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쿨링크로 달라진 다이슨 공기청정기를 보고 놀라웠습니다. 퓨어쿨링크의 의미 그대로 건강을 해치는 미세먼지와 황사를 제거하고 여기에 시원한 바람까지 제공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실내 공기의 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서 스마트라이프의 트렌드를 보여 주었습니다. 지난 4월5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살림터 2층 디자인 세미나실에서 다이슨 퓨어 쿨 링크 신제품 런칭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날 다이슨이 선보인 신제품 퓨어쿨링크는 공기청정기라기 보다는 공기청정 선풍기라고 불러야 더 맞을 것 같았어요. 퓨어쿨링크가 공기청정으로서의 역할과 아울러 선풍기의 기능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이죠.
다이슨은 어떤 기업인가?
다이슨이 국내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면서 선풍기와 청소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죠. 다이슨은 영국의 기술기업으로 『먼지봉투 없는 진공청소기』가 먼저 생각 날 텐데요. 그만큼 혁신적인 일이었죠. 다이슨은 진공청소기와 날개 없는 선풍기, 핸드 드라이어 등을 설계 및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 70여개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이슨은 『일상의 불편을 기술을 통해 해소한다.』,『 기능 중심의 디자인』,『성공은 99%의 실패로 이뤄진다.』라는 기업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싸이클론 기술을 도입한 가정용 청소기를 TV에서도 볼 수 있는 데요. 비틀즈 이후 가장 성공적인 영국제품이라고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아마도 청소기 만큼이나 다이슨을 혁신의 아이콘으로 인지시킨 제품이 바로 날개 없는 선풍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에는 흡입력을 잃지 않는 유선청소기, 무선의 편리함과 유선의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하는 무선청소기 그리고 조용하고 시원한 날개 없는 선풍기를 출시했었습니다.
최근 다이슨은 날개 없는 선풍기에 공기청정기 기능을 합친 신제품 다이슨 공기청정선풍기 퓨어쿨링크를 출시하여 꾸준한 혁신기술 개발과 가전제품들에 대한 진보를 리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가 오히려 바깥공기보다 안좋아
황사와 미세먼지로 힘든 요즈음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외출 후에 귀가 할 때는 옷에 묻어 있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털어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습관이 되지 않아 쉽지 않네요. 결국 가끔 베란다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 시키고는 있지만 황사와 미세먼지가 유입될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다이슨의 발표를 보고 오히려 실내공기가 더 안좋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집안에 호흡기에 약한 가족이 있다면 여간 신경 쓰이는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미국 환경청에 따르면 90% 이상을 보내는 실내의 오염지수가 바깥보다 최대 5배까지 나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국가별, 지역별로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참고할 만 합니다. 미국 환경청이 실시한 한 연구 결과를 보면 얼마나 모르고 있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세정액, 방취제 또는 향초로부터 방출되는 유독가스는 가장 일반적인 실내 공기오염물질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방취제나 향초를 사용하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네요.
그 밖에 다른 주요 실내 공기 오염물질에는 요리할 때와 난방장치에서 나오는 가스,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꽃가루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우리 눈으로 보이지 않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초미세먼지는 실내 공기를 통해 쉽게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이슨의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은 『보통 우리는 바깥 공기의 오염도가 더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실내 공기의 오염도가 더 심각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실내의 초미세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악취와 오염물질을 자동으로 정화하여 실시간 공기질 데이터를 보내주는 공기청정 선풍기 개발하게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다이슨의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
다이슨의 퓨어쿨링크를 처음 보면서 날개없는 선풍기기 디자인이 바뀌었나? 그렇게만 생각했는데요. 공기청정 기능까지 제공한다는 설명을 듣고 놀랬답니다. 역시 혁신기술의 다이슨이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이슨 퓨어쿨링크 신제품 런칭 행사에 참석한 기자와 블로거들이 참석했는데요 다이슨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으로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는 등 관심이 높았습니다.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는 타워형과 데스크형으로 컬러는 아이언블루와 화이트 실버로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가격은 아직 미정입니다. 특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 특징은 360도 붕규산 유리섬유 헤파필터를 장착해 PM0.1만큼 작은 초미세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악취와 오염물질의 99.95%를 필터 안에 가두어 정화시키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미국의 독립적 검사 기관인 IBR의 필터 성능 테스트를 거친 것으로 EN1822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놀라운 것은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의 내부 센서의 역할입니다. 선풍기로 실내의 공기의 흐름을 바꾸면서 흡입한 공기를 목표수준에 맞는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계산하고 정화시켜 준다는 겁니다. 이때 필요한 흡입기술이 다이슨 퓨어쿨링크입니다.
