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제기세트 추천할 만한 명품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 옻칠장인의 전통방식과 착한가격에 더 놀라

by 핑구야 날자 2013. 10. 29.
반응형

제기세트 추천할 만한 명품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 옻칠장인의 전통방식과 착한가격에 더 놀라게 되었습니다. 제기세트를 추천하고도 남을 정일품공방의 남원제기는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 선생의 작품입니다. 제기세트, 남원제기라고 부르는 것 보다는 작품이라고 말하는게 더 격에 맞는 것 같아요. 제기세트 추천하는 많은 분들도 무형문화재 안곤 선생의 남원제기를 보면 제기세트 추천을 할 만하다고 말하실 겁니다. 아쉽게도 우리는 명품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의 제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요. 동네분에게 소개 받아 비싸게 구매를 했거든요. ㅜㅜ 어머님이 구매해서 어쩔 수 없지만 정일품공방의 남원제기를 보면서 너무 아쉬워 소개를 할까 합니다.



전통방식을 재현한 옻칠장인의 정일품공방은 


정일품공방은 무려 30여년간 옻칠공예에 몸 담은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이 운영을 하는 공방입니다. 정일품이라는 공방의 이름에서 제기세트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의 제기세트가 SBS인기드라마 청담동 앨리스에 사용되기도 했죠.



작년에는 남원 춘향제기간동안 무형문화재 옻칠장 안곤 선생은 기능 공개 발표회를 갖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옻칠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죠.



가장 많은 산림면적을 갖고 있는 지리산 자락의 남원의 지리적 위치로 인해 예전부터 수많은 나무를 이용해 목기를 만든 곳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제기세트하면 남원목기로 만든 남원제기를 알아주는 이유가 있답니다. 



잠시 주춤했던 목기산업도 웰빙바람과 함께 다시 주목을 받으면서 제기세트 뿐 만 아니라 일반 목기까지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 선생 같은 명인들이 있습니다. 참 다행이죠.


▲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


제기세트 선택을 잘하는 방법


제기세트 추천을 통해 구매를 하는 것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기세트의 품질을 선택할때는 본 고장 남원에서 주목받고 있는 공방에서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정일품 공방 전시장


더구나 무형문화재 타이틀이 있는 공방의 제기세트가 더 좋겠죠. 한번 구매를 하면 오래오래 사용하게 되는 제기세트는 조상을 향한 후손들의 마음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격도 무시할 수는 없겠죠.



정일품 공방의 제기세트는 우리집의 제기세트와 비교만 해봐도 빛깔이 다르더라구요. 아무래도 옻칠장인의 작품이니 그렇겠지만요. 제기세트만 있으면 된다고 언듯 생각이 들텐데요. 제기함을 일반 그릇과 같이 놓기는 어렵잖아요. 그래서 제기함이 별도로 있어야 합니다. 병풍은 다 아실테고~~



목기의 재료가 되는 나무는 오리목, 물뿌리나무(물푸레나무), 박달나무 , 은행나무들이 쓰여집니다. 제기세트 추천할 만한 명품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에서는 주로 물푸레나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기세트를 보면 보통 37p와 47p라고 씌여 있는데요. 37p는 반상기(밥그릇, 밥그릇뚜껑, 국그릇, 수저, 젓가락 5p)이 빠진 제기세트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47p는 두분을 모시게 되면 반상기 10p가 필요해서 47p가 되는 겁니다. 여기에 퇴주그릇을 포함하면 48p가 되겠죠. 그 이상은 다른 제기들이 한두개 더 들어가게 됩니다.



제기를 만드는 목재는 대부분 풀무레나무와 오리목나무가 쓰입니다. 고급 제기세트의 경우는 고목나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요,. 그런데 오리목나무보다는 물푸레나무가 더 단단하고 제기용으로 더 많이 사용되니 고르실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장일품공방의 제기세트


제기세트를 준비하려면 기본적으로 제기와 제기함 그리고 병풍이 필요합니다. 우리도 제기세트와 제기함 그리고 병풍을 구매하고 교자상이 필요해 2개를 구매했답니다. 아래에서 보면 옻칠제기 48p(제기함 + 병풍) 정도가 맞겠네요. 교자상은 별도로 구매해도 되구요.



진작 알았다면 무형문화재 옻칠장인의 제기세트를 구매했을 겁니다. 윤기도 차이가 나고 사실 제기함도 더 좋아보이거든요. 우리야 어쩔 수 없지만 제사를 새로 모셔야 하는 분들은 둘러보시고 비교하면서 선택해도 좋을 것 같아요. 위에 있는 제기세트는 인기상품이외에도 몇가지 더 보았어요. 정일품공방의 제기세트는 630,000원에서 2,100,000원까지 입니다.



늘 고민이 되는 것은 가격입니다. 100만원 내외가 무난할 것 같아요. 정일품공방의 인기상품 제기세트 37p나 90만원하는 37p가 좋을 듯 보여요. 반상기는 있는 걸로 사용하셔도 되니까요. 물론 여유가 된다면 명품괴목옻칠제기 50p를 구매하면 좋겠지만.... 아니면 병품, 함을 따로 구매해도 되는데 오히려 제기세트상품을 구매하는게 유리하더라구요.



천년이 가는 옻만큼 믿음이 가는 이유


제기세트 추천할 만한 명품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은 공방에서 직접 제작을 하기 때문에 OEM으로 제작해서 판매만 하는 제기판매처와는 비교자체가 무리일 수 있어요.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인정서, 정부조달문화상품협회 전통한마루 상품등록, 나라장터 정부조달 전통공예품업체 지정 그리고 여수 세계박람회 공식지장 쇼핑업소로도 선정된 바 있습니다.



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은 옻칠제기지만 사실 관리하다보면 찍기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일이 있을 수 있잖아요.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에서는 자체적으로 공방을 운영하다보니 A/S도 여유가 많은 편이죠. 물론 제기세트를 잘못 관리해서 파손된 제기가 많으면 곤란하겠지만...ㅋㅋ


명품 남원제기의 정일품공방 구경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