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LG올레드TV AI ThinQ에 알파9과 딥씽큐를 적용하며 인공지능 TV시대를 열었습니다.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화질 엔진 알파9과 자사가 독자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전자가 인공지능 기술은 가전제품부터 최근 발표된 LG V30S ThinQ까지 빠르게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알파고 때만 하더라도 먼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요. 불과 2년만에 이렇게 빠르게 적용되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엘지전자의 인공지능TV LG 올레드TV AI ThinQ는 화질엔진 알파9과 돌비 애트모스의 사운드까지 정말 매력적인 기능이 많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으로 더욱 리얼하게


LG 올레드TV는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4mm 미만의 얇은 두께로 만들어 질 수 있는 물리적인 특징은 비주얼로 먼저 압도 당하게 만듭니다. 얇은 두께의 슬림 디자인과 TV화면 테두리를 거의 느낄 수 없는 시네마 스크린 디자인으로 마치 영화관에 온 듯한 몰입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LG 올레드TV는 백라이트가 없이 각각의 픽셀이 스스로 빛을 끄고 켤 수 있기 때문에 자연 그대로의 색과 완벽한 블랙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LG올레드TV의 대표적인 특징에 또 하나 추가된 기능을 만나보게 되었는데요.



바로 LG 인공지능 TV LG 올레드TV AI ThinQ의 화질엔진 알파9입니다. 인공지능 알파9은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하는 기술을 제공하는데요. 1단계와 2단계에서는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하고 3단계와 4단계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 줍니다.



화질엔진 알파9은 기본적으로 일반TV에 비해 7배 이상의 생생한 컬러 표현이 가능합니다. 발표회장에서 사물과 배경도 분리하여 최적의 명암비과 채도를 찾아 조정하고 선명한 사물과 원금감있는 배경으로 보여 더욱 입체적인 영상으로 몰입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자연어 음성인식과 인공지능 TV제어


TV의 핵심은 화질인데요. 2018년부터는 자연어 음성인식으로 TV를 제어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추가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직접 사용해 봤는데요. 리모컨의 음성버튼을 누르고 대화하듯이 말을 해봤는데요. 디테일하게 말을 할수록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해 주었어요. 예를 들면 맛집을 찾아줘 보다는 네이버에서 신촌 맛집을 찾아줘라고 명령을 내렸을 때 TV하단에 제공되는 정보가 더 정확했어요.



그리고 인기드라마 리턴을 보면서 주인공을 찾아줘라고 말하자 하단에 ThinQ바에 리턴의 줄거리 정보입니다.라는 제목과 함께 간단하게 줄거리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요가 동영상을 틀어줘, 인터넷에서 서울 시내 교통상황 알려줘, 우리 아이 간식 레시피 보여줘 그리고 이 프로그램이 끝나면 TV껴줘 까지 자연어를 인식해 채널검색, 영상추천, 정보검색은 물론 TV컨트롤(볼륨/채널변경, 방송시청 예약, TV 꺼짐 예약 등)까지 정말 편리했습니다.



또한 LG 인공지능 TV LG 올레드TV AI ThinQ는 사운드바, 블루레이 그리고 게임기 등 다른 디바이스와 간편하게 연결리 가능합니다.


공간감 넘치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LG 인공지능 TV LG 올레드TV AI ThinQ가 4mm미만의 슬림디자인과 테두리가 거의 없는 시네마 스크린 디자인으로 영화관에 온 듯한 시각적인 몰입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여기에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까지 더해져 만족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사운드가 정면에서만 들리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보이는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앞이나 뒤에서 들려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비행기가 화면에 나타나기 전에는 비행기 소리가 뒤에서 들리고 화면에 나타나면 앞에서 들린답니다.  이러한 입체음향 시스템은 영화관의 전용사운드관에서 들을 수 있는 프리미엄 사운드입니다.


LG 올레드TV AI ThinQ 아쉬운 점


LG 올레드TV AI ThinQ와 최근에 공개한 LG V30S ThinQ와의 연동을 통한 제어기술이 아직 적용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물론 리모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적외선 포트가 없앤 이유도 있겠지만 자사가 개발한 스마트ThinQ앱을 통해서도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TV는 가족별로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TV의 취향을 분석해 개인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지 않아 빠른 개발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를테면 LG 올레드TV AI ThinQ를 틀었을 때와 아버지와 어머니가 선호하는 채널이나 방송유형에 따라 제공되어야 한 차원 높은 인공지능TV가 되기 때문입니다.


나노셀 화질의 슈퍼 울트라 HDTV


2018년 LG TV신제품 발표회에서는 LG 올레드TV AI ThinQ이외에도 나노셀 화질을 제공하는 슈퍼 울트라HDTV를 전시했습니다. 사이드에서 보면 일반 LED TV와 비교가 되는데요. 하단에 관련 포스팅을 링크 걸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 밖에 2018년형 올레드 TV와 슈퍼 울트라HD TV는 돌비비전 HDR, 테크니컬러 HDR,‘HLG, HDR10 등 다양한 규격의 HDR 영상 완벽 재생하며) 특히 올레드 TV는 세대 4종류의 HDR 규격을 모두 지원하는 유일한 TV입니다. 참고로 HDR은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만들어 주는 기술로 화질을 더욱 선명하게 제공합니다.


빠른 성장에 맞춰 인공지능 기술도 발전하길


LCD TV의 시장점유율 때문에 LG전자가 올레드TV와 함께 투트랙으로 나노셀TV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500달러 이하에서는 여전히 LCD TV의 시장 매출 점유율이 높기 때문이죠.



그러나 LG전자의 올레드TV 중에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TV가 2017년 기준 51.3%점유율을 기록하며 48.7%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한 LCD TV보다 앞서 의미있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LG 올레드TV가 2017년9월부터 2018년1월 기준으로 월 14,000대를 판매하면 3분에 1대라는 놀라운 기록을 보였습니다.



인공지능 TV시대를 연 LG 인공지능TV LG 올레드TV AI ThinQ는 화질엔진 알파9과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로 더욱 선명한 화질과 몰입감을 제공하고 자연어 인식으로 보는 TV가 대화하는 TV가 되었습니다. LG전자가 인공지능 기술을  고도화하여 더욱 편리한 TV를 만들어 주길 기대합니다.


[관련글]

LG V30S ThinQ(엘지V30 씽큐)부터 ABCD로 스마트폰을 넘어 스마트홈으로 시작

LG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의 깜짝 놀랄 리모컨 기능 5가지

인공지능스피커 또는 AI스피커는 음성인식스피커 수준에 가까워

Posted by 핑구야 날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수래공수거 2018.03.07 0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년전 기획했던 제품이 드디어 실용화 되는군요^^

  2. PinkWink 2018.03.07 07: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인공지능은 정말 필요한가봐요...
    음성인식 기능이 좋아지니...^^ (뭐 전 그냥 리모콘형 인간입니다만^^)

  3. 원당컴 2018.03.07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에는 정말 인공지능의 활용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것 같아요.^^

  4. 북두협객 2018.03.07 1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엘지티비 정말좋은거같아요

  5. GeniusJW 2018.03.07 15: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핑구님의 목소리로 내레이션을 해 주시니,
    더 이해하기 좋은 것 같아요~~ㅎ

  6. Sakai 2018.03.07 2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괜찮은 제품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