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기반 개인용 스마트 차량진단기 OBD 렉서스ES300H에 장착하고 스마트폰으로 차량진단, 운행정보를 체크하고 운전습관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어요. 국산차의 경우는 설치가 쉬워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요즘은 가솔린이든 디젤이든 가격이 많이 내려서 다행인데요. 지난번처럼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면 다시 뚜벅이 모드로~~ ㅋㅋ 연료가격은 신경이 쓰이지만 정작 자동차 운전습관은 성격대로 운행하고 있지 않나 생각도 해 볼 필요가 있어요. 80km의 속도로 운행을 할때와 평소 운전습관대로 운전할때의 연비는 확실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경험해서 운전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죠.
OBD를 사용하려면
OBD(On-Board Diagnostics)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차량진단 및 운행정보를 확인하려면 먼저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플레이에서 『k-ubicar』를 조회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시존사이즈는 9.34MB입니다.
OBD를 장착하려면
OBD는 어떻게 생겼는지 좀 더 자세히 볼까요. OBD는 자스텍에서 만든 제품으로 모델명은 『von-S21』입니다.
구성품은 OBD본체, 사용자메뉴얼, IMS웹사이트 안내, 사용자 정보 레이블등이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고 차종의 위치에 따라 연장케이블도 제공이 됩니다.
사물인터넷(IoT)기반 개인용 스마트 차량진단기 OBD의 모습입니다. 자체 통신기능이 있어 원격지에서도 차량진단이나 운행정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WiFi로고 모양이 그려져 있는 거 랍니다. 타사의 OBD는 블루투스나 NFC방식이라 근거리에서만 확인할게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OBD의 장착 위치는 국산차를 기준으로 보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 위치에 있습니다. 손쉽게 설치할 수 잇는데요. 차종이나 연식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장착전에 업체로부터 가이드를 받아야 합니다.
렉서스ES300H도 아래 사진처엄 빨간 박스 부근의 같은 위치에 있는 줄 알았는데요. 없더라구요. 그래서 센터의 도움을 받았어요. 참고하세요.(차종별 설치가능여부 확인하기)
von-S21 스펙
MEMORY : 8MB Serial Flash Memory
Status Indicator : 3-LEDs (Power, Status, Modem)
지원가능 차량 프로토콜 : ISO 9141-2, ISO 14230-4(KWP-2000), ISO15765-4(CAN) J1850(PVM/VPW)
지원 가능한 항목 : SAE J1979 Mode $01, $03, $07, $09, $0A
차량 인터페이스 : SAE J1962 Standard OBD-II 16 PIN Connector
외부통신 : USB V2.0 compatible Virtual COM Port
UMTS : HSPA (UL 5.76Mbps/DL 7.2Mbps) 2100MHz
G-Sensor : Bosch 3-Axis 10-Bit Resolution, BMA250
GPS : A-GPS Support
Operation Voltage : DC V or USB 5V(Only Firmware Upload)
소비전력 : 최대전력 :≤6000mW, 절전모드 :≤60mW
크기 : (W)46mm X (L)25mm X (H)66mm
무게 : 64g
사용온도 : -20 ~ 70 ℃
보존온도 : -40 ~ 85 ℃
주행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정보
자스텍의 von-S21을 장착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는 차량고장여부 실시간확인 및 실시간 연비/RPM/과속운전 비율을 확인할 수 있어 올바른 운전습관을 갖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주행정보, 운행경로, UBI점수, ECO점수, 운전습관 분석등 다양한 차량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너무 편하답니다. 정말 스마트한 시대죠.
무료앱 k-ubicar에 로그인을 하고 화면을 보면 크게 대시보드, 주행기록, 그래프등의 3가지 탭이 있어요. 대시보드는 랭킹, 연비랭킹, 주행거리, 주행시간등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은근 순위가 신경쓰이는거 있죠. 승부욕을 자극합니다. ㅋㅋ 올바른 운전습관이 되어야 순위가 올라가니 저절로 고쳐지겠죠. ㅋㅋ
주행기록을 통해서 언제 운전습관이 좋지 않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양한 경우에 따라 수치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올바른 운전습관을 위해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래프를 통해서 과속, 심야, 거리, 감속, 가속등등의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제공을 해주는데요. UBI점수와 UBI지수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니 가독성이 좋네요.
von-S21은 사물인터넷(IoT)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동차의 시동이 꺼져있더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체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운전습관 분석외에 차량진단, 소모품 관리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차량을 관리할 수 있겠죠.
von-S21를 사용하면서
올바른 운전습관은 단순히 연비나 차량의 수명에만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죠. 우리 가족의 행복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의 예기치 못한 불행도 줄여 줄 수 있지 않을까요.
von-S21의 적용대상 차량은 가솔린과 디젤은 2007년 1월1일 이후 출고 차종이며 LPG는 2014년 1월1일 이후 출고 차종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내 차의 차량진단과 운행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편했어요.
현재 UBI시범서비스가 진행중인데요. UBI는 Usage Vased Insurance의 약자로 차량IoT단말기(OBD장치)를 통해 운전자의 운행행태 정보(거리, 급가(감)속, 속도등)를 집적하고 보험료 책정에 활용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KT가 흥국화재와 손잡고 운행정보 수집 단말기(OBD장치)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어요. OBD체험단에 선정이 되면 12만원 상당의 OBD 장치 무상 제공 (보험가입자에 한함), 차량진단 앱 무상 제공 (보험가입자에 한함) 받게 됩니다.
[관련글]
엔진오일 지크가 후원하는 더레이서, 6화 엔진오일 교체방법 소개
기아자동차 신형K5 SX스타일과 MX스타일의 디자인 차이!! 기아자동차가 중형세단의 트렌드를 읽고 있는가?
프로비아 HDB-2000H의 높은 블랙박스 순위를 기대하며 사용해보았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