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단통법 효과 카카오톡 무료 영상통화 페이스톡으로 확대 기대!! SKT데이터무제한 비교 판단 필요!!

by 핑구야 날자 2015. 6. 20.
반응형

단통법 효과가 카카오톡 무료 영상통화 페이스톡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반면 통신3사 중 점유율 1위인 SKT데이터무제한 요금제는 비교 판단이 필요합니다. 데이터시대로 접어든지 좀 되었는데요. 최근에 불고 있는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도 단통법으로 인한 효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가장 현실적으로 와닿게 하는 각 통신사의 통신요금 20% 추가 할인은 단통법으로 누릴 수 있는 이득이죠. 최근 다음카카오 영상통화 페이스톡은 네이버 라인의 영상통화 무료서비스와 함께 통신사들이 더욱 현실적인 데이터요금제를 선보이도록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SKT의 데이터무제한 요금제에 제공될 수 있는 네트워크속도가 적정수준을 유지할지가 의문입니다.



데이터시대로 접어들면서 통신사들은 많은 데이터서비스를 하는 업체들과도 신경전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애플이나 구글에서 영상통화를 무료로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통신사들이 영상통화서비스를 확대하지 않는 꼼수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결국 국내 대형포탈인 네이버 라인에 이어 다음카카오가 영상통화 서비스인 페이스톡으로 통화를 좀 더 다양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의 영상통화는 WiFi상태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라면 걱정이 없겠죠. 카카오톡을 업그레이드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뵙지 못하는 부모님이나 친구 그리고 연인들끼리 정말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그런데 문제는 통신사들이 통화무제한을 제공하면서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제를 차별화하여 제공하면서 입니다. 통신사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SKT는 타통신사의 모범을 보여야 하는 입장임에도 꼼수가 발견되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LTE보다 더 빠른 band로 제공되는 SKT의 band데이터 요금제59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용요금은 68,890원(부가세포함)입니다. 음성통화, 문자 모두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11GB + 무제한으로 표기해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정말 원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요즘제죠. 스마트폰이 뜨끈뜨끈해지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라고 해도 네트워크속도를 LTE급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LTE스마트폰이고 요금제도 LTE데이터 무제한인데 말이죠. SKT는 하루에 2GB의 데이터를 LTE속도로 제공하고 만약 넘어 간다면 최대 속도 3Mbps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LTE급이 아닌 3Mpbs로 제공한다고 했지만 사용할만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하루에 2GB면 영화를 2편정도 본다는 말이니 Over될 정도로 사용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에 2GB가 넘으면 제공되는 데이터의 속도가 최대 3Mbps라는 부분입니다. 최대가 아니라면 문제가 될 수도 있겠죠. 따라서 무제한이라는 말은 맞지만 온전한 LTE속도로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요금약정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를 변경할때는 비교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데이터무제한은 좋지만 많이 사용하지도 않는데 굳이 바꿔 통신사의 이익만 늘려줄 필요가 없으니까요. 단통법으로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거나 중고스마트폰을 구매할 경우 통신사의 요금제에서 추가로 20%를 할인 받을 수 있구요. (12%를 할인받았던 분들은 6월30일까지 변경해야 합니다.) 기존 통신사의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요금제 약정할인도 받을 수 있어 유지하는게 오히려 유리할 수 있습니다.


SKT뿐만 아니라 각 통신사별로 수많은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요금제를 자세히 보다보면 유리한듯 보여도 막상 사용하다보면 오히려 현실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꼼수가 있을 수 있죠. 따라서 소비자가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요금제를 사용한만큼 지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단통법 덕분에 어디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더라도 같은 가격과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열받는 경우가 많이 줄었어요. 스마트폰 가격도 내려가고 보급형스마트폰도 많이 출시되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그리고 무제한 통화로 인해 일반전화도 해지하여 통신료 절감도 더 많이 되었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