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쉐보레 볼트EV를 비롯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교체시기와 연비가 궁금했었는데요. 얼마전 전기자동차를 타고 딱 몇 시간 동승을 해 보면서 신세계가 열리는 듯 했습니다. 주행 중에 어찌나 조용하던지 2018싼타페 TM의 Stop&Go 기능으로 정차시 조용한 상태 같았어요. 타 본 전기자동차는 2018 쉐보레 볼트EV는 아니었지만 가고 있는지는 눈으로 확인해야 했어요. 거짓말 살짝 보태서 귀로는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조용했었습니다. 주차시 전기자동차 전용 공간이 텅텅 비어 있어 주차요원에게 전기차라고 말했더니 철컥~~ 락킹을 열어 주는데 기분이 묘하더라구요. 전기자동차 2018 쉐보레 볼트EV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얼마나?


언제 교체 할지 모르지만 전기자동차를 관심있게 보고 있는데요. ㅋㅋ 여러분은 어떤가요. 출시가는 4,558만원이라 언듯 보기에는 전기 충전소도 많지 않은데 너무 비싼게 아닌가 싶을 텐데요. 정부 보조금과 지차체 지원금을 합하면 달라집니다.




쉐보레 볼트 EV는 1,200만원의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아이오닉 EV는 1,127만원, 2018 쏘울EV는 1,044만원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SM3 Z.E.는 1,017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치단체별로 최소 440만원에서 최고 1,100만원까지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전기자동차 2018 쉐보레 볼트 EV를 기준으로 보면 2018년 기준으로 정부지원금 1,200만원에 지차체에서 440만원 ~ 1,100만원을 받고 충전기 보조금을 최대 150만원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타 쉐보레의 혜택을 받는다면 2,450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정부지원금과 거주지 지차체의 지원금은 재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한번 더 확인을 해 보시면 더 정확하겠죠. (확인하기)


전기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


디젤이나 가솔린 그리고 LPG 차량이 배터리를 교체하듯이 전기자동차도 배터리를 교체하게 되는데요. 보통은 전기충전을 하면 배터리 교체 없이 탈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그렇지는 않아요.



일단 전기차의 배터리는 충전 할수록 배터리 용량이 작아지게 되어 있어 교체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전기차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략 3~5년에 한 번씩 교체를 하게 됩니다.



전기자동차는 효율성이 낮아도 배터리가 크면 유리하지만 한 없이 늘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단위 전력의 효율성을 높이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전기자동차 2018 쉐보레 볼트EV는 8년/16만km 배터리 및 전기차용품을 쉐보레 컴플리트케어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2018 쉐보레 볼트EV처럼 스티어링 휠에 달린 리젠 버튼 조작을 통해 속도를 줄일 때 생기는 운동에너지를 배터리로 저장하는 등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기술들이 빠르게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2018 쉐보레 볼트EV의 제원과 편의사양


2018 쉐보레 볼트EV의 연비는 5.5km/kwh로 5인승입니다. 변속기는 자동 1단이구요. 1회 충전량은 60kwh로 최고 출력 204ps(150kw)로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363km입니다.



완충시간은 완속충전(32A)을 하면 약 9시간 45분이 걸리고 급속충전(150A)을 하면 약 1시간 충전을 하면 80% 충전이 됩니다. 완속으로 1시간 충전을 하면 약 40km 주행이 가능하니 참고 하시구요.



전장은 4,165mm, 전폭은 1,765 mm 그리고 전고는 1,610mm입니다. 2018 쉐보레 볼트EV의 편의사양은 아무래도 전기자동차이기 때문에 에너지 흐름, 충전 등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려 10.2인치 대형 스크린으로 관련 정보를 쉽게 조작하고 확인할 수 있어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물론 애 플카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사운드는 프리미엄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해 생생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안전사양으로는 전후반 주차보조시스템/후방카메라, 자동주차보조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전방 충돌경고/전방 거리감지 시스템 구리고 저속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들이 제공됩니다.



아무래도 소형차이기 때문에 공간 확보는 한계가 있지만 운전자와 탑승자가 공간를 넓게 보이도록 디자인을 해서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 쉐보레 볼트EV 하부에 배터리를 배치하고 2열 시트 바닥을 평평하게 설계하였으며, 짧은 오버행과 넓은 휠 베이스로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앞좌석 씬시트를 적용해 좀 더 공간 확보에 신경을 썼네요.



전기자동차는 진환경 연료로 환경오염을 위해서라도 빨리 확산이 되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 충전소도 최소한 LPG충전소 만큼은 확보가 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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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핑구야 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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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수래공수거 2018.10.07 07: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까지는 비용,충전소등 조금은 불편하나 곧 대중화 될것입니다.

  2. kangdante 2018.10.07 07: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는 전가차가 대세일 것 같아요
    천천히 구입하다보면 가격도 다운되겠죠?.. ^^

  3. *저녁노을* 2018.10.07 07: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앞으로 세대일 듯...
    노을이도 사고 싶은걸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

  4. 기역산 2018.10.07 07: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기자동차 정부지원금 자치단체지원금 지원금이 제법 많이 나오는 군요.
    환경 보호 차원에서 앞으로는 선호도가 높겠어요.

  5. 스티마 2018.10.07 0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기택시를 타 보았더니, 승차감이 정말 좋더군요.
    게다가 가속은 어찌나 빠르게 되던지... 변속기가 없으니
    잠깐 사이에 100km이 도달하구요.
    탈 수록 매력적인 것 같아요.

  6. 글쓰는 엔지니어 2018.10.07 19: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들어가면 가장 먼저 전기차를 사고싶은 1인으로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ㅎ

  7. 잉여토기 2018.10.08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부 스크린 액정도 편해보이고 조용한 주행이 가능해 좋을 듯하네요.
    보조금도 1,000만원 이상 지원해주는 점도 좋고요.

  8. IT넘버원 2018.10.08 05: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기회가 되면 사고 싶은 전기 자동차입니다.

  9. 원당컴 2018.10.08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젠 전기자동차가 대세가 될것 같아요...아무래도 공기도 깨끗하고...이렇게 보조금 나올때 획득 하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10. 이븐 싱글 2018.10.19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8.05.14.볼트를 인계받고 5개월째 사용 중입니다
    현재 주행거리 누계가 만9천여 킬로를 운행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아주 좋습니다
    1.승차감 중형차의 승차감
    2.순발력-페라리를 압도하는 초기 가속력
    3.유지비-전기충전요금 1킬로와트아워당176원으로 2천cc 휘발유 차량에 비해 20%로 저렴하고
    4.기타 공영 주차장의 주차비용 50%, 고속도로 통행료 50%할인 등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매우 흡족합니다

    개인적이긴하나
    연 4만5천킬로를 운행합니다(지방 출장이 많습니다)
    월간 65만원정도의 휘발유비용을 지불하고 약15만원의 통행료를 납부 합니다

    전기차로 바꾸면서 추론한게
    휘발유 대금으로 전기차 할부금과 통행료,주차료 등을 납부하고도 30만원이상이
    여윳 돈이 생긴다고 판단했고....결과도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조용하고 ....아주 만족한 채 5개월을 사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