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와이파이공유기 중 쓸만한 기능도 제공하는 넷기어 R6220!! 가성비는 얼마나 만족스러운가?

by 핑구야 날자 2017. 1. 2.
반응형

넷기어의 와이파이공유기 R6220은 가격대비 성능이 괜찮아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집에서는 1인 1스마트폰으로 무선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속도에 조금은 민감해지게 되는데요. 같은 인터넷라인이라도 와이파이공유기를 어떤 제품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만족도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그러려니 사용하고 있는 분도 있을텐데요. 동영상이나 모바일게임을 할때는 확실히 와이파이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확실합니다. 그리고 무선사용범위도 기존 제품들보다 넓어 주방에 설치하면 모든 방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고가의 와이파이공유기를 사용해도 되지만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넷기어의 와이파이공유기 R6220을 사용해 보면 어떨가 싶어요.



넷기어는 어떤 기업인가?


넷기어는 와이파이공유기를 사용해 본 분이라면 친숙한 브랜드입니다. 넷기어는 1996년에 미국 SMB네트워크 전문브랜드로 출발해 올해로 21년이 되어갑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가 있고 전 세계 25여개국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국 나스닥에 2003년에 상장되었고 취급 제품으로는 스위치, 무선제품 보안카메라, 보아제품 스토리지 및 IoT제품등이 있습니다. 전세계 2만8천여개의 리테일샵 및 3만천여개의 VAR업체를 통해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어요.



2013년도에 미국에서 해마다 열리는 CES(국제가전 박람회)에 다녀왔는데 넷기어가 이듬해 부터 올해까지 무려 3년 연속 CES혁신상을 수상했더라구요. 또한 전세계 권위있는 IT관련 어워드도 다수 수상했습니다. 대단하죠.  또한 넷기어는 북미.유럽 고급 공유기 시장 1위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넷기어 R6220의 개봉기


넷기어 R6220을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윈도우 2000, 비스타와 XP 그리고 윈도우7이상, Mac과 유닉스, 리눅스 OS까지 지원이 됩니다. 브라우저는 IE5.0이상, 파이어폭스2.0이상, 사파리1.4이상 그리고 크롬11.0 이상이면 됩니다. 아마도 왠만한 환경이라면 모두 지원한다고 보면 되겠죠. AC1200과 R6220이 헷갈리는 분이 있을텐데요. 무선공유기명은 AC1200스마트이고 R6220은 제품 모델명입니다.



언박싱을 해보니 R6220이 보이네요. ㅋㅋ 블랙컬러로 되어 있으며 정사각형입니다.  사이즈는 239.65 x 181.45 x 40.6mm이며 무게는 385g입니다. 본체에 한하여 제품보증은 2년입니다.



구성품은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이더넷 케이블, 퀵 스타트 가이드 그리고 전원 어댑터로 되어 있어요. 이더넷케일블은 모뎀과 연결할때 사용하는데요. 필요하신 분은 이용하면 좋겠죠.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상단에는 상태를 알려주는 LED램프가 표시되도록 되어 있어 쉽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연결된 유선케이블이 오류가 생기면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되겠죠.



후면의 포트들이 보입니다. 노란색 포트가 벽에서 나온 선을 꽂으면 되구요. 유선으로 사용되는 장비와의 연결은 LAN1~LAN4까지 꽂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의 명칭입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바로 작동하는 와이파이공유기도 있지만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는 전원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사용버튼도 있어요.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보느라 잠을 자지 않으면 꺼주시면 됩니다. ㅋㅋ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ㅋㅋ




넷기어 R6220의 특징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무선공유기의 빠른 속도가 우선일텐데요. 일단 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R6220를 사용하면서 해외에서 100달러 이하 와이파이공유기 중에 최고의 와아파이공유기로 선정된 것에는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올해 안투투에서 가장 선호하는 스마트폰 사이즈로 5.5인치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그 만큼 대화면 스마트폰이 인기가 있다는 말이겠죠. 대화면 스마트폰으로 VOD서비스와 모바일게임을 많이 하게 됩니다.



넷기어 R6220은 최대 속도가 300+867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지원하고 있어 HD비디오와 모바일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참고로 Mbps는 1초당 1,000,000만 비트를 보낼 수 있는 전송속도로 700자를 쓴 A4용지 90장을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듀얼밴드 기술을 적용한 넷기어 R6220은 차세대 11ac 와이파이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기가비트 유선과 무선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쾌적한 통신환경을 제공합니다.



