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삼성 QLED TV Q7/Q8/Q9과 LG 3세대 슈퍼 울트라HDTV의 화질 차이는 무엇인가?

by 핑구야 날자 2017. 3. 25.
반응형

삼성의 QLED TV(Q7/Q8/Q9)이 좋을지 LG의 3세대 슈퍼 울트라HDTV가 좋을지 많이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결혼과 이사의 시즌이 시작되었기 때문이죠. 물론 시즌이 다로 없기는 하지만 ㅋㅋ 신혼부부 추천 항목 중에 TV가 중요한 포지션을 갖게 되는데요. 도대체 어떤 TV가 좋은지 또 TV를 부르는 용어는 왜 그리 많은지 헷갈리기만 할 겁니다. 같은 LED TV인데도 마치 새로운 제품인양 눈속임을 하기도 해서 지인들의 추천을 받거나 매장에서 고르게 됩니다. 한번 구매하면 10년을 사용하는 고가의 가전제품이니 한번 쯤 알고 고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LG시그니처 올레드 TV W


TV의 진화를 알면 쉽다


TV에 대한 용어는 참 많아요. TV기술의 차이로 부르는 이름, LG전자나 삼성전자의 브랜드로 부르는 이름, 그리고 화질로 부르는 이름 등등 소비자는 혼란스러운게 사실입니다. 이를 교묘하게 마케팅으로 풀어서 소비자가 호갱이 되기도 하죠. TV진화는 아래 그림처럼 CRT TV부터 시작해서 현재 올레드TV까지 발전해 왔습니다.




여기에서 LCD TV가 바로 삼성의 QLED TV(Q7/Q8/Q9)와 LG의 3세대 슈퍼 울트라HDTV랍니다. 그런데 LCD패널을 이용하는 TV는 다시 LCD기술의 진화로 LCD TV에서 나노셀 디스플레이 TV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LCD TV와 올레드 TV는 기술적 우위가 확실하게 나뉘죠. TV에서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광원을 쏴 주어야 하는데 LCD는 백라이트를 통해서 빛을 쏴주고 올레드 TV는 자체발광 다이오드 올레드를 이용하죠. 그래서 올레드TV는 백라이트가 없어 두께가 엄청 얇아 벽에다 붙여 볼 수도 있죠.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를 보시면 놀랄 겁니다.



올레드TV보다 한단계 아래 기술인 LCD TV를 다시 살펴 보겠습니다. LCD의 기술은 CCFL 백라이트를 사용하면 LCD TV라고 부르고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면 LED TV가 되는 겁니다.



LCD 기술은 다시 퀀텀닷 디스플레이와 나노셀 디스플레이로 진화하게 되죠. 퀀텀닷 디스플레이와 나노셀디스플레이의 같은 점은 모두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차이는 퀀텀닷 디스플레이 TV는 LCD판넬과 백라이트 사이에 퀀텀닷 시트를 삽입했고 나노셀디스플레이 TV는 LCD판넬에 나노셀을 사용한 것이죠.


화질이 좋은 TV를 고르는 방법


화질에 대한 느낌은 개인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컬러를 좋아하는 분도 있고 화려한 컬러를 좋아하는 분도 있으니까요.


▲ 3세대 슈퍼 울트라HDTV


다만 TV를 선택할때는 브랜드별로 비교할 수 있는 매장을 찾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해당 브랜드의 전문매장에서 구매해도 되니까요.



정면에서 보면 화질의 차이는 쉽게 느끼기 어려워요. 사이드에서 경쟁사 TV를 서로 비교해서 보시면 정면에서 보는 화질과 측면에서 보는 화질의 차이가 없는 TV가 구별이 됩니다. 그 다음은 가격과 비교해서 알맞는 브랜드를 구매하면 되겠죠.


[관련글]

소니 액션캠을 사용해 보니 독일여행 떠올라!! 여행 준비물로 추천하고 싶은 디바이스

미러리스 카메라 추천 받는 A6500!! 동영상 촬영 장비로서의 특징은 무엇일까?

쉽게 설명한 어도비 셀러(Adobe Affiliate) 등록 방법!! 어도비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