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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정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소비자, 판매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은?

by 핑구야 날자 2011.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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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공동구매가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다가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많은 분들이 실속을 챙기고 있습니다.
지금도 역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막내의 교복을 오프라인 공동구매로 생각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온라인에 비해 오프라인은 구매자를 모으기는 어렵지만 바로 가격 협상을 할 수 있어 좋지요.
온라인의 공동구매는 판매자 또는 판매대행사가 구매자를 모집을 하거나 공동구매 정보를 알리는데도 한계가 있죠.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은?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소셜커머스, 소셜쇼핑등이 등장을 하면서 판매자 또는 판매대행사가
구매자를 모집이 수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공동구매 정보를 한번만 알리면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발적으로 홍보를 하게 됩니다. 왜 할까요? 그것은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업체가 정해진 구매자가 모이면 파격적인
할인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원가입을 통해 공동구매정보를 SMS,메일로 받은 제품중에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트위터, 페이스북등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를 하데 되는 겁니다.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이것만은?!


그러나 소셜커머스, 소셜쇼핑가 활성화 되면서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어 다소 유의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1.쿠폰을 먼저 보여달라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업체로 부터 받은 구매한 쿠폰을 제품 또는 음식을 주문하기전에 보여주어야 하는지 문의를 합니다. 만약 먼저 보여주어야 한다고 하면 쿠폰 구매는 한번 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음식의 경우는 양을 줄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쿠폰가격따로 할인율 따로

보통 소셜커머스에서구매한  쿠폰은 제품의 가격지불을 할때 사용하는데 쿠폰가격을 1000원으로 하여 유인하고
막상 들어가보면 할인율을 별도로 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같은 의미일 수 도 있지만 낚이는 기분은 영 좋지
않더라구요. 따라서 번거롭게 한번 더 클릭을 해야 하고 보이는 가격을 믿지 못하게 하여 개인적으로는 피하고 싶더라구요. 대형쇼핑몰등에서 이러한 방법으로 쇼핑시간도 길어지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3.제품의 질과 가격대 조사

쿠폰은 계산할때 보여주셔도 된다고 해도 막상 가보면 "쿠폰으로는 C급을 구매하실 수 있어요." 라고 말하며 
다른 제품을 선보이면서 빈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보기에도 먹음직스럽고 큼직한 사과 한봉지를 3,000원에
판매한다고 써있어 가보면 볼품없는 사과 한봉지를 보여주고 정작 소비자가 본 사과는 10,000원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형태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인터넷으로 본 제품과 달라
 
사이즈가 없다거나 색상이 없다가나 하는식의 김빼기 상술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하는 제품이 확보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쿠폰을 판매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5.거래되는 쿠폰을 구매하려면

인기있는 제품의 경우는 빠른 소진으로 아쉬울때가 있어요. 이럴때 쿠폰을 구매할 수도 있는데 안전한 거래를
위해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업체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이 살아남는 길


많은 업체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고객과의 신뢰에 있습니다. 또한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이 건전한 쇼핑문화로
자리잡는 것은 모는 업체들이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바가지, 속빈강정이라는 이미지로 굳어버린다면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결과가 될것입니다. 몇가지 업체들이 명심해야 할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홍보한 제품을 확보하고 있는 판매업체 선정을 해야 합니다.
   음식점의 경우 하루에 소화할 수 있는 손님수보다 많은 쿠폰발행을 할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주말에 손님이 몰릴 경우는 소화도 되지 않고 제값을 지불하는 손님이 돌아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때문이죠.
2.쿠폰가격대로 제품을 판매하여 판매자와 소비자가 윈윈할 수 있도록 적정 할인가격을 제시 해야 합니다.
3.판매업체가 약속한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업체는 소비자에게 보상을 해야 합니다.
4.소셜커머스의 매출을 위해 업태의 성격이나 상품, 손님의 좌석들을 고려하지 않는 영업을 할 경우 업체들이 등을
   돌리게 되어 전체 소셜커머스 시장에 악영향을 줄 것입니다.
5.소셜미디어를 통한 소비자의 홍보가 아니라 매출을 위한 소셜커머스 자체의 광고로 영업을 해서는 않됩니다.
   애초에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홍보비를 줄이고 그 비용을 소비자에게 할인의 일부로 돌려주는 방식임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광고비 운운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는 소셜커머스 업체가 아닙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뢰와 불신의 차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본인이 원하는 제품을 저렴하게 믿고 구매할 있는 매력이 있죠. 그러나 제품의 질과 양을
신경을 쓰면서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을 이용한다면 차라리 조금 적은 할인이 되더라도 즐거운 쇼핑을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즐거운 쇼핑이 되도록 업체들의 노력만이 소비자와의 상생의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매출을 위한 신뢰는 얻기 힘들고 무너지기는 쉽고 또한 불신에서 신뢰로 거듭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상생의 길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용하는 소셜커머스 티공에서 지난주에 소가죽벨트를 구매했어요. 소비자에게 더없이 좋은 소셜커머스
잘 활용하시면 요즘처럼 물가가 많이 올라가는 시기에는 현명한 소비를 도와줍니다. 여러분도 꼼꼼히 따져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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