와이파이공유기를 사용할때는 위치가 중요한데요. 무선 신호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한쪽 방향에 치우치게 설치하면 반대편은 무선신호가 잡히지 않게 되거든요. 그래서 사용공간의 중심위치에 무선공유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넷기어 R6220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넷기어 R6220는 일반 와이파이공유기에 비해 무선범위가 넓어서 넓은 집에서도 안정적인 무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 위치가 좀 더 유연해 사용성이 좋은 편입니다.



빠른 속도와 넓어진 무선범위이외에도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전파간섭으로 불안한 통신환경이 무선의 끊김 현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넷기어 R6220는 동시 듀얼밴드 와이파이로 2개의 별도 분리된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전파간섭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넷기어 R6220는 5GHz 대역폭과 더욱 향상된 QoS기술로 더 원할한 HD 비디오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집안에서 4인가족 기준으로 보면 4대의 스마트폰이 같이 무선을 사용할텐데요. 넷기어 R6220는 고용량 128MB램과 128MB 플래시 메모리가 탑재되어 동시접속시에도 원할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그 밖에 공유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일반인들은 많이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사용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DLNA기능을 통해 TV 및 게임콘솔에서 미디어을 검색허거나 재생할 수 있어요. READYSHARE USB 엑세스기능은 USB포트 2.0으로 USB하드 드라이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EADYSHARE 프린터 기능으로 USB 프린터에 무선 엑세스와 공유도 가능합니다.



빠른속도와 넓은 무선신호 범위만으로 넷기어 R6220은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사용이 어렵다면 곤란하겠죠. 설치는 CD없이 스마트폰 등 모바일디바이스로 쉽게 설치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넷기어 지니앱으로 홈네트워크의 모니터링을 하면서 제어를 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예전에는 모니터를 연결해서 어렵게 사용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넷기어 R6220 사용해보니


일단 와이파이공유기 후면에 전원을 연결하고 WAN에 메인 선을 꽂아요. 그리고 필요한 유선은 나머지 LAN1~ LAN4에 유선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Power를 눌러 On으로 만듭니다.



다음은 넷기어6620 우측상단에 SSID와 PassWord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변경해도 됩니다. 자체 보안처리가 되어있고 유니크한 세팅값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WiFi 버튼을 눌러 On상태로 만듭니다. 이젠 무선이든 유선이든 사용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스마트폰의 설정에 보시면 Wi-Fi를 열어서 검색을 하면 NETGEAR16과 NETGEAR16-5G가 보입니다. 그러면 NETGEAR16-5G을 선택해 연결합니다. NETGEAR16보다 훨씬 빠르거든요.



넷기어 지니웹이 바로 뜨는데요. 처음만 연결할때 필요하니 설명대로 따라하면 쉽습니다.



그럼 인터넷 속도측정 앱 벤치비로 측정해 볼까요. 스마트폰에 없다면 Play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벤치비를 조회해서 찾으면 됩니다.



같은 스마트폰으로 동일한 위치에서 속도측정앱 벤치비로 측정을 해보았어요. 헐~~ 이게 웬일일까요.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의 다운로드 속도는 19.9Mbps가 나왔는데 넷기어 R6220으로 측정해보니 86.5Mbps로 무려 4.5배정도 빠른 거 있죠. 대박~~ 와이파이공유기만 바꿨을 뿐인데~~


통신사 제공 무선공유기 &  넥기어 R6220


이번에는 와이파이공유기가 있는 곳에서 제일 먼 아이들방에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공유기는 다운로드 속도가 8.46Mbps가 나온 반면 넷기어 R6220는 43.4Mbps로 5.2배 이상이나 빠르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통신사 제공 무선공유기 &  넷기어 R6220


와이파이공유기를 교체할 계획이 있다면 기십만원하는 와이파이공유기도 좋지만 가격적인 부담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렇다고 5만원내외의 제품 보다는 조금 더 주고 넷기어의 와이파이공유기 R6220을 사용하면 어떨까 싶어요.

[관련글]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7 후기 - 성능에 놀란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앱봇 라일리(appbot RILEY) 후기- 홈CCTV 로봇을 스마트폰으로 조정!! 자동충전까지 된다니

AC1900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Archer C9) 후기 -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