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실시간 인코더를 개발한 와이더맥스의 Full HD(1080P) H.264 CODEC(코덱)

by 핑구야 날자 2011. 9. 3.
반응형

실시간 인코더를 개발한 와이더맥스의 Full HD(1080P) H.264 CODEC이 뭘까요. 예전에는 동영상을 촬영하면 테이프에 보관하였죠. 지금도 비디오 테이프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것 같아요. 약 1시간 30분 내외의 영상을 저장하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도 했었죠. 보관도 용이하지 않고 말이죠. 그러다가 PC와 더불어 보조기억장치도 덩달아 발전을 해서 도영상을 저장 및 관리도 훨씬 수월해졌죠. 지금도 CD로 왠만한 동영상을 저장하고 곤리하기도 하지만 USB도 용량이 Tera급이 나오다 보니 CD도 그다지 오래 가지 못할것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 발전하는 속에 네트워크 인프라의 확산으로 통신상에서 동영상을 주고 받게 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참으로 세월도 빠르지만 예전에는 가히 상상하지도 못했던 일입니다.

동영상을 빠르게 전달하려면 역시 압축기술을 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동영상이나 그림을 압축하는 기술에 따라서 MP3, MP4, JPEG, GIF등등 무수히 많은 방식이 있답니다. 이렇게 오디오나 비디오 그리고 각종문서를 압축하고 해제하는 기술을 CODEC이라고 부른답니다.



요즘에는 영상도 예전 같지 않아 HD급등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동영상을 표현하느 데이타량도 많아지게 되어 압축과 해제기술에 따라 경쟁력의 차이가 나게 된답니다.


와이더맥스가 바로 다양한 종류의 비디오 및 오디오의 압축기술을 가지고 Web and Mobile Broadcasting, Contribution 그리고 Convergence에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특히 H.264코덱을 기반으로 하여 HD 및 SD를 지원하는 실시간 인코더, 파일인코더 및 미디어서버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들(Web 및 Mobile TV, Contribution, Convergence)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시면 조금 쉽게 이해가 쉬울 겁니다.

Web and Mobile Broadcasting


Contribution


Convergence


요즘에 인터넷TV가 등장해서 더욱더 발전된 CODEC의 기술이 필요하게 될것입니다. 예전에도 PC를 통해서 스포츠 경기를 실황하기도 했지만 압축기술 때문에 곤혹을 치루기도 했죠. 제가 예전에 개인적으로 알고 있던 이지씨앤씨라는 업체가 있는데 VOD 스트리밍 구현기술을 가진 IPTV 방송을 통해 스포츠경기를 중계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잠깐 옆길로 셋네요. ㅋㅋ

좌우지간 와이더맥스가 이번에 실시간 인코더가 가능한 Full HD(1080P) H.264 CODEC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주요기술은 아래와 같아요.


와이더맥스의 실시간 인코더가 가능한 Full HD(1080P) H.264 CODEC은 저비용 구조제공으로 HD서비스를 위한 최소 요구 비트량을 구현하여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답니다. 대용량의 데이타를 누가 더 적게 압축하고 더 빠르게 해제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그 밖에 WMAX 솔루션의 장점을 정리해보면  Full HD(1080P) H.264 실시간 인코더 개발,공급하고 있으며 HD H.264 인코더 상용 서비스 부문 실적, IPTV용 실시간 인코더 납품 실적(SKBB)보유, 국제재표준 규격을 준수한 국내 독자 개발 솔루션, 인코더, TS서버, 디코더, 플레이어 등 솔루션개발 및 보유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타 H.264코덱 대비 우수한 화질 및 성능지원도 합니다. 주목할만 한것은 100% 독자개발을 통해 MPEG2+WMV+H.264인코더 동시지원(옵션), H.264 Multi-resolution and bitrate인코더 지원(옵션)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럼 와이더맥스가 제공한 사진을 통해 H.264코덱의 우수성을 느껴보세요.


와이더맥스는 2005년 3월 설립되었으며 같은해 12월 JPEG 영상솔루션을 개발하면서 전문 업체로 성장하여 2010년에는 현대그룹 SD 실시간인코더 ‘ENS480’납품, 서울시 IPTV 구축 참여(SKC&C, SKB)및 파일인코더납품, 삼성전기 IPTV 사내방송 구축 및 HD 실시간인코더 ’ENS1080’납품하였습니다. 2011년에는, 한국경제TV  HD 실시간인코더 ’ENS1080’ 납품, 디지털타임스 H.264 기반 “WebTV 플렛폼” 납품하였습니다.

최근 와우자미디어 시스템(Wowza Media Systems, www.wowza.com)공식 리셀러 채결하면서 기술성을 인증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http://www.widermax.com

아이블로거 배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