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로거협회는 지난 10월15일 연세대학교 광복관에서 『변화하는 1인미디어, 무한경쟁 속 성장전략』이라는 주제로 제2회 정기 컨퍼런스를 개최하였습니다. 특히 홍윤식 행정부장관의 참석으로 더욱 의미있는 컨퍼런스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명사들의 1인미디어의 역할과 위치에 대한 강의로 참석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무려 5시간 동안 진행된 컨퍼런스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참석자들이 끝까지 강연을 함께 하였습니다. 또한 네이버, KTOA, 시디즈, 에이블C&C, 야다, 드로젠, 약초향기 등등에서 후원을 하여 더욱 풍성한 컨퍼런스가 되었습니다.
권헌영 한국블로거협회장 개회
12시부터 컨퍼런스 참석 등록 및 네트워킹을 시작하였지만 11시부터 참석자가 도착하기 시작해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홍윤식 행정부장관의 참석으로 연세대총장과 법학대학원장과의 사전 환담이 있었습니다.
한국블로거협회 회장인 권헌영 고려대교수의 개회사를 통해 한국블로거협회 제2회 정기 컨퍼런스가 시작되었습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의 기조 경연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정부3.0과 1인미디어 역할과 기대』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시작하였습니다. 정부3.0을 통해 정부의 행정서비스가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정부3.0시대에서 1인 미디어가 『저널리스트를 넘어 크리에이터로』 성장해주길 바라다는 소신을 밝혔습니다.
기조강연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5명의 명사로 부터 『변화하는 1인미디어, 무한경쟁 속 성장전략』에 대해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사들의 강연 시작
첫 번째 강연으로 D.Intelligence 임명재 대표가 『콘텐츠 마케팅 실험, 개인 영향력자와의 협업 모델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D.Intelligence는 코카콜라, GS칼텍스 그리고 서울시 등등과 마케팅 컨설팅을 하는 회사입니다.
1인미디어들의 영향력을 마케터의 새로운 발견을 주거나, 마케팅 활동을 함께 하는 동반자, 콘텐츠의 주인공, 곤텐츠 개발에 더 나은 방법은 제시해주는, 혹은 콘텐츠를 널리 퍼뜨려주는 등등의 정의로 기업의 마케팅의 변화와 대응에 대한 명쾌한 정의와 실무사례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CJ E&M 다이아TV 오진세팀장의 『1인 미디어 시장의 변화와 크리에이터의 성장』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이어갔습니다.
대도서관, 토이몬스터, 어썸하는 그리고 글로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대한 통계 자료와 수익모델(Google Adsense, Branded Contents, Legavy Media, Medis Commerce)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동 영역의 확대에 대한 소개가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세 번째는 법무법인 태평양 이상직 변호사의 『1인 미디어 발전을 위한 법 정책적 과제』를 통해 1인 미디어에 대한 법적인 정의를 판례를 통해 소개하였습니다.
이상직 변호사는 1인미디어 발전을 위한 법정책적 과제를 제시하며 1인 미디어 진흥법안을 구상를 발표하였습니다. 1인미디어의 위상정립, 정부기듬 등 지원 근거 마련 그리고 불법근정 및 단속근거 마련 등등이 포함 되어 있었습니다.
네 번째는 『기업이 바라보는 1인 미디어』라는 주제로 LG전자 디지털 홍보팀 서영석 차장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서영석 차장은 기업이 1인디디어와 협업을 하는데 있어 방문자수와 함께 얼마나 많은 펜층을 확보하고 있는가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걸그룹 레인보우 지숙의 『쑥로그 아지트가 되다!』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지숙의 펜클럽에서도 참석을 해서 역시 연예인이라 다르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지숙은 의미있는 공백기, 취미와 특기의 활용, 기존 SNS의 한계, 셀프마케팅 등등으로 블로그를 시작했다고 발표하여 많은 공감을 얻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예상치 못한 많은 기회를 얻게 되었다며 블로그를 운영하길 잘했다고 말하였습니다. 더불어 블로그 포스팅 노하우도 소개하였습니다.
컨퍼런스 이모저모
많은 컨퍼런스 참석자들은 화창한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일찍 참석을 하였습니다. 참석신청을 하고 오지 않은 분들도 있어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얼리버드(행사장에 일찍 도착한 분) 77명을 위해 별도의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한국블로거협회 위원들이 기증한 선물을 포함해 푸짐한 선물을 제공하였습니다.
5시간동안 진행되는 컨퍼런스를 위해 다양한 음료과 주전부리들 준비했습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과 권헌영 한국블로거협회장을 비롯해 내외인사들의 기념촬영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선물이 참석자들에게 시디즈의 최신의자 T50 에어 3개, 드로젠의 드론 LOBIT 100C 3대, 30만원 상당의 백팩 그리고 다양한 IT기기를 경품추첨으로 제공이 되었습니다. 야다의 ANIT-T RED-ZERP Spot Cream 약초향기의 산과바다김은 얼리버드에게 추가 상품으로 IT기기와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ABLE C&C의 OAT MEAL을 참석자 전원에게 제공되었습니다.
최고가 상품인 허리가 편한의자, 시원한 의자 시디즈 T50에어와 한국블로거협회 위원이 기증한 백팩을 받고 너무 좋아하는 참석자~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강의가 끝날 때마다 경품추첨을 해서 반응들이 좋았어요.
사단법인 한국블로거협회가 마련한 제2회 정기 컨퍼런스 『변화하는 1인 미디어, 무한 경쟁 속 성장전략』으로 1인 미디어의 영향력과 책임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쉬움은 1인미디어들의 현실적인 이야기가 적었다는 부분입니다. 블로거들의 한국블로거협회의 제3회 컨퍼런스도 기대해 봅니다.
[관련글]
서울특별시와 한국블로거협회 1인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