행을 소개할까 합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화폐전문업체 화동양행


 ㈜화동양행은 1972년 개업 이래 전 세계 기념주화와 수집용 화폐를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세계 유수 조폐국의 한국내 판매권자로 지정되어 예술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의 조폐국 제품(기념주화, 메달 등)을 국내 화폐 수집가 및 일반인들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  역대 올림픽, 월드컵 등 세계적인 주요 행사시 발행되는 공식기념주화를 국내에 소개하여 화폐수집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에서 발행되는 기념주화의 해외 수출을 통하여 한국의 화폐를 세계에 알리기 위하여 힘쓰고 있습니다.
 
화동양행의 활동


 - 1987년부터는 국내 화폐수집가들을 위한 '코인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월간 화동뉴스 및 다양한 화폐카탈로그를 발행, 배포하고 있습니다.
 - 1999년부터는 화동 인터넷 쇼핑몰(hwadong.com)을 통하여 세계화폐를 구입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신상품, 한국화폐, 세계화폐, 도서 및 수집용구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 국내 유일의 화폐 전문 옥션하우스로 우리나라 고화폐, 희귀화폐 소장자들의 출품을 받아 비정기적으로 경매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983년부터 시작된 화동 옥션의 전통은 계속 이어져오고 있으며 이제는 화동옥션의 낙찰가격이 곧 한국화폐의 시세를 정하는 기준이 될 정도로 그 신뢰성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 2006년 5월부터는 화동 온라인 옥션을 시작하여 다양한 화폐의 온라인 거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는 화동양행




연혁으로 보는 화동양행



학생,일반인에게 유익한 화동양행


화동양행에서 화동테마갤러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초등학생, 중학생 자녀들을 두신 학부모님께 도움이 될겁니다. 저도 막내의 숙제때문에 자료들을 활용한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화폐, 북한 화폐, 세계의 화폐의 종류와 역사를 자세히 설명해서 화폐를 통한 역사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국의 조폐국, 기념주화,화폐에 대한 자료를 사진과 함께 소개하여 화폐상식을 배우려는 학생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유익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화동양행

화폐를 처음 수집하시는 분들에게 화폐수집을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자세한 설명을 화폐수집가이드를 통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TV진품명품에서 느끼는 재미를 옥션베스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화동옥션을 통해 거래된 화폐의 정보를 보시면 본인이 소장하고 있는 화폐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화동옥션은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2010년 제 18회 화동옥션이 열리는데 6월말까지 출품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화동양행 홈페이지로 방문해보시면 됩니다.(방문하기)


최근 화동양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기념주화

지난번에 김연아 기념주화가 주문이 폭주해서 매진사례가 되기도 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6월25일까지 예약을 받는다고 하니 미리미리 둘러보시고 찜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기념주화를 발행하지 안하는 이유(칼리오페님 블로그 참조)

기념주화는 대한민국에서 발행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은행법상 한국조폐공사에서 발행하는 주화는 마케팅이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목적으로 판매할 수 없다"는 조항이 기면주화 발행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즉 우리 조폐공사에서 기념주화를 발행하는 데에 이윤을 남길 수 없기 때문에 한국은행이나 조폐공사 쪽은 기념주화 발행에 발행하는데 소극적이게 됩니다.

김연아선수와 같이 걸출한 인물이나 상황을 기념하려는 수용가 많아지면 대한체육회 같은 곳에서는 기념주화를 제작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타국가에 그 발행을 맡기게 되는 것이지요. 

대한민국처럼 기념주화 발행에 대하여 엄격하지 않은 프랑스, 영국, 노르웨이, 미국, 호주 등등의 국가들은 통해 해당 국가의 자국 조폐국에서 자국 통화 가치를 지니는 아름다운 기념주화를 발행합니다. 

지난번 김연아 기념주화는 우리나라 스포츠 선수 중 처음 인물 기념주화로 발행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이런 경우가 많지 않아 특정인물을 위한 주화 발행에 대한 규정이 없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당시 호주의 퍼스조폐국이 선택이 된 이유는 색상이 들어가는 주화이기 때문에 주화 발행에 기술력이 있는 국가의 조폐국인 호주의 퍼스조폐국과 계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퍼스조폐국은 투발루에 발행 승인을 받았고요, 일정 부분의 로열티를 투발루 정부에 지불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 김수환 추기경 기념주화는 리베리아를 통해서 발행되었고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기념주화는 노르웨이를 통해서 발행되었던 것입니다.

작은 화동양행



칼리오페님의 운영하고 계신 칼리오폐의 은전 한닢은 화폐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포스팅하고 계십니다. 작은 화동양행이라 부르고 싶을 정도로 화폐에 관한 많은 정보를 통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월드컵 기념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구경하시고 유익한 시간이 되시실 바랍니다.(바로가기)

2002년 4강 신화가 나이지리아전 16강 진출로


2002년 4강 신화는 반드시 나이지리아전 16강 진출을 시발점으로 불타오르리라 확신해봅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그래야 화동양행에서 발행하는 2010 남아공 월드컵 기념주화를 수집할 만 하지 않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