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로 일반TV를 스마트TV로 바꾸자. 스마트TV를 살 필요가 없네

by 핑구야 날자 2012. 7. 31.
728x90
반응형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로 일반 TV를 스마트TV로 바꿀 수 있어요. 그래서 스마트TV를 살 필요가 없어졌지요. 물론 스마트 업그레이더로 사용하는 것보다 스마트TV가 HDMI라인이나 LG전자의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없어 보기는 좋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일반 디지털TV를 구매한 분이라면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TV로 인터넷도 하고 다양한 기술을 즐기는 즐거움을 누려보고 싶은데 TV를 바꾸자니 한두푼도 아니고 여간 고민스러운게 아닐것 같아요.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필요한게 바로 LG전자의 스마트 업그레이더입니다. 다음에서 출시한 다음TV를 떠올리시는 분도 있는데 사용해 보신분은 한번 비교해서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더블로거 7월 정기모임의 주제는 바로 일반TV를 스마트TV로 업그레이드하는 기술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스마트TV가 뭐야~~


일반TV는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시청만 하는 단방향방식의 TV입니다. 그러나 스마트TV는 TV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또한 스마트TV는 스마트폰, 외장하드, USB등등에 저장된 각종 동영상, 사진, 음악등을 TV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죠. 결국 스마트TV는 TV역할에 컴퓨터의 역할까지 하여 쌍방향방식의 TV로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TV로 되려면 기본적인 조건


일반TV라고 해서 모두 스마트TV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HDMI단자가 달려있는 TV여야 합니다. 물론 HDMI컨버터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문제는 화질이죠. 예전에는 컴포지트(480i),S영상(480p),D-sub(720p),컴포넌트(1080i)등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영화나 게임등 멀티미디어를 즐겼답니다.(네이버캐스트 HDMI 사진 참조)



그리고 디지털방식에서는 DVI, S/PDIF(옵티컬방식/코엑시얼방식)으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네이버캐스트 HDMI 사진 참조)



결국 2003년도에 히타치, 파나소닉, 소니, 필립스, 톰슨 등의 AV 가전 업체들이 주축이 되어 공동 개발하여 디지털 방식의 영상과 음향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동시에 전달하는 방식인 HDMI를 만들어 보급하게 됩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의 역할


더블로거 정기모임을 통해서 일반TV가 스마트TV로 전환되는 원리과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의 기능을 알 수 있었어요.



크기는 42.4 * 47 * 186mm이고 무게는 배터리를 뺀 무게가 80±5g입니다. 옵티머스 LTE2와 비교해 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USB단자 2개와 HDMI단자 그리고 인터넷LAN포트, 전원단자로 구성되어 있어요.



스마트TV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만 기존 TV를 교체하는데는 부담이 적지 않은 편입니다. 더구나 구매한지 1년 안밖이라면 더욱 엄두를 낼 수 없죠.



요즘 스마트TV하면 떠오르는 스마트TV는 LG전자의 시네마3D스마트TV입니다. 3DTV도 마찬가지죠. 시네마3D스마트TV의 콘텐츠, 앱, 인터넷 검색 기능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든 셋톱박스가 바로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입니다.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에 일반TV를 연결하면 PC를 사용할 필요가 없답니다. 물론 PC보다는 편하지는 않지만 스마트 업그레이더만 연결하면 대화면 TV에 최적화된 해상도로 다양한 인터넷 검색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는 높답니다. 



또한 생활편의, 교육, 육아, SNS 등 시네마3D 스마트TV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앱 및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스마트 업그레이더의 DLNA,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 기능을 통해 스마트 기기에 저장돼 있는 영화, 음악, 사진 등을 무선으로 전송, TV로 감상할 수 있어요. 또한 USB 호환이 가능해 외장하드에 저장돼 있는 콘텐츠도 손쉽게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DLNA는 다양한 기기 간의 음악, 사진, 영화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DLNA라고 쓰인 마크가 붙은 제품끼리는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쉽게 콘텐츠 공유하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인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기능은 AccessPoint를 거치지 않고 와이파이를 탑재한 기기 간 직접적으로 통신하는 기술입니다. 



혹시 Wi-Fi Direct와 WiDi를 혼동하는 분이 계신데요. WiDi(Wireless Display)는 인텔 무선 디스플레이 기술로 노트북에 저장된 콘텐츠를 TV, 프로젝터, 모니터 등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인텔의 기술입니다. 오랜만에 어려운 공부를 했더니 허기가 지네요. 맛난 식사와 합께 Q&A시간을 통해서 궁금한 점을 물어봤어요.



스마트 업그레이더(SP820)에 LG씨네마 3D스마트TV의 음성인식기술를 적용하면 훨씬 편리할텐데 적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물어봤어요. 문제는 판매가격이라고 합니다. 타세 제품과 같은 199,000원의 가격대를 유지하려는 정책인 듯 했어요. 간단한 비교표를 통해서 확인해보았는데 역시 전문업체라 다르더라구요.



음성인식기술이 적용되지 않아 아쉽기는 했지만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전용 매직 리모컨이 포함되어 있어 검색을 하거나 위치를 이동할때 손쉽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손바닥보다 조금 큰 사이즈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조망간 사용해보고 좀 더 디테일한 기능을 공유해볼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