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은행별 환전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과 환율만큼 중요한 신한은행의 환전부가서비스

by 핑구야 날자 2016. 7. 23.
반응형

해외여행 떠날 준비가 되셨나요. 달러환율 유로환율의 실속 환전 비교로 환전싸게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어요.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등 환전할 은행은 많지만 매번 공항에 도착해서 환전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나요. 휴가철이라 국내여행만이 아니라 해외여행도 많이 하게 되는데요. 환전을 얼마나 하면 좋은지 비자카드를 이용하는게 편한지도 고민해 볼 만한 문제입니다. 해외 유학중인 자녀에게 송금하는 부분에도 환율은 민감하죠. 그리고 귀국해서 남은 외화를 어떻게 처리하면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지도 고민해 볼 만 하구요. 그러고 보니 작년에 독일에 다녀와서 남은 유로화가 아직도 책상에 있네요. ㅋㅋ



환율 = 환전수수료 + 매매기준율


환율은 외환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외환시장에서 정해지는데요. 외환시장에는 은행간시장과 대고객시장이 있습니다. 은행간시장은 은행.기업.개인.중앙은행 등이 참가하며 외환시장은 은행간에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대고객시장은 개인.기업 등 고객과 은행 사이에 거래가 이뤄지는 외환시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통상 외환시장은 은행간시장을 말합니다.



우리가 외화를 사고 팔때 적용되는 환율은 당일 고시되는 매매기준율과 환전 수수료를 합한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매매기준율은 은행별로 큰 차이가 없고 환율 우대를 많이 해주는 은행에서 환전을 받는 게 가장 유리합니다.


은행별 환전수수료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


환전을 하기 위해서 신한은행을 비롯해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등의 환전수수료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은행이 환전수수료가 적은 지 알아야 여행비용도 아낄 수 있겠죠. 그렇다고 모든 은행을 일일히 확인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래서 공항에서 환전 하는지도 모르겠네요.ㅋㅋ


적은 금액을 환전할 때는 오히려 알아보는 시간과 비용이 더 들수도 있으니 그럴때는 공항에서 편하게 환전하는데 건강에 더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 독일 베를린돔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신한은행을 비롯한 모든 환전이 가능한 은행들의 환전수수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은행업무정보 > 은행수수료 비교 > 외환수수료 및 스프레트) 그럼 어느 은행이 환전수수료가 제일 저렴할까요.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외환수수료 및 스프레드에도 다양한 메뉴가 있어 뭐를 봐야 할 지 잘 모르겠죠. 외화현찰수수료가 바로 우리가 찾는 환전수수료가 바로 외화현찰수수료랍니다. 유학간 자녀를 위해 환전을 하는 분들은 해외로 외화송금수수료를 선택하면 되겠죠.


그럼 신한은행을 비롯한 많은 은행 중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거나 전체를 선택해 조회하거나 비교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지 부담도 없수요.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는데 그동안 눈에 보이는 은행에서 환전을 했는지 모르겠죠.ㅋㅋ


달러환율과 유로환율을 보니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등 1.5%로 같네요. 그런데 유로, 달러, 엔화를 제외하고 기타 통화에서는 신한은행이 1.5%로 가장 낮은 외화현찰수수료를 받고 있군요. 타 은행은 3%로 2배나 많이 받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환율만큼 중요한 환전 부가서비스


은행별 환율은 매일 매시간마다 변동이 있어 비교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더라구요. 환전수수료 부분은 전국은행연합회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말이죠. 그리고 각 은행별로 다양한 환자 부가서비스까지 포함해야 실제 환율을 비교할 수 있어 사실상 무리가 있었어요.



일단 주 거래 은행에서 어떤 환전 부가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게 필요할 것 같아요. 비교적 환전수수료가 적은 편인 신한은행의 환전 부가서비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신한은행의 환전 부가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놓쳤던 부분이 있었어요. 그동안 환전만 했었는데~~ㅠㅠ


신한은행의 첫 번째 환전부가서비스는 항공사마일리지 적립입니다. 대상은 영업점이나 인터넷에서 외화현찰을 매입/매도하거나 여행자수표를 구입, 인터넷송금 이용고객으로 아시아나항공 및 대한항공 마일리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개인 고객(외국인 포함)입니다.



두 번째는 해외여행 안심보험입니다. 환전을 하고 무료로 해외여행보험을 가입해 준다고 하니 괜찮죠. 해외여행 중 불의의 사고로 인한 각종 손해를 보상해 주는데요. 대상은 신한은행 영업점이나 인터넷에서 미화 500불 상당액 이상 외화현찰 또는 여행자수표 구입 개인고객(외국인 제외)입니다. 그리고 신한은행 TOPS클럽 고객 또는 미화 1,000불 상당액 이상 환전시 환율우대와 여행자보험 동시 수혜도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보험기간인데요. 환전일 익일로부터 21일 이내의 해외여행기간만 보장을 받습니다. (단,최초 1회의 해외여행에 한함)


▲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호텔 내부


세 번째 환전 부가서비스는 신한은행에서 환전을 하고 OK Cashbag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요. 조건은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미화 500불 상당액 이상(인터넷환전은 미화 300불 이상) 외화현찰 환전 또는 여행자수표 구입하는 OK Cashbag 회원에게 포인트를 적립해 줍니다. (외국인 및 법인 제외, 기타통화 예약환전 신청 고객 제외)



마지막으로 아시아니항공 매직 보딩패스를 받게 되는데요. 주로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고 있어 잘 기억해 두어야 겠어요. 아시아나항공 탑승 보딩패스를 탑승일로부터 7일이내에 신한은행 영업점에 제시하면 환전수수료 최고 60%(USD, JPY, EUR)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공항 영업점 및 공항 환전소 : 모든 통화 30%, 출장소공항 外 영업점 : USD/JPY/EUR 60%, 기타통화 30%)



그 밖에 신한은행에서 심쿵환전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으니 놓치지 마시구요. 이벤트기간은 2016년 6월20일 ~ 8월31일까지 진행하고 당첨자발표는 2016년 9월30일에 합니다. 경품이 장난이 아니군요.


신한은행 심쿵 환전페스티벌 참여하기

해외여행을 자주 가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은행별 환전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알뜰한 여행을 해야 겠어요. 현재는 신한은행의 환전 수수료가 비교적 적은 편이고 환율만큼 중요한 환전부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기억해 두어야 겠어요.

[관련글]

라스베이거스 호텔 LVH(구 힐튼 호텔)의 숙소는 어떨까?

독일 베를린장벽의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에서 인상깊었던 작품을 DSLR카메라 EOS6D로 담다.

연말 해외여행 항공권 저럼하게 예매하는 방법과 죽기전에 가고 싶은 여행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