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워치 핏빗 버사(Fitbit Versa)이 4월 중순에 국내에 판매를 앞두고 있습니다. 핏빗의 제품은 스마트워치 보다는 피스니스 트래커라는 이미지가 강한데요. 핏빗 버사(Fitbit Versa)를 통해 기존의 건강 및 활동추적의 단순한 특성을 벗어나 스마트워치 분야로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핏빗 버사(Fitbit Versa)은 얼핏 보면 애플워치와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핏빗의 최신 스마트워치 버사는 피트니스 및 기타 건강관련 추적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과연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버사가 얼마나 주목을 받을 지가 궁금해 집니다.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그리고 전반적인 성능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핏빗 버사(Fitbit Versa)의 디자인
위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지만 버사는 애플워치의 디자인과 비슷하게 보여지는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자세히 보면 오히려 애플워치보다는 라운딩 처리가 좀 더 좋아 보입니다. 버사는 여성에게는 크지 않게 남성에게는 작지 않게 보이는 1.34인치의 LCD디스플레이(1,000Nits)를 적용했습니다. 사이즈는 39.36 x 37.65 x 11,2mm입니다.
스트랩은 교체가 되기 때문에 성별에 따라서 취향에 따라서 가죽이나 실리콘 재질 등등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버사 디자인의 매력은 보는 각도에 따라 슬림해 보기고 현재 미국에서 가장 가벼운 스마트워치로 운동을 할 때는 더욱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데 유리합니다.
핏빗 버사(Fitbit Versa)의 디자인이 주는 매력 포인트는 케이스 측면에 있는 깔끔한 버튼과 평평한 케이스가 매끄럽게 잘 믹싱되어 있다는 부분입니다. 애플워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아 보이더라구요.
수 백가지의 워치페이스가 있어 사용자의 패션이나 기분에 따라 교체를 할 수 있고 컬러를 조정에 더욱 디테일한 워치페이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핏빗하면 연상되는 피트니스의 느낌에서 좀 더 벗어나게 만들고 여기에 여유가 있다면 몇 개의 스트랩을 구매하여 활용하면 더 스타일리시해지겠죠. 참고로 컬러는 블랙, 실버 그리고 로즈골드 등 3가지입니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여성을 위한 기능
화면은 가볍게 터치하거나 손목을 들어 올려 보면 화면이 켜지는데요. 아쉬운점은 약간의 인터벌이 생긴다는 것인데요. 급한 성격이라면 오른쪽에 있는 홈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화면은 위로 스와이프하면 새롭게 바뀐 대시보드를 통해 피트니스 및 건강과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물론 스마트폰에 설치한 핏빗앱으로 통해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피트니스에 강점을 갖고 있는 핏빗은 24시간 PurePulse 실시간 심박수 모니터링, 온 스크린 운동, 자동 수면 단계 모니터링 등 첨단 건강 및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해 각종 알림, 간편 결제 그리고 300곡 이상의 음악을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버사의 화면을 위로 스와프하면 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아래로 스코롤하면 1시간 이내의 심박수와 운동 요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시보드를 통해 일별, 주별 통계도 비교가 가능하고 스탭 카운트와 심장박동의 결과는 최근 7일간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월경 부터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성 사용자들에게는 여성 건강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여성건강 모니터링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생리주기를 체크하고, 포괄적인 건강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보다 디테일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핏빗은 자체 OS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버사는 핏빗2.0을 적용했습니다. 피트니스에 강한 핏빗 버사는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무게 훈련, 간격 훈련, 러닝 머신 또는 전신 운동을 선택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 더 많은 정보를 사용하려면 19가지 이상의 운동을 제공하는 Fitbit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특정 운동을 탭하면 심박수, 시간, 거리, 칼로리 및 단계와 같은 측정 항목을 추적 할 수 있습니다. Fitbit 앱과의 동기화 외에도이 데이터는 대시 보드에 표시되어 한 눈에 참조 할 수 있습니다. 버사는 4GB의 저장용량을 제공하면 약 2.5G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의 배터리는 늘 관심을 갖게 하는 부분인데요. 최신 스마트워치 핏빗 버사(Fitbit Versa)의 배터리 용량은 145mAh이며 약 4일내외로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시간을 제공합니다. 50미터 방수가 제공됩니다. 네트워크는 블루투스 4.0, WiFi 802.11/b/g/n, NFC 등을 지원합니다.
핏빗 버사(Fitbit Versa) 아쉬운 점과 강점
버사는 iOS와 완벽한 호환이 되지 않으며 관련 앱을 제공하는 서드 파티 앱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한계가 있는 음악서비스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러나 최신 스마트워치 핏빗 버사(Fitbit Versa)는 피트니스와 일상에서 가벼운 무게로 착용감이 좋고 피트니스 이미지를 벗어나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제공하여 좋았습니다. 정확한 심박수 모니터링을 비롯한 강력한 피트니스 기능은 두말 할 이유가 없겠죠. 현재 출시된 스마트워치에 비해 배터리 시간도 만족스럽습니다.
[관련글]
애플워치4 출시일을 기다리게 하는 이유!! 원형 스타일과 함께 기대되는 기능들을 찾아보니
쓸만한 스마트워치 없나? 삼성 기어 스포츠(SM-R600)의 스펙과 기능!! 기어S3와의 차이점은?
댓글