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출시될 다양한 스마트폰들은 어떤 기능을 선보이게 될까요. 벌써 부터 설레입니다. 작년에는 스마트폰들의 많이 출시되기는 했지만 스마트폰 간의 격차가 거의 없고 디자인과 카메라에 중심을 맞추면서 마무리가 된 것 같아요. 2019년에 출시될 최신 스마트폰들은 디자인 이외에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혁신을 제공해야 하는 분위기입니다. 또 하나 고가의 가격 정책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오래 받기는 더욱 어려워 질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중국의 화웨이가 삼성과 애플을 견제하면서 출시한 스마트폰들이 이젠 더 이상 중국제라는 선입견에 매달리지 않게 만들고 있는 부분도 주목해야 합니다.
홀 펀치 디스플레이
2018년 노치의 디자인으로 인기를 모았던 애플의 아이폰X는 2019년에는 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18년 부터 보급형 스마트폰에 적용된 홀 펀치 디스플레이 때문입니다.
▲ 노바4 & 갤럭시A8s
화웨이의 노바4와 삼성의 갤럭시A8s를 시작으로 디스플레이의 변화는 2019년에도 계속 되리라 기대합니다. 물론 Vivo Nex S 와 Oppo Find X 처럼 팝업 카메라 디자인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홀펀치 디스플레이는 전면 카메라만 좌측이든 우측이든 배치하여 스크린 점유율을 높여 같은 사이즈에 더 많은 정보를 일시에 볼 수 있게 합니다. 다만 화웨이의 노바4와 삼성의 갤럭시A8s의 홀 펀치 디스플레이는 하단의 베젤을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2019년에 출시될 최신 스마트폰은 하단의 베젤까지 완벽하게 줄인 홀펀치 디스플레이를 누가 먼저 춯시하느냐가 관전 포인트가 아닐까 기대합니다. CES2019에서 갤럭시S10이 주인공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다중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
LG전자가 후면에 듀얼카메라를 먼저 장착한 이후 삼성과 애플도 듀얼카메라를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큰 의미는 없겠지만 카메라 렌즈의 갯수 경쟁은 그 이후로 계속 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일인데요.
2018년 LG전자는 5개의 카메라 렌즈를 장착한 펜타카메라폰 LG V40 ThinQ를 출시하여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후면에는 광각, 망원,일반 전면에는 광각과 일반렌즈로 되어 있습니다.
이후로 후면에 4개의 렌즈를 장착하고 전면에 1개의 렌즈를 장착한 갤럭시A9 2018이 출시되었습니다. 화웨이도 역시 후면에 트리플 렌즈를 장착한 P20프로를 출시했었습니다.
더 나아가 LG전자는 스마트폰 후면에 무려 16개의 카메라 렌즈를 장착한 디자인에 대한 특허를 갖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더 많은 스마트폰들이 카메라 렌즈 갯수에 신경을 쓰게 될 것입니다.
또 하나 주목할 부분은 화웨이가 2018년에 40메가 픽셀 렌즈 장착한 메이트 20 프로와 P20 프로을 출시했고 2019년에는 샤오미가 48메가 픽셀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이라 카메라렌즈 갯수와 함께 볼만한 한 해가 되지 않을까 가대합니다.
배터리를 늘릴 수 없다면 빠른 충전이 답
배터리가 부족해 늘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나마 요즘에는 배터리가 나나져 다행입니다. 특히 LG스마트폰은 확실히 개선되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때문에 두께를 늘리는 것은 슬림한 디자인을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딪히게 됩니다. 화질은 좋아지도 카메라 렌즈도 늘어나고 있어 배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요.
제조사들은 재중천의 시간을 보다 빠르게 함으로써 배터리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의 화웨이와 오포, 원플러스 그리고 메이주와 같은 업체들이 놀라운 충전 속도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별로의 충전키트를 구매하여 배터리를 50%까지 충전할 수 있고 완충시간도 제공되는 충전기에 비해 1시간30분 빠르게 완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소비자들에게는 가격적인 부분은 부담입니다.
올해 퀄컴은 유선 충전의 경우 최대 32W, 무선 충전의 경우 최대 15W를 제공하는 새로운 트리플 충전 시스템을 도입 할 예정입니다. 얼마나 빨리 충전이 되는지 기대됩니다.
얼굴 잠금 해제 기술
애플의 아이폰X로 얼굴인식 해제를 사용하면 정말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물론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지문인식도 상당히 편하기는 합니다.
최근에는 후면 지문인식 센터를 없애고 전면 디스플레이에서 지문인식을 제공하는 화웨이 메이트20프로가 출시되어 2019년에도 기술이 확산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퀄컴이 출시할 스냅드래곤855가 초음파 지원을 하기 때문에 지문인식 기능이 더욱 발전할 것 입니다.
얼굴 잠금 해제는 휴대 전화를 잠금 해제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Google은 Huawei와 제휴하여 3D 얼굴을 Google Play에서 시스템 작업의 잠금을 해제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전화 회사가 지문 센서를 긁어 모으므로 2019 년에이 기능이 더 널리 보급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5G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5G스마트폰
2019년에 5G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될 텐데요. 초반이기 때문에 LTE처럼 주요 지역에서 먼저 사용하면서 확산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G의 동영상을 10초에 받을 수 있는 5G 속도로 세상에 좀 더 익사이팅 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초당 최대 20Gbps의 속도로 일반 LTE의 75MBps 속도보다 약 280배나 빠른 속도를 사용하게 되니 그렇겠죠.
5G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은 스냅드래곤 855의 새로운 모뎀 덕분에 4G LTE 네트워크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빨라 졌음을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그 밖에 접히는 스마트폰도 기대할 수 있지만 삼성, 화웨이, 오포 그리고 LG를 비롯한 많은 제조사들이 2019년에 좋은 결과를 들고 소비자를 찾게 될지는 의문입니다. 2019년에 출시될 최신 스마트폰들을 빠르게 만나보기 위해 CES2019 갑니다. 현지에서 보다 정확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144Hz모니터 중에 커브드 스타일의 삼성 게이밍모니터(C32JG51F)로 어쌔신크리드를 해 보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