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블로거협회의 표시광고 관련 간담회가 오는 11월25일 7시 국회에서 실시가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2014년 6월18일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고시에 이어 9월22일 표시.광고사항에 대한 통합공고 이후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또한 본 법안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온라인 매체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공정거래를 위한 표시광고에 관련한 법안의 취지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이러한 제도의 근본 취지를 잘 실천하고 있는 블로거들처럼 보다 많은 매체들이 적극적으로 실천해서 매체이용자들에게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한국블로거협회는?
그동안 한국블로거협회는 지난 5월7일 11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에서 창조경제시대, 블로거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관한 세미나를 통해 블로거의 입장을 밝힌바 있습니다. 지난 10월 31일 한국블로거협회는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올바른 블로그문화와 블로거들의 권익을 위해 많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6일에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블로거협회는 단통법에 대한 간담회를 통해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향후에도 많은 사업이 예정되어 있어 기대가 큽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표시관고 관련 간담회
취지 : 바람직한 블로거 정책을 위한 간담회
세부사항 :
1. 일 시 : 2014년 11월 25일(화) 오후 7시
2. 장 소 :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 (안) - 참석 인원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음.
3. 참 석 자 : 국회 정무위 강기정 의원(3선), 국회 미래위 전병헌 의원(3선), 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 담당(블로그 정책 담당 부처), 미래위 인터넷정책과 담당,네이버/다음 관계자 (참석 정부 및 포털 관계자는 조정될 수 있음.)
4. 안 건 : 표시광고(블로그 광고 고시 강화) 개정에 따른 토론 및 정책제안
5. 문의사항은 아래 참석신청하기에서 신청전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분들의 많은 참석바랍니다.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은 모든 매체에 해당되는 법안입니다. 법안을 계기로 좀 더 객관성있게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매체들의 실천은 형평성에 맞지 않게 실천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특히 사실과 다른 정보를 통해 블로거와 매체들의 전체 모습인것처럼 다루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을 위한 각종 매체의 피해사례를 본 간담회나 그 이후라도 제공해서 블로그와 매체들이 자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블로거협회가 보다 건전한 블로그 문화를 만들어 타 매체에도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블로거협회 설립을 위한 블로거 정책세미나 후기 - 창조경제시대 블로거의 역할과 발전 방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