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통한 검색기능을 사용하면서 많이 놀랐어요. 마이셀럽스를 통해 걸그룹에 대한 솔직한 대중들의 이야기를 실시간 검색 결과로 확인하면서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마이셀럽스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 이렇게 빨리 고퀄리티의 정보를 제공할 줄 몰랐어요. 초기 개발시점에 알게 되면서 관심을 갖었지만 솔직히 미심쩍었던 부분이 있었어요. 빅데이터를 표준화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은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신개념 취향검색 서비스 마이셀럽스가 대중들의 이야기를 새로운 가치로 만들어 내는지 사용해 본 후기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어떻게 찾고 있나?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키워드 중심의 검색기능을 활용하게 됩니다. 걸그룹의 이름, 노래 등등으로 찾아 조회된 정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다시 한번 찾게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ㅋㅋ
만약 내가 좋아하는 걸그룹을 일반인들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내가 좋아하는 걸그룹이 국가별 관심도는 어떤지, 걸그룹의 펜들에 대한 성향은 어떤지 등등을 알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관능적이고 섹시하고 풋풋한 20대 중에 O형의 혈액형을 가진 여자 스타를 찾을 수 있을까요. 마이셀럽스는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었을까요.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신개념 취향검색 서비스
마이셀럽스는 기술 스타트업으로 구글CTO출신 기술팀과 협력하여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시각화하고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 엔진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스튜디오를 개발하여 신개념 취향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신개념 취향검색 서비스는 사용자 정황 기반의 취향필터와 재미있고 사용자 친화적인 시맨틱 검색필터를 사용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컴퓨터가 스스로 새로운 알고리즘을 만드는 머신러닝을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마이셀럽스는 쉽게 말하기 어려운 서비스지만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재미있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르램, 카카오, 블로그, 뉴스 등등)를 사용하는 수많은 이야기를 수집하는 것 부터 시작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마이셀럽스의 머신러닝기반의 빅데이터 처리기술과 Live모션그래픽 엔진을 통해서 의미있는 정보로 분류하고 정형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새콤한 와인을 마셔보니 기분이 아딸딸한게 좋다라고 누군가 SNS에 기록을 남겼다고 하면 마이셀럽스는 이런 데이터를 와인과 새콤하다, 아딸딸하다 등등으로 머신러닝기반의 빅데이터기술로 정형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중들이 느끼고 말하는 살아있는 정보들을 정형화된 빅데이터로 만들어 제3의 사용자들에게 적합하고 최적화된 정보로 제공하게 되는 거랍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관능적이고 섹시하고 풋풋한 20대 걸그룹을 찾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물론 제품에 대한 사실적인 정보도 활용이 되지만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마이셀럽스는 어떻게 사용하나?
현재 마이셀럽스는 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 등 6개의 카테고리로 베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약 2년간의 준비를 통해서 만들었으며 이제는 카테고리를 늘려가는 일만 남았습니다. 신개념 취향검색 서비스 선두기업인 셈이죠.
마이셀럽스는 원하는 정보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거나 선택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더욱 강력한 검색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나의 기분, 취향, 처한 상황에 맞는 셀럽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신나고 재미있습니다.
마이셀럽스 사이트(바로가기)에서는 버티컬 검색을 지원하는데요. 먼저 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 별로 마이셀럽스가 제공하는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확인 후에 화면을 내리면 우측에 돋보기 버튼(버티컬 검색)이 나타납니다.
