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남원목기 추천으로 옻칠장인의 손길로 만든 목기!! 가격을 비교해보니(재수용품->제수용품)

by 핑구야 날자 2014. 1. 14.
반응형

남원목기 추천으로 옻칠장인의 손길로 만든 목기를 살펴보았어요. 남원목기라고 말하는 제기, 제수용품의 가격을 비교도 해보았어요. 재수용품이 아니라 제수용품으로 써야 합니다. ㅋㅋ 남원목기는 목기 제품중에 대명사처럼 사용되고 있죠. 이유는 뭘까요. 남원목기가 왜 유명한지 알아야 제기, 제수용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OEM제품의 남원목기와 가격차이는 얼마가 나는지도 궁금하구요. 조상을 모시는 마음은 한결 같은 데 이왕이면 비슷한 가격이라면 옻칠장인이 직접 만든 남원목기가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우리는 경황없이 구매를 해서 몇년전에 잘 사용하고 있지만 옻칠장인이 직접 만든 정일품공방의 제수용품의 가격보다 비싸게 주고 구매를 해서 씁쓸하더라구요.


▲ 남원목기 정일품공방


남원목기를 찾는 이유


남원목기가 유명한 이유는 남원의 위치적인 특성 때문입니다. 남원은 한국에서 산림면적이 가장 넓은 지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오래전부터 지리산에서 자란 다양한 수종의 나무를 이용하여 목기를 만드는 산업이 크게 번창하게 되었죠. 산업화의 영향으로 잠시 주춤하기도 했지만 1990년대 웰빙산업의 발전과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목기산업이 재조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남원목이의 역사는 한때 승려 3천여명이 넘었던 신라의 고찰이 자리잡고 있는 고찰인 실상사 승려들로부터 주민들이 바리를 만드는 기술을 전수받은 것으로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힐링시대에 목기가 주목을 받는 이유


남원목기의 특징은 독특한 향과 모양과 함께 정교하고 셈세하며 목기자체가 단단하죠. 그렇다보니 남원목기가 조선왕조 500년 동안 궁궐에서 사용하는 모든 제기로 사용이 되었고 왕실의 진상품으로도 자리를 잡게 되었죠.


▲ 남원목기 정일품공방


목기가 제기, 제수용품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목기에서 소리가 나지 않고 질감이 풍부하고 정갈한 맛이 있지 때문입니다. 그러나 목기가 좋은 목재로 만들었다고 끝이 아니랍니다.



목기표면에 옻칠을 하지 않으면 목기의 내구성이 약해 갈라지거나 변색이 되죠. 그래서 옻칠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 남원목기 정일품공방


옻칠장인의 손길이라면


제기, 제수용품으로 남원목기 추천을 하는 이유를 아시겠죠. 그리고 옻칠이 남원목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그렇기 때문에 남원목기 제품을 선택할때 옻칠장인의 직접 칠한 목기제품을 선택하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OEM제품으로 만든 제수용품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


이왕이면 옻칠장인의 정성이 들어간 제수용품으로 조상을 모시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가격도 비교를 해보면 더 좋겠죠. 옻칠장인의 손길로 만든 제수용품이라고 해서 부담되는 가격이라면 선택의 고민이 깊어지니까요.


▲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


국가에서 인정하는 무형문화재 옻칠장을 아시니요.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이 운영하는 정일품공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남원의 정일품공방은 30여년의 옻칠공예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안곤선생이 운영을 하는 공방의 이름에 정일품이라는 브랜드네임이 붙을 만 하죠. 



정일품공방의 최근 근황


최근 국회에서 문화명품 국회특별전 및 심포지엄이 열렸는데요.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의 작품도 전시가 되었습니다. 역시 다르죠.~~



지난달 12월 18일부터 12월20일까지 3일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정부조달 문화명품 국회특별전 및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남원목기 옻칠의 우수성을 정일품공방에서 적극 알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정갑윤국회의원이(사진기자 우측두번째) 주최를 하고 참석도 해서 남원목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국회에서 개최된 문화명품전에서는 문화명품에 대한 발전방향도 모색하면서 각 지역의 조달업체별로 우수한 제품과 명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남원목기 추천할만한 옻칠장인의 손길로 만든 목기들이 선보이게 된 것이죠.



제기세트는 어떻게 구성이 되나?


남원목기를 고르시다보면 제기, 제수용품의 갯수가 37p, 42p, 47p, 48p 이렇게 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37p는 반상기인 밥그릇, 밥그릇뚜껑, 국그릇, 수저, 젓가락이 빠진 제기세트를 말합니다. 따라서 한분을 모시게 되면 반상기가 필요해서 42p가 되고 두분을 모시면 47p가 되는 겁니다. 그리고 퇴주그릇을 포함하면 48p가 되는거죠. 48p를 초과하는 경우는 다른 제기들이 한두개 더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고인이 사용하던 반상기로 대신하면 37p로 가능하겠죠.


▲ 정일품공방 제기세트


제수용품 선택시 유의사항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이 운영하는 정일품공방의 제품들을 볼까요. 남원 전통 보급형 옻칠 제기 37p입니다. 가격은 90만원입니다. 남원목기 37p는 지방틀, 어틀, 편틀, 편기2, 적기2, 큰접시2, 중간접시6, 작은접시6, 술잔3, 술잔받침대3, 향로, 촛대2, 나물그릇3, 탕기그릇3, 제례서식입니다. 여기에 퇴주그릇, 오동나무 제기함, 8폭병풍이 추가 된 구성이죠.



타사제품도 구경해보세요. 일단 반상기를 구매할지 여부를 정해야 몇세트가 나오겠죠. 그리고 제기세트의 옻칠 퀄리티와 가격비교를 해보시면 됩니다. 또하나 옻칠을 한 제기는 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죠. 그러나 사용하다보면 생활기스가 날 수도 있잖아요. 그럴때는 정일품공방처럼 자체 공방이 있는게 아무래도 A/S를 받기 쉽지 않을까요. 전화를 직접 해봤는데 걱정하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제기를 만드는 나무는 풀무레나무와 오리목나무가 많이 쓰입니다. 제기세트 중에 고급제품은 고목나무를 사용하기도 해요. 그밖에 제기세트는 오리목나무보다는 물푸레나무가 더 단단해서 제기용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니 고르실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정일품공방의 생활공예품


남원목기 추천할만한 정일품공방의 제13호 옻칠장인 안곤선생의 작품을 구경해보세요. 우리는 제기세트가 있어서 제기세트보다는 자기상이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정일품공방의 채화컵 참 예쁘죠. 귀한분들에게 선물로 준비해도 의미가 깊을 것 같아요.



고향에 계신 부모님에게 선물하면 참 곱다고~~ 좋아하길 것 같아요. 남원목기 추천으로 정일품공방을 소개할 만하죠. 옻칠장인의 손길이 만든 제기세트들이 생각보다 가격이 착해서 놀랬답니다.

제기세트 문의 : 080-000-5757(무료전화), 063-633-6197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안곤선생의 정일품공방 홈페이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