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마음세수] 왜 나만 불행할까? 왜 사업만 했다면 실패할까? 행복해지는 방법은 있는 걸까?

by 핑구야 날자 2011. 7. 11.
반응형

왜 나만 불행할까? 왜 사업만 하면 실패할까? 행복해지는 방법은 있는 걸까? 누구나 갖는 고민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지길 바랍니다. 그런데 행복의 조건은 누구에게나 같지 않습니다. 행복은 무엇일까요. 해답은 있을까요. 열심히 노력했는데 왜 결과는 생각한것과는 다르게 나올까요. 작가 안광호씨의 마음세수는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세수는 이웃블로거 예문당님이 보내주신 책이기도 합니다. 예문당 출판사 사장님이시기도 하시죠. 예전에 기회가 되어 만나기도 했고 블로그를 통해서도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답니다. 마음세수의 표지에『현재 주변상황을 바꾸지 않고 행복해지는 삶의 방법』이라는 부제가 있는데 그 방법이 바로 마음세수입니다.


왜 나만 불행할까?

여러분은 자신만 불행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꼭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았어도 행복해지고 싶은데 왜 자꾸 힘들어지는 걸까?라는 의문은 누구든 해봤을 겁니다. 마음세수에서는 그러한 원인을 마음세수에 있다고 합니다. 무슨말이냐면 아침에 세안을 하고 거울을 보게 되죠. 머리카락이 정돈이 되지 않은 모습이 거울에 비춰지면 거울로 빗을 가져가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자신의 머리로 빗을 가져가게 되죠. 불행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아야 된다는 말입니다. 자식때문에, 아내때문에, 부모님때문에, 차가 늦게 왔기 때문에등등 않되는 원인을 모두 밖으로 돌리게 되죠. 마음세수에서는 세안을 하듯이 각가의 마음을 세안하라고 주문을 합니다. 마음세수가 바로 불행을 행복의 방향으로 바꾸는 키워드가 되는거죠. 원인을 해결해야 행복해지지 않겠어요.

_mirror
_mirror by numberof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구체적인 실천을 제시

많이 취하지 않아도 되는 것에 너무 집착을 하다보니 삶에 여유가 없게 되고 불행이 원인을 자꾸 만들어 가게 된다는 겁니다. 돈, 집, 자동차등등에 대한 과도한 욕심, 종교인의 맹신과 집착 그리고 강박관념, TV속 연예인은 얼마나 행복할까?라고 생각하며 자격지심을 같거나 등등 한발 물러서면 되는것들 때문에 불행의 방향으로 살아가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모습,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을 보는 일등등이 오히려 행복이라고 자각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밖에 여러가지 예를 들어 주변상황을 행복으로 바라보는 삶의 방식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제도와 국가적인 지원을 통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2010한국기후행동캠프-10:10 글로벌 캠페인
2010한국기후행동캠프-10:10 글로벌 캠페인 by 에너지정의행동 (Energy Justice Acti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마음세수를 통해서 삶의 여유를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고 일하고 퇴근하고 자고..... 이렇게 사는게 어찌보면 당연한것일 수도 있습니다. 당장하지 않아도 되는 일에 집착해서 스스로도 힘들고 주변사람도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주변상황이 되길 바라거나 않되면 불안해하는 태도로 스스로를 힘들게 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소유하지 않아도 되는데 욕심을 부려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림자가 구부러지면 몸이 구부러졌기 때문이죠. 그림자를 곧게 펴려면 몸을 펴면 됩니다. 이렇게 몸을 펴는 작업이 마음세수입니다.


생명의 경향성을 돌려라

행복한 방향으로 살려면 행복한 연습을 해야합니다. 찡그리고 화내고 않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고....이런 네거티브한 방향으로 스스로를 내몰고 있지 않습니까? 야구선수가 홈런을 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듯 행복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는것과 실천하는 것은 분명 다릅니다. 마음세수를 읽고 지금까지 자신의 삶의 방식을 되돌아보세요. 그리고 맹신하지 않고 성직자에게 매달리지 않는 올바른 종교생활로 나날이 다달이 자신을 마음을 행복의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단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굳이 종교생활이 아니라도 산행, 독서, 멘토찾기...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긍정의 방향으로 자신을 단련한다면 지금보다는 더 행복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