버티컬 검색을 보면 먼저 취향필터가 보입니다. 외모, 성격, 분위기, 지성미, 특이취향, 신조어 등에서 검색하고자 하는 취향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면 외모는 풋풋하다, 건강미, 뇌쇄적 성격은 애교부리다등등 나머지 부분도 자신의 취향에 맞거나 원하는 검색 취향을 선택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바로 아래에 선택한 취향이 그래프로 표시가 되어 Depth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겁니다. 대박~~ 선택한 풋풋하다, 관능적, 뇌쇄적, 착하다, 청순한 등 5가지 중에 관능적 성향이 더 강한 스타를 찾을 수 있는 거죠. 재미있죠. 더구나 이러한 성향 Datat도 역시 마이셀럽스의 기술로 SNS에서 추출했다고 하니 놀랍죠.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스타들에 대한 성향은 SNS를 통해 대중들이 이야기한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정보이기때문에 일부 언론이나 미디어에서 머케팅 차원에서 만들어진 임의적인 이미지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이셀럽스는 대중이 이야기하는 스타들의 취향이기 때문에 더욱 진솔한 정보에 가깝습니다.
원하는 취향에 맞게 선택된 여자스타들의 정보입니다. 수지를 비롯한 다양한 여자연예인과 걸그룹 멤버들이 조회가 됩니다. 이는 가장 적합한 정보의 스타 순이 아니라 해당되는 스타들을 열거한 것이라 참고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취향저격의 스타와 그 밖에 정보을 얻고 이를 캡처하여 기고, 포스팅에 출처와 함께 사용하면 좀 더 의미있는 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요한 정보는 이제부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스타 또는 걸그룹 멤버를 찾았다면 그것으로도 만족스럽지만 마이셀럽스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주목받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4주간 설현의 종합 관심도 추이를 통해 대중들이 어떤 이야기를 많이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실시간 검색현황을 통해 해당날짜의 연관키워드로 설현에 대해 좀더 디테일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설현의 커뮤니티, 설현과 잘 어울리는 스타, 5년간의 항목별 능력 등등 깊이있고 다양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재미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자신에게 맞는 취향의 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 등을 찾아 마이셀럽에 추가하면 같은 취향의 이용자와 새로운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정보를 피드할 수 있어 마치 구독하는 신문처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취향비교, 취향스토리 등등도 활용해 보면 보다 다양한 결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마이셀럽스 어떻게 활용할까?
현재는 스타, 영화, 웹툰, 아트, 와인, 비어 등 6개의 카메고리만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향후 방송, 맛집, 커피, 라면, 스마트폰, 운동화, 자전거 등등의 카테고리로 확대서비스를 할 계획이랍니다.
영화에 대한 취향을 마이셀럽스에 등록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영화들이 리스트업됩니다. 그럼 보다 쉽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영화를 보거나 신작영화를 즐길 수 있겠죠.
취향스토리에서는 같은 취향의 사용자들과 소통을 할 수도 있으니 더욱 수다를 많이 떨 수 있겠죠.
이러한 각종 정보를 스크랩을 하거나 참고할 수 있으니 작성하는 글의 객관성이나 다양한 볼거리를 함께 제공할 수도 있겠죠.
마이셀럽스를 기대하는 이유
1인 미디어시대입니다. 대중이 말하는 이야기 속에 진실이 있고 정보가 있습니다. 언론이 보여주는 정보만으로 판단하는 시대는 가고 있습니다. 마이셀럽스는 인공지능 신개념 취향검색 서비스로 대중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주기 때문에 더욱 공감이 갑니다.
원하는 정보를 키워드 검색으로 찾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신개념 취향검색 서비스로 소비하는 시대가 오는 것 같아 설레입니다. 또한 관련 정보에 대한 빅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자동으로 로봇에 의해 고도화되어 정확도가 높아지겠죠. 대중이 원하는 생생한 정보를 더 많이 소비할 수 있도록 좀 더 발빠른 개발을 기대합니다.
[관련글]
빅데이터사례 분석 전문기업 타파크로스, radian6 이외에 주목받는 빅데이터 분석 툴 티버즈를 활용해보니
사물인터넷이 결합된 IPTV!! tv G woofer 신모델의 특장점은?
2016 인텔 개발자 포럼을 통해서 컴퓨팅의 무한 확장 속 인텔의 역할을 밝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