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광대역LTE-A가 되는 하반기 최신스마트폰은? 3밴드 LTE-A 서비스 제공되기 전 마지막 불꽃?

by 핑구야 날자 2014. 7. 8.
반응형

광대역LTE-A가 되는 하반기 최신스마트폰들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3밴드 LTE-A 서비스의 전초전에 불과할 수도 있죠. 통신사들이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광대역LTE-A를 알리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통신사들의 광대역LTE-A 서비스 경쟁이 상당히 치열할 것 같아요. 아직은 측정위치마다 다운로드 속도의 편차가 큰 것은 사실입니다. 광대역LTE-A 속도측정 자료들은 핫스팟의 속도라고 판단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광대역LTE-A로 통신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가올 변화는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저 LTE에 비해 3배 빠르다는 것만 알뿐입니다. 광대역LTE-A를 사용할 수 있는 하반기 최신스마트폰은 어떻게 있는지도 알아 보았습니다.


▲ LG G3


전반기 광대역LTE-A용 스마트폰


현재 광대역LTE-A를 이용하려면 스냅드래곤805가 장착되어 있는 스마트폰이어야 합니다. 전반기 기준으로 광대역LTE-A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갤럭시S5 LTE-A가 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S5와 디자인에는 변함이 없고 디스플레이가 Full HD에서 WQHD(2560 x 1440)으로 RAM은 2GB에서 3GB로 바뀐게 특징입니다. 결국 LG G3는 초고화질 QHD를 선점한 스마트폰이고 갤럭시S5 LTE-A는 광대역LTE-A를 선점한 스마트폰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좌 : 갤럭시S5 우: 갤럭시S5 LTE-A , 출처 : 폰아레나


카더라통신에 의하면 갤럭시S5 LTE-A가 원래는 다른 디자인이었는데 갤럭시S5의 판매량이 예상치에 미치지 못해 껍데기를 그대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글쎄요~~ 역시 카더라죠. 그러나 판매량을 보면 맞는것 같기도 해요. LG G3가 판매량 선두를 유지하고 있거든요. 상당히 의미있는 결과입니다.


▲ 6월4주차 스마트폰 판매량, 출처 : 루리웹


하반기 광대역LTE-A용 최신스마트폰


2014년 하반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하반기 광대역LTE-A용 최신스마트폰으로 출시예정인 스마트폰은 LG G3 LTE-A와 삼성의 갤럭시노트4 그리고 팬택에서도 LTE-A 스마트폰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 G3 LTE-A는 전파인증과 블루투스 인증을 모두 마친 상태라 출시가 임박해 있습니다.


▲ LG G3

▲ 갤럭시노트4


▲ 팬택 베가아이언2


기존 스마트폰은 어느정도 빨라지나


광대역 LTE-A 서비스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묶어 일반 LTE 보다 최대 3배 빠른 속도(225Mbps)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통신사들의 속도 경쟁은 치열합니다.기존 LTE폰을 이용할 경우 통신사에 따라서는 75Mbps ~ 150Mbp까지 제공하거나 광대역 LTE-A용 스마트폰 수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광대역LTE-A의 225Mbps에 비하면 30%의 속도 정도밖에 되지 않아 체감속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광대역LTE-A 서비스로 뭐가 달라질까?


광대역LTE-A를 이용할 수 있는 하반기 최신스마트폰 LG G3나 팬택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다면 무엇이 좋아질까요. 쉽게 말하면 영화 1GB의 용량을 최신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를 받을때 LTE의 경우 110초가 소요되었지만 광대역LTE-A로 다운로드를 받으면 37초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광대역LTE-A의 최대속도가 225Mbps이기때문에 다운로드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는 압축하고 해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광대역 LTE-A가 LTE에 비해 3배나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용량이 많은 동영상, 원음, QHD의 고화질 사진등등을 보다 빠르게 송수신할 수 있게 되겠죠.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볼때 끊김이 상당히 줄어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광대역LTE-A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더욱 성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광대역LTE-A 전용 스마트폰을 사면 호갱?


현재 광대역LTE-A폰은 갤럭시S5 LTE-A가 유일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광대역LTE-A시대는 6개월의 시한부 인생일 수 있습니다. 올 연말께 각 이동통신사들은 LTE보다 4배가 빠르고  LTE-A보다 더 바른 3밴드 LTE-A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기 때문이죠. 3밴드 LTE-A는 3개의 주파수를 엮어 최대 속도 300Mbps를 제공합니다. 현재는 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시연에 성공해서 열라~~ 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결국 갤럭시S5 LTE-A를 구매하면 6개월후에는 3밴드 LTE-A를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겠죠. 정말 호갱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러나 지금도 3G폰이나 LTE폰을 사용해도 아무 불편함이 없어요. 마찬가지로 LTE-A폰을 사용한다고 해도 마찬가지구요. 물론 최소한 LTE에서 2개의 주파수를 묶은 LTE-A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보다는 3개의 주파수를 묶은 3밴드 LTE-A가 더 오래가기는 할겁니다.



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연말에 3밴드LTE-A를 서비스를 개시할지는 두고봐야 할 일입니다. 일이라는게 계획대로 안되기도 하고 된다고 해도 서비스 안정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할테니까요. 결국 하반기를 시작으로 출시되는 최신스마트폰으로 선택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아요. 다만 바꾸지 않아도 되는데 무리하지는 마시구요.

갤럭시노트4 출시일과 스펙,가격을 보니 갤럭시S5 광대역LTE-A 대신 구매하려면 디자인이 관건

엘지 지워치 사용후기 - LG G워치 관심은 미니멀리즘과 콜라보레이션, 안드로이드폰과 뛰어난 호환성

아이폰6 출시일,스펙,가격 확정이 애플세계개발자회의 이후라면 갤럭시노트4 스펙과 가격의 영향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