다이슨 퓨어쿨링크는 강력한 에어 멀티플라이어 기술과 에너지 효율적인 DC모터를 탑재되어 혼류형 임펠러를 통해 공기를 흡입하고, 흡입된 공기는 1.1 m²의 초극세사로 만든 360도 붕규산 유리섬유 헤파 필터를 거치게 되는 거죠.
특히, 활성화된 탄소 입자층은 페인트 냄새와 같은 악취와 해로운 독소를 360도 붕규산 유리섬유 헤파필터 내에서 걸러내게 됩니다. 정화된 깨끗한 공기가 루프 증폭기를 지나 빠른 속도로 가속화되고, 이렇게 정화된 공기는 강력하면서도 부드럽게 장거리 기류로 더욱 넓은 공간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게 되는 거 랍니다. 바로 날개 없는 선풍기가 결합된 이유기도 하구요. 그래서 보다 넓은 공간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폰을 통해 실내의 공기질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iOS와 안드로이드에 모두 적용됩니다. 앱은 다이슨 링크 앱(Dyson Link App)입니다. 앱을 설치하면 밖에서도 실내공기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막연한 실내 공기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요즘 같은 황사 시즌은 물론 평소 청소, 요리등이 실내 공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게 되었죠.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가 초절정 오염 수치를 기록한 시간의 공기질을 측정해 이력 정보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특히 원격지에서 공기정화기능에 대한 작동, 정지 그리고 일정관리를 원격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귀가 전에 활용하면 쾌적한 실내를 만들 수 있으니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요.
추가로 실내 공기질 뿐만 아니라 외부 공기질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했는데요. 공기질 데이터 분석 회사인 브리조미터(Breezometer)와 함께 사용자가 선택한 위치의 외부 공기를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로 개발했다고 하니 궁금해집니다. 런칭 행사장에서 공기청정 기능을 스모그를 통해 간단히 시연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의 다양한 기능과 특별한 디자인을 통한 편의성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선풍기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확장성이 좋습니다.
리모컨으로 풍속을 10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슬립 타이머와 회전, 야간, 자동 모드도 제공합니다. 특히 야간모드를 사용하면 디스플레이가 어두워 지면서 지속적으로 공기질을 측정하여 조용히 공기를 정화시켜 주어 편안하고 안정적인 수면 환경을 도와줍니다.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는 작고 슬림한 디자인으로 실내 인테리어의 품격을 높여 주기 때문에 주부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타워형과 데스크형 두 모델로 출시되어 구매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타워형은 바닥 환경에 적합한 큰 공간의 공기를 정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데스크형은 책상과 조리대에 적합하며, 작은 공간을 위해 설계됐고 정화된 기류를 원하는 방향으로 내보내기 위해 틸트 기능이 탑재 되었습니다.
퓨어쿨링크의 품질 보증기간은 2년이며, 필터는 매일 12시간 사용 기준으로 1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필터를 교체하는데 1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며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4월 중 출시 예정인데 가격은 미정입니다.
다이슨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는 초미세먼지를 99.95% 정화를 하는 공기청정 능력과 날개 없는 선풍기로 시원한 바람을 제공하는 날개 없는 선풍기를 하나로 합친 제품입니다. 퓨어쿨링크를 개발하면서 무려 450개 이상의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350개 이상의 시제품으로 실제 가정 환경에서 테스트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다이슨 공기청정 선풍기 퓨어쿨링크는 앱을 통해 실내외 공기를 측정하고 원격조정도 가능해 진정한 스마트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로 힘든 요즘 퓨어쿨링크를 사용해서 공기에 민감한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고 싶어집니다.
[관련글]
명품 기술기업 다이슨의 싸이클론기술을 자이언트 싸이클론 이벤트를 통해 체험 기회를
다이슨 DC62 머신 후기- 싸이클론 명품기술의 완전체 무선청소기를 직접 보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