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입의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01 Dimensioning Instrument)를 사용하면서 몇 년전에 레이저를 통해 두 지점간의 길이를 측정해 주는 장비가 생각났어요. 무척 편했지만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사이즈와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부담없는 가격과 편한 휴대성을 가진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의 출시를 알리는 간담회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01 Dimensioning Instrument)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인스트러먼트社가 만들었으며 사진영상장비 전문기업 세기피엔씨(SAEKI P&C)를 통해서 판매가 됩니다.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 구성품과 디자인
01 인스트러먼트의 박스를 보면 어떤 용도인지 쉽게 알 수가 있죠. 볼펜과 겸용을 사용하는 아이디어는 괜찮은 것 같아요.
펜타입의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는 치수측정기, 배터리, 여분의 링 그리고 사용설명서 겸 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랙과 그레이의 투톤 컬러로 깔끔하게 디자인 되어 있어요. 핀이 있어 윗주머니에 꽂을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디자인과 사용성을 고려한 인스트러먼트의 판단이리고 합니다.
인스트러먼트의 로고 MM을 기준점으로 치수를 측정하면 편합니다. 아무래도 측정을 할 때 기준점이 있는게 중요하겠죠.
여분의 링입니다. 치수를 측정할때 롤링이 되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아무래도 여분이 필요하겠죠.
배터리입니다. 통상 치수를 측정을 하는 사용자 기준으로 약 4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죠.
01 인스트러먼트를 돌려서 열고 배터리를 안에 넣어 주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그러면 아래와 같이 레이저가 표시됩니다. 일정시간 사용을 하지 않으면 꺼지게 됩니다.
01 인스트러먼트는 펜타입이외에도 펜슬, 스타일러스, GO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펜타입의 상단부는 치수를 측정하고 하단부는 볼펜으로 되어 있어 효율적이었습니다.
노트의 앞 부분에는 사용설명이 되어 있고 나머지는 노트로 활용하면 됩니다.
그 밖에 다양한 악세서리가 있는데요 간담회에서는 펜을 넣을 수 있는 파우치가 소개되었습니다.
스마트폰과 연동
01 인스트러먼트로 측정한 수치를 바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전용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InstruMMents』앱을 조회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MM은 대문자로 입력해서 조회해야 합니다. 참고로 『InstruMMents Pro』버전은 유료앱이라고 들었는데요. 출시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InstruMMents』앱이 설치되었으면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의 상단을 3초간 눌러서 스마트폰과 연동합니다. 연동 방식은 블루투스입니다. 반대로 3초간 누르면 연동이 해지됩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끊어집니다. 연동해서 사용할때는 다시 01 인스트러먼트의 상단을 3초간 눌러주면 됩니다.
펜타입의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로 길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01 인스트러먼트의 중간에 보면 MM이라고 인스트러먼트사의 로고가 있는데요. MM을 기점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위치만큼 움직이면 상단의 끝 부분이 롤링되면서 측정이 됩니다. 그래서 구성품에 링이 여분으로 있는 거랍니다.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 측정 방법
펜타입의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는 직선은 물론 사람의 얼굴과 같은 곡선도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원핸드롤, 윤관선도 측정할 수 있어요. 단 한방향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우측방향으로 측정을 하다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 치수도 줄어 듭니다. 측정완료 시점에서 상단을 눌러주면 측정이 마무리 됩니다.
단위는 0.1mm단위로 치수가 나옵니다. 그래서 01 인스트러먼트라고 했는지 모르겠네요. 물론 전용앱을 통해서 다양한 치수로 측정이 가능하고 변환도 가능하며 필요한 분에게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펜타입의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01 Dimensioning Instrument)는 공학적인 정확한 수치보다는 대략적인 길이를 측정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01 인스트러먼트를 손으로 잡고 움직이게 되다보니 휴먼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1 인스트러먼트의 후면에 레이저를 이용해 측정하고자 하는 부분의 포인트를 위치하여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요. 그리고 익숙해지면 휴면에러도 많이 줄겠죠. ㅋㅋ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 활용
박스의 길이를 측정해 택배 가격을 정할때도 유용하겠죠. 인테리어를 하시는 분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키도 측정할 수 있겠죠. ㅋㅋ 높이, 너비 그리고 깊이를 다양한 치수 단위로 빠르게 측정하고 스마트폰으로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는 직선만이 아니라 사람의 얼굴이나 인형의 안면처럼 굴곡진 부분도 치수를 측정할 수 있죠.
예전에는 에어컨의 커버를 만들기 위해 치수를 측정하려면 대강 가로와 세로의 직선 치수만 측정했습니다. 01 인스트러먼트로 굴곡진 부분도 측정하여 보다 예쁜 커버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MM로고를 기준으로 레이저로 포지셔닝을 하고 같은 방향으로 주~욱 밀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스마트폰에 기록된 치수들을 공유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치수만 보내는게 아니랍니다. 치수의 단위변환을 해서 보낼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요.
측정한 제품의 사진도 함께 촬영해서 보낼 수 있어 좀 더 이해가 쉬울 수 있겠죠.
SNS, 메일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가 가능해 활용성이 높습니다.
펜타입의 01 인스트러먼트는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적정한 수치를 측정하기 위한 치수 측정기입니다. 치수를 측정하는데는 엄청 편한데요.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해 치수를 측정완료되는 시점에 상단을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는 액션이 어느 정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펜타입의 치수측정기 01 인스트러먼트(01 Dimensioning Instrument)를 가지고 다니면 긴 줄자를 비롯해 불편한 자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측정한 치수가 스마트폰에 저장되기 때문에 적을 필요가 없고 측정한 제품의 사진과 함께 편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배터리가 오래가는 띵스 스마트밴드(i5Plus)!! 저렴한 가격으로 건강관리와 알림서비스 사용해보니
와이파이 공유기 Archer C7 후기 - 성능에 놀란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무선 레이저복합기 MFC-1910W 가성비가 좋은 10만원대 무선프린터!! 장점과 단점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