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제품

인공지능 에어컨의 진화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엘지 에어컨의 달라진 점과 편리한 기능을 확인해 보니

by 핑구야 날자 2018. 1. 24.
반응형

LG휘센의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공간학습, 상황학습, 패턴학습 그리고 인공지능 음성인식 등 최첨단 메카니즘을 적용해 기존의 에어컨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바꿔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겨울에 2018년 에어컨 신제품을 발표하다니 너무 빠른 게 아닌가 싶을 텐데요. 엘지 에어컨은 계절에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표 시기가 이상하지 않았습니다. 미세먼지로 외출이 쉽지 않은 대기 환경 때문에 집안의 공기도 영향을 받고 있죠.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공기청정 기능을 통해 실내 공기를 측정하고 깨끗하게 정화시켜 줍니다. 여기에 자연어 인식기능으로 더욱 강력해진 인공지능 기능까지,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달라진 점과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LG휘센의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2018년도에는 인공지능 기능이 강화되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스스로 학습을 하는 똑똑한 에어컨입니다.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어렵게 생각하게 되는데요. 정해진 기능으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스스로 학습을 하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환경에 맞게 가동되는 에어컨을 인공지능 에어컨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ThinQ)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죠.



실제로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디스플레이에 '공간학습 씽큐'라고 표시가 되면서 50˚로 바람방향 맞춤운전을 하고 있었거든요.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가족들이 자주 머무는 위치를 주 생활영역과 비 생활영역으로 나누어 판단, 주 생활영역 위치에 집중적으로 냉방을 제공하는 공간학습을 통해 효율적으로 가동을 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강한 냉방, 절전운전 등등을 제공하여 전기료 절감에 도움을 주는 상황학습도 가능합니다. 놀랍죠. 강한 냉방을 원하는 집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집도 있잖아요.



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주로 사용하는 온도를 파악해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온도를 맞춰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인공지능의 패턴학습이라고 합니다. 정말 알아서 해주는 똑똑한 에어컨이죠.



스마트케어 버튼 하나만 누르면 끝


2018 LG 휘센 씽큐의 트리플 인공지능(공간학습, 상황학습, 패턴학습)을 통해 최적의 조건으로 사용하게 되어 편리하겠지만 사용이 어렵지 않을까 고민하는 분도 있을 텐데요.



리모컨에 있는 스마트케어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너무 쉽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물론 성격이 급하신 분은 필요한 기능과 온도를 직접 조절하면 되지만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개인적으로 2017년형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어 잘 알고 있습니다.



내 말을 알아 듣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리모컨도 있지만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인공지능 음성인식이 가능해 말로 편리하게 컨트롤 할 수 있어요. 사투리도 가능합니다. 억양에 의한 사투리는 가능하지만 단어가 다르다면 안될 수도 있어요. 다만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모컨에 음성인식을 추가해 사용자가 선택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품상태 정보와 실내외 환경 정보(날씨, 미세먼지 정보 등등)도 음성인식을 통해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어 음성인식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엘지 휘센이라고 말하고 명령을 내리면 되는데요. 정해진 명령어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언어를 말하면 하면 됩니다. 참고로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모델 중 듀얼 럭셔리만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에서 시연한 자연어 음성인식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면 얼마나 편한지 알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요리 그리고 청소할 때도 자연어 음성인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목소리는 10dB 이상이어야 인식이 된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요즘에 음성인식 스피커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타사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음성인식 스피커들을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더 커진 냉방면적을 제공하는 에어컨


LG휘센은 스탠드 에어컨(17평, 19평, 22평)과 벽걸이(7평) 에어컨의 냉방면적을 1평 더 제공해 더욱 커졌어요. 스탠드에어컨은 2017년형의 냉방면적과 변동이 없고 벽걸이 에어컨이 추가로 냉방면적이 1평 더 늘어 났습니다.



동급의 에어컨 대비 1평 더 커진 냉방면적을 제공하기 때문에 폭염에도 베란다 확장으로 거실이 넓어진 거실과 오픈형 주방의 공간까지 커버가 되니 효율적이죠. 그리고 요즘 아파트는 드레스룸이 있는 안방이 많은 편인데 냉방면적을 1평 더 제공하는 벽걸이 에어컨이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기세 걱정을 줄여주는 에어컨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더욱 섬세하게 움직이는 『정밀제어 인버터』를 탑재하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전력을 꼭 필요한 만큼만 움직이기 때문에 변동 시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여줍니다.



또한, 이번 제품은 듀얼 인버터 마이크로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 표준제어 인버터가 탑재된 기존 모델과 비교해서 최대 30%의 절전 효과로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어 올해도 인기가 많을 것 같아요.



2018 LG 휘센 씽큐에 대한 기대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에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이 쏟아졌는데요. 특히 새롭게 추가된 자연어 음성인식과 스마트 IoT 기능 때문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참석자들의 다양한 질문을 통해 체험존에서 들을 수 없었던 부분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음성인식을 위해 에어컨이 항상 켜져 있어야 하는데, 그렇다면 오히려 전기세는 더 많이 들어 가는 것이 아니냐는 현실적인 질문부터 음성인식과 IoT에 대한 기술적인 질문까지 다양하게 질의가 되었습니다. 전기세에 대한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진보된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겠다고 했습니다.



다양한 라인업으로 2018년 에어컨 시장을 빠르게 리드하는 LG휘센의 인기로 올해도 엘지 에어컨의 인기는 여전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냉방면적 19평형(FQ19L8DCA2)은 36평형 아파트까지 커버가 가능하고 냉방면적이 22평형인 FQ22L8DSA2, FQ22L8DRA2 등등의 모델은 40평형과 50평형대에서 사용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가전제품이라기 보다는 디지털 디바이스로 불러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조만간 다양한 프로모션을 하지 않을까 기대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2018 LG 휘센 씽큐 에어컨 중에 로맨틱로즈 컬러(FQ22L8DRA2)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관련글]

네이버 클로바가 LG 씽큐 허브에 탑재!! 음성인식 스피커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로 속도를 내나

CES2018 핫 이슈!! LG 씽큐TV를 통해 화질 경쟁시대에서 인공지능 시대로 질주 시작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지능수준은? 워너비 욜로(YOLO) 청소기 로보킹 터보플러스(VR6480VMN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