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최신 스마트폰(갤럭시S8, LG G6) 교체시 카카오톡 대화방 및 대화내용 백업 및 복원 방법

by 핑구야 날자 2017. 5. 1.
반응형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LG G6 등등 최신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려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최신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을 교체하면서 고민되는게 전화번호 이동과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중에 하나인 카카오톡(카톡)의 대화방을 그대로 유지하는게 중요한데요. 그런데 전화번호나 카톡대화방을 백업하지 않고 폰을 교체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기기, 전화번호 변경 안내』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카톡 대화방과 대화내용을 그대로 백업받아 교체한 스마트폰에 복원할 수 있답니다.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따라해 보세요.



카톡 대화방과 대화를 백업하기 전에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카톡방 중에는 임시로 만들었던 대화방도 있고 정리하고 싶은 대화방도 있을 텐데요. 백업을 받기 전에 불필요한 대화방은 나가기를 통해 정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옮기고 정리해도 되지만요.




혹시 아이폰7에서 갤럭시S8 또는 LG G6로 이동해도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시구요. 물론 반대로 해도 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백업이 되는 것은 각종 대화내용 중에 1000자 미만의 글자만 백업과 복원이 가능합니다. 사진, 동영상이나 비밀채팅 및 오픈채팅 메세지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꼭 남기고 싶다면 사진과 영상은 별도로 저장하고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메일 또는 각종 클라우드로 백업을 별도로 해야 합니다.



특히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각종 쿠폰들은 반드시 확인하여 별도로 저장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구요. 사진을 눌러주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메뉴에서 공유를 눌러 원하는 방법으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백업을 받고 14일이 지나면 복원이 되지 않아요. 백업 내용이 삭제가 되거든요. 그럼 다시 백업을 받아야 합니다. 너무 서두르지 말고 스마트폰 교체 전에 백업을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교체한 스마트폰으로 교체를 하고 전화번호 인증을 거진 후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계정이나 암호를 몰라 헤매지 마시고 미리 맞는지 점검하는게 좋습니다. 『기기, 전화번호 변경 안내』에서 카카오계정 확인하기를 눌러 계정 비밀번호 변경 및 연결된 서비스관리를 통해 기억하고 있는 비밀번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카톡에 새로 가입하면 신규가입자가 되기 때문에 백업 받은 카톡대화방과 대화내용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억울하지만 유료로 복원해 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잘 아는 분의 도움을 받아야 겠죠. 카카오톡이나 카카오계정을 탈퇴하면 역시 복원이 안되겠죠.


카톡 대화를 백업하는 방법


백업을 하기 전에 배터리는 여유있게 최소 30%이상 충전을 하고 진행하세요. 충전중에 빠질 수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하게 충전는게 좋겠죠. 그리고 백업과 복원시 안정적인 WiFi상태에서 진행하세요.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면 데이터 요금이 나올 수 있겠죠.



1. 카카오톡에서 '더보기 > 설정 > 채팅'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카톡화면의 상단에 있는 '대화 백업'을 선택합니다.



3. 백업 데이터를 암호화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는 꼭 메모해 놓으세요. 기억력만 믿다가 낭패보는 수가 있어요.



4.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바로 백업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복원만 하라는 겁니다. 괜히 다른 앱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말이죠. 백업시간은 각자의 대화량에 따라 다르니 참고하시구요. 설마 몇 분 걸리겠어요. 개인적으로는 1분도 안 걸리네요. 백업이 완료되면 백업 주의사항과 복원 기한(14일)을 꼭 기억해 안전한 복원을 하세요.


대화를 복원하는 방법


백업이 안전하게 마무리 되었다면 다시 한번 WiFi상태와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복원이 완료 될때 까지 카톡앱을 종료하거나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마시구요.



1. 전화번호 인증 후 사용하고 있던 카카오계정과 메모해 둔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혹시 깜빡 잊고 신규가입을 하면 초기화 되어 버립니다. 팔자려니 하시고 사용하거나 유료서비스로 복원을 시도해 보세요.



2. 대화를 백업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프로필 정보를 입력한 뒤 대화 복원 화면이 나타납니다. 백업 일시와 OS를 확인하고 복원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백업을 시작할때 설정하고 메모로 적어 놓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럼 바로 복원이 시작됩니다.



4. 복원이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톡를 시작하고 복원을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천천히 읽어 보시고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관련글]

LG워치 스포츠 LTE의 손글씨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음성인식 사용해 보니

넷기어 오르비(orbi)의 혁신적인 무선와이파이 속도와 커버리지 확대

갤럭시S8의 인공지능 빅스비!! 짧은 머신러닝 기간 때문에 구글 어시스턴트에 밀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