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해보니 뭐가 좋아졌나? Windows10의 설치방법과 스파르탄의 독특한 기능에 놀라

by 핑구야 날자 2015. 6. 22.
728x90
반응형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하면 좋은점이 뭘까요. 윈도우8.1을 사용하고 있다가 최근에 윈도우10 무료업그레이드를 했어요. 집에서 윈도우8.1을 사용하면서 손에 익어서 그런지 윈도우10도 바로 사용하는데 어렵지 않았어요. 윈도우10의 화면구성은 터치방식과 키보드방식의 자연스러운 연계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마음에 들었어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아무래도 터치방식에 익숙하게 됩니다. 더구나 사용하고 있는 LG전자의 탭북도 터치스크린이거든요. 윈도우10으로 무료업그레이드하게 되면 사용하던 환경과 달라져 불편해질까봐 망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막상 사용해보니 기우에 불과 하더라구요.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주요 특징


Windows10으로 Upgrade를 하게 되면 크게 4가지의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첫번째는 웹프라우저 『프로젝트 스마르탄』을 사용할 수 있어요. 윈도우10의 프로젝트 스파르탄은 업무에 최적화된 웹브라우저입니다. 두번째는 엑스박스 라이브와 Direct12기술이 적용된 윈도우10용 엑스박스로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세번째는 스마트폰에서 익숙해진 타일형태로 윈도우 디바이스에서 보던 화면대로 사진, 사람들, 음악, 지도, 메일 그리고 캘린더를 업데이트된 앱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폰 사용자들을 위한 개인화된 디지털 도우미 코타나도 만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인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윈도우10을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문가를 불러서 해야 하나 고민을 하실텐데요.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볼까요. 아래의 윈도우10 무료 업데이트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없으면 만드시면 됩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하


PC와 전화 2가지에서 Windows10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요. 당장 필요한 PC를 선택했어요. 윈도우폰이 있다면 스마트폰에서도 Windows10을 만날 수 있어요.   



윈도우10을 업그레이드하기전에 PC의 사양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윈도우10을 업그레이드하는 도중에 점검을 자동으로 해주겠지만 미리 확인하는게 좋겠죠. 그리고 사용하던 윈도우 OS로 복원을 위한 준비와 데이터 백업을 해두는건 기본인 거 아니죠. 사실 전 귀찮기도 하고 노트북에 중요한 자료가 없어서 그냥 고고씽~~ 따라하지는 마세요. ㅋㅋ 윈도우10 시스템 요구사항을 보시면 알겠지만 100년전 컴퓨터가 아니라면 대부분 가능하답니다. ㅋㅋ



화면의 하단을 내리면 Preview가져오기 버튼이 있어요. 요걸 누르면 됩니다. 혹시라도 다운로드나 업그레이드 버튼을 찾느라 고생하지 마시구요. ㅋㅋ



혹시 배터리가 빵빵하더라도 전원을 연결해 안전한 상태로 업글이드를 하는게 좋습니다. 만사 불여튼튼이라고 하잖아요.



자~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를 해 볼 까요. 지금 업그레이드 시작하기를 누르면 업그레이드를 제대로 할 수 있는지 준비를 합니다. 최소 5GB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하거든요.



특별한 문제가 없네요. ㅋㅋ 이젠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되었으니 시작하기만 누르면 됩니다. 참 오랜만에 OS를 업그레이드해보네요.ㅋㅋ 얼마나 걸릴까? 궁금하시죠.



PC스펙에 따라 차이는 있을텐데요. 제가 사용하는 탭북이 고사양이 아니다보니 약 2시간이 조금 넘게 걸렸어요. 그렇다고 특별히 하는게 없이 가다리면 되는 일이라~~ 돌려놓고 ㄷ라마 보다보면 끝나요.



윈도우10의 환경에 맞게 기본에 윈도우 8.1의 모든 것을 맞추는 시간도 필요하답니다. 그냥 보고 기다리면 되요. ㅋㅋ 버튼을 누를 필요도 없이 간단해서 좋았어요. 혹시나 하는 막연한 불안감에 윈도우10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어도 못할 이유가 없답니다.



윈도우10로 업그레이드 된 모습 구경하기


키보드에 있는 익숙한 윈도우 버튼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윈도우버튼은 체계적이고 재미있게 PC의 환경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기능이 진화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앱이나 콘텐트를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키기 , 유사한 항목들을 그룹으로 묶기 , 타일 크기 조정 또는 이동하기, 유사한 항목들을 그룹으로 묶기 , 타일 크기 조정 또는 이동하기, 그리고 시작메뉴의 크기 조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초기화면입니다. 타일스타일로 앱들이 만들어져 있는데요. 특이한 것은 쉐도우식으로 표현이 되어 사용하던 화면에서 어떤 일을 하다가 관련된 앱을 선택하는데 편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좌측에는 자주 사용하는 앱들이 나타다 직관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막상 사용하려면 당황되기도 하는데요. 몰라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코타나(웹 및 창검색)을 통해 검색을 할 수 있거든요. 그림판, 메모장등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도 조회를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타일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많아져도 사용하기 편하게 자동조절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스타일에 맞는 화면 구성도 가능합니다.



프로듀사에 나오는 아이유를 검색창에 입력해 보았어요. 꺄오~~~ 바로 Bing을 통해서 조회가 됩니다. 이전에 윈도우OS와는 많이 달라진 모습입니다. 작업을 하다가 원하는 것을 바로 찾아서 해결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게 바뀌었어요.



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작업보기버튼을 누르면 Alt+Tab을 누를때 보이던 사용중이 화면을 볼 수 있어요. 한 손을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Alt+Tab을 누르면서 사용중인 화면을 선택하지 않고 터치나 마우스로 Click하면 되니 정말 편해요. 



분류체계가 좀 더 사용하기 편하게 개선된 설정기능을 통해 빠르게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윈도우10의 개인설정은 배경, 소리, 잠금 화면 설정을 통합 했 습니다. Windows10의 개인설정은 모든 변경 사항은 설정에서 미리 보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모습이 어떤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요.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파일탐색기도 일을 중단하지 않고도 수신된 메세지에 답장도 할 수 있어요. 좀 더 효율적으로 파일을 탐색하고 정리를 할 수 있어 색달라진 탐색기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0의 사진앱은 단순히 사진을 보여주는 정도의 기능으로만 생각하면 안됩니다. 빨간 눈 현상, 색상, 조명, 왜곡 된 배경 등과 같이 자주 발생 하는 사진문제를 찾아서 개선해준답니다. 놀랍죠. 원하는 사진을 열고 개선단추를 통해 작업을 할 수 있어요. 



게임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윈도우10에서는 엑스박스 앱을 통해 좋아하는 게임소식 받기, 디바이스간 엑스박스 확장하기 그리고 더 생생한 게임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MS계정과 통합되지 않아 불편하기는 하지만 성인인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감안해야 합니다., 



윈도우10의 웹브라우저 프로젝트 스파르탄은 단순히 서칭만을 제공하지는 않아요. 잉크기능을 통해 웹페이지에서 글쓰기, 그림그리기등이 가능해서 기사를 읽고 중요한 부분을 다앵한 컬러와 라인의 종류로 밑줄을 긋거나 추가적인 메모를 입력해서 저장하고 공유도 할 수 있어요. 색다른 개념이죠. 물론 기존적인 서칭에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요. 최상의 읽기, 더 빠르게 찾기, 빨리 실행하기 기능이 개선되었어요.  



윈도우 8.1에서는 나가기와 종료하기가 분리되어 편하기도 했지만 바쁠때는 불편했었는데요. 윈도우10에서는 시스템종료가 바로 되어 편했어요. 클릭을 한번 더 줄여주려고 노력한 부분이 여기저기에서 보여집니다.



윈도우10을 업그레이드하면 처음에는 화면이 다소 느리게 움직이기도 하는데요. 재부팅을 하면 없어진답니다. 로그인화면도 재부팅후에는 달라지구요. ㅋㅋ



메세지, 메일, 캘린더, 음악, 비디오등 깨알같은 변화도 체험해보면 편하게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아차~~ 알림기능을 빼먹었네요. 알림 내용과 관련된 앱을 열지 않고 바로 필요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도 있고 페 이스북 같은 SNS에 연결하고 싶거나 수신된 메시지에 회신을 하고 싶을때도 알림을 확대하여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한 작업을 바로 할 수 있어요, 



Windows10의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해보니 폰트가 달라져서 가독성이 높아져 보는데 일단 편해서 마음에 들었답니다. 전체적으로 Windows10은 직관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사용하기 편리했어요. 클릭을 최대한 줄여 원하는 작업을 하는데 번거롭지 않아 단계를 많이 줄였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스파르탄의 잉크기능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윈도우폰이 없어 PC로 보던 Windows10의 기능들을 확인할 수 없어 아쉬웠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장잔점을 좀